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박형준 때리기’ 여전…윤호중 오 후보에 “쓰레기” 막말 논란
김태년 “막말 자제 해야” 내부 단속...여당서도 자성론 일어
공약 검증 실종된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시민들 “공약 몰라”

기호 순으로 왼쪽부터 민주당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 민주당 김영춘 부산시장 후보, 국민의힘 박형준 부산시장 후보. <사진=각 후보 캠프 제공>
▲ 기호 순으로 왼쪽부터 민주당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 민주당 김영춘 부산시장 후보, 국민의힘 박형준 부산시장 후보. <사진=각 후보 캠프 제공>

4.7재보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의 상대적 열세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여당은 지지율 반전을노리며 연일 ‘네거티브’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를 향해서는 내곡동 의혹을, 같은당 박형준 부산시장 후보를 향해선 엘시티 의혹을 빼들며 ‘흠집내기’를 지속하고 있다. 그러나 계속되는 네거티브 공방 속에서 정책 선거는 사라지면서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민주당은 ‘네거티브‧막말 경계령’을 내리면서 내부 단속에 나섰다.

민주당, 연일 ‘오세훈 때리기’ 몰두…‘내곡동’ 카드로 견제구
윤호중, 오세훈 향해 “쓰레기” ‘막말’도

민주당은 연일 ‘오세훈 때리기’, ‘박형준 때리기’에 몰두하는 모양새다. 오세훈 후보를 향해서는 연일 ‘내곡동 투기 의혹’을 제기하면서 해명을 요구하고 있다. 지난 9일 박영선 민주당 후보 비서실장이자 박원순 전 서울시장 비서실장 출신인 천준호 의원이 기자회견을 열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 논란은 오 후보 아내와 처가 쪽 친인척이 소유한 토지가 오 후보의 시장재임 기간 중 그린벨트 해제가 되면서 오 후보가 36억 5000만원의 보상금을 받게 됐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천 의원은 “오 후보가 2009년 8월 서울시장 재직 당시 내곡동을 보금자리주택으로 지정해달라고 요청했다”며 “같은 해 10월 오 후보 가족과 처가가 소유한 약 1300평의 땅이 포함된 이 지역이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됐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오 후보는 처가가 조상 때부터 갖고 있는 땅을 1970년에 장인이 돌아가시면서 부인이 상속받은 땅이며 투기와 거리가 먼 부지라고 반박했다. 또한 해당 부지의 존재조차 알지 못했으며 해당 사업이 자신과 관련 없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오 후보가 해당 부지 측량 현장에 있었다는 의혹이 26일 KBS 보도를 통해 제기됐다. 내곡지구 개발용역이 시작된 2005년 6월 오 후보가 아내와 함께 해당 부지 측량 현장에 있었다는 증언이 나왔다고 보도했다.

이에 민주당은 연일 내곡동 의혹을 꺼내 들고 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대표 권한대행은 26일 “내곡동 측량 현장에 간 사실이 없었다고 거짓말을 한 것은 오세훈 후보 측”이라면서 “‘내곡동 땅의 존재도 몰랐다, 위치도 몰랐다’라고 처음에 이야기한 분이 오세훈 후보”라고 지적했다.

김경협 민주당 의원은 미국의 워터게이트 사건을 언급하며 공세를 강화했다. 김 의원은 “도청 행위보다는 닉슨 대통령이 거짓말한 것 때문에 사퇴를 한 것”이라며 “(오 후보는) 이미 자격도 잃었고 당선되더라도 시장직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지금 사퇴하는 게 맞다”고 강조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을 맡고 있는 윤호중 의원의 쓰레기 발언을 놓고도 ‘막말 논란’이 일었다. 윤 의원은 내곡동 땅 의혹을 받는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에게 “거짓말하는 후보, 쓰레기”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국민의힘은 “역대급 막말”이라며 강력 반발했다.

윤 의원은 27일 박영선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의 유세 현장에 참석해 “4월 7일 쓰레기를 잘 분리수거해야 한다”며 “내곡동 땅이 있는 것을 뻔히 알면서 거짓말하는 후보, 쓰레기입니까, 아닙니까”, “자기가 개발계획 승인해놓고 '내가 안 했다'고 거짓말하는 후보, 쓰레기입니까? 아닙니까” 등의 발언을 쏟아내 논란이 일었다.

