김준일 뉴스톱 대표는 10일 한국기자협회가 발행하는 <기자협회보>에 기고한 글에서 포털의 폐헤가 심각하다며 포털은 뉴스에서 손을 떼야 한다고 강조했다.
▲ 김준일 뉴스톱 대표는 10일 한국기자협회가 발행하는 <기자협회보>에 기고한 글에서 포털의 폐헤가 심각하다며 포털은 뉴스에서 손을 떼야 한다고 강조했다.

 

[폴리뉴스 박응서 기자] <기자협회보>에 포털은 뉴스에서 손을 떼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김준일 뉴스톱 대표는 10일 한국기자협회가 발행하는 <기자협회보>에 기고한 ‘언론 다시보기’에서 최근 MBC ‘스트레이트’ 방송프로그램 내용을 언급하면서, 포털의 폐해가 심각하다며 포털은 뉴스에서 손을 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준일 대표는 MBC ‘스트레이트’에서 네이버 모바일 마이뉴스 추천에서는 보수언론 48%, 통신사 24%, 방송-중도언론 24%, 진보언론 3.6% 비중으로 기사를 보여준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포털에서 뉴스를 이용하면 “다양한 언론 기사를 한 곳에서 볼 수 있고, 진보와 보수, 중도 관점을 두루 만날 수 있으며, 다른 세대와 성별이 어떤 뉴스에 관심이 있는지 살펴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며 “얼마나 편리하고 아름다운 포털인가”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그는 “영국 로이터저널리즘연구소에서 발행하는 <2020 디지털 뉴스 리포트>에 따르면 검색엔진을 통한 한국인의 뉴스 소비는 73%로 조사 대상 40개국 중 1위인 반면 언론사 홈페이지 직접 방문비율은 4%로 꼴찌였다”며 “그런데 한국의 검색엔진에 올라온 뉴스 신뢰도는 19%(평균 32%)로 최하위권인 38위를 기록해 단점은 치명적”이라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한국 뉴스 신뢰도가 낮은 이유에 대해 3월 5일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의 백신 현황 브리핑 보도를 예로 들어 설명했다.

김 대표에 따르면 브리핑 후 연합뉴스가 ‘[속보] 당국 “백신 접종후 사망 현재까지 영국 402명, 독일 11명 등”’이라는 속보를 내보내자, 포털에 이를 받아 쓴 언론사 속보가 쏟아졌다. 그런데 정 청장 브리핑 내용의 핵심은 해외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사망자 신고가 있었지만 백신 관련 사망은 없다였다. 게다가 독일의 신고된 사망자는 11명이 아니라 113명이었다.

이 같은 현상에 대해 김 대표는 “한국언론은 끝까지 브리핑을 듣지 않고 막 기사를 쓰고 있다”며 “(이유는) 클릭수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는 그는 “(한국) 언론이 오보를 개의치 않는다”며 “한국의 온라인 뉴스 브랜드 인지도는 전 세계 최하위”라고 설명했다.

이어 김 대표는 “이제 한국 사회는 뉴스의 탈포털을 진지하게 논의할 때가 왔다. 이런 식으로 포털이 모든 뉴스를 제공하는 나라는 전 세계에 한국과 일본밖에 없다”며 “포털은 뉴스에서 손을 떼야 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