네거티브 넘어 고소‧고발까지 간 부산 보선

부산시장 선거판도 네거티브 공세를 넘어 고소‧고발로까지 번지고 있다. 민주당 김영춘 후보 측은 연일 ‘엘시티’, ‘박형준 후보 자녀 입시비리 의혹’을 꺼내 들었다. 이에 박형준 후보 측은 법정 대응을 주장했다.

29일 부산시 선관위에 따르면 이날 기준 보궐선거와 관련해 불법 기부행위와 위법한 문자전송, 불법 시설물 설치 등의 사유 등 4건의 경고 조치가 이뤄졌다.

이외에도 허위사실 공표 비방과 관련해 2건의 고발이 접수됐고 선관위는 허위사실 비방 1건에 대해서는 수사 의뢰를 했다고 설명했다. 경찰과 검찰에도 고소 고발이 잇따르고 있다.

민주당 부산선대위는 김영춘 후보 친형 땅의 특혜 매입 의혹을 제기한 국민의힘 황보승희 의원 등을 허위사실 유포와 명예훼손, 후보자 비방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다. 또 기장군 배우자 명의 건물을 재산 신고에서 누락한 혐의로 국민의힘 박형준 후보를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검찰에 고발하기도 했다.

이에 국민의힘도 적극적인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박형준 후보에 대해 “조강지처를 버렸다”고 라디오에서 발언한 남영희 민주당 부산선대위 공동대변인에 대해 국민의힘은 법적대응에 나설 예정이다. 

남 대변인은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김소정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 공동대변인이 “문재인 정권 인사들은 부동산 문제가 터질 때마다 전부 아내 탓으로 돌린다”고 하자, “박 후보 측에 조강지처라는 뜻을 아시는지 진짜 묻고 싶다. 몹시 가난하고 힘들 때 고난을 함께 겪었던 아내를 지칭하는 것 아니겠는가?”라고 맞받았다.

그러면서 “그런데 박형준 후보는 조강지처를 버리고, 아니면 헤어지고 지금 새롭게 살고 있는 부인과 또 성이 다른 처자식에 대해서는 또 선을 긋기도 해 김 후보의 이런 부분에 대해서 이해를 못 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 같은 발언에 대해 박 후보 측은 “김영춘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남영희 대변인이 언급한 재혼 관련 발언은 선거이기 이전에 가족을 파괴하고 인격을 파탄 내는 저급하고 치졸한 흑색선동”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지난 2008년 총선 당시 상대후보 선거운동원 등이 이러한 종류의 흑색선전과 허위사실유포에 대해 선거법 위반 등으로 7명이나 엄중한 처벌을 받은 바 있다”고 강조했다.

박 후보 측은 앞서 자녀의 미대 입시비리 의혹을 제기한 장경태 의원과 김승연 전 교수 등에 대해서도 민·형사 소송을 제기했다. 박 후보 선거대책위원회는 29일 민주당 안민석 의원을 비롯해 유튜브 방송 ‘서울의 소리’ 운영자인 백모 씨, ‘깨어있는 대구시민들’ 운영자 박모 씨, 신원불상자 1명 등 4명을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죄, 후보자 배우자 비방죄 등 혐의로 부산지검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이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대표 직무대행은 내부 단속에 들어갔다. 29일당 중앙선거대책회의에 참석한 김 대행은 “막말로 선거 분위기를 흩트리는 것은 자제하고, 당내 구성원은 품격 있는 언어로 남은 기간 선거운동에 임해주기를 당대표 직무 대행으로서 요청드린다”고 당부했다.

서울시민 28.2%‧부산시민 39.6%…“공약 알지 못해”

이처럼 보궐 선거판이 ‘상대후보 흠집내기’로 물들면서 시민들은 각 후보들의 정책 공약에 대한 제대로 된 설명도 듣지 못한 채 투표장으로 향하게 됐다.

실제 조선일보/TV조선이 (주)칸타코리아에 의뢰해 3월 27일 서울시민 80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시민 28.2%가 이번 서울시장 후보들의 선거공약에 대해 ‘알지 못한다’고 답했다. 71.8%는 ‘알고 있다’고 답했다. (신뢰수준 95%, 오차범위 ±3.5%p,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같은 기관에서 같은 날 조사한 부산시민 80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도 시민 10명 중 4명에 해당하는 39.6%가 선거 공약에 대해 ‘모른다’고 답했다. ‘알고 있다’고 답한 비율은 60.4%를 기록했다. (신뢰수준 95%, 오차범위 ±3.5%p,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