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공약 두고도 열띤 토론
“공시지가 상향 서민에 부담”VS“오 후보 공약은 기득권 위한 것”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왼쪽)와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가 5일 서울 양천구 목동 예총회관에서 열린 한국방송기자클럽 초청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자 토론회에서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왼쪽)와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가 5일 서울 양천구 목동 예총회관에서 열린 한국방송기자클럽 초청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자 토론회에서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4‧7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마지막 TV토론이 열린 가운데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가 서로의 공약과 의혹을 언급하며 날 선 공방을 주고받았다.

5일 오후 서울 양천구 목동 한국예술인센터에서 열린 한국방송기자클럽 토론회에서 이들은 “존재 자체가 거짓말”이라는 비방도 서슴치 않으면서 양보 없는 토론을 이어갔다. 

박 후보는 자유토론에서 오 후보에게 “이명박 전 대통령의 BBK 문제에 대해 사과하셨나”고 질문했다. 이에 오 후보는 “왜 그걸 사과 해야 하나. 이게 민생과 무슨 관계가 있나”고 물었다. 

박 후보는 토론 내내 내곡동에 관한 공세를 이어갔다. 지속되는 내곡동 공세에 오 후보는 “이게 (토론 주제인) 민생하고 무슨 관계가 있나”라고 지적했다. 

박 후보는 “관련이 있다”며 “거짓말은 서울을 가장 혼란스럽게 만든다. 거짓말한 후보가 시장이 되면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가르칠 것이 없다”고 답했다. 

이에 대해 오 후보는 “박영선 후보의 존재 자체가 거짓말”이라며 “(민주당은) 후보를 안내기로 하지 않았나. 그런데 규정까지 바꿔가면서 나온 것 자체가 거짓말”이라고 공격했다. 

그러자 박 후보는 “무슨 그런 말씀을 하시냐”며 “상대 후보에 대해 ‘제 존재 자체가 거짓말’이라고 하는 것은 아주 몹쓸 얘기다”라고 말했다. 

또 박 후보는 내곡동 개발 당시 서울시 이효수 주택국장이 초고속 승진한 점을 언급하며 “(오 후보가) 내곡동 땅 개발 계획을 사전에 알았다고 의심이 가능하다”며 “여기(측량 현장)에 갔냐 안 갔냐”라고 물었다.

박 후보는 이어 측량 현장에 큰 처남이 갔다고 해명한 오 후보에게 “처남분은 왜 조용하냐”며 “거기에 가셨으면 갔다고 기자회견을 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했다. 그러자 오 후보는 “(내곡동 개발은) 노무현 대통령 때 계속 협의된 것”이라고 했고, 처남의 해명에 대해선 ”수사기관에서 대질 심문 한 번이면 끝난다”고 일축했다.

부동산 공약 두고 열띤 토론 이어가…

이들은 이날 부동산 공약에 대한 생각을 주고 받았다. 이들은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해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마지막 TV토론에서 9억원 이하 주택에 대한 공시지가 10% 상한 공약에 대해 “10%씩 올리겠다는 게 아니라 캡(상한선)을 씌우겠다는 것”이라며 “부동산 가격이 올라가지 않으면 무리스럽지 않다”고 밝혔다.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는 동결해야 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매년 9억원 이하 10%만 올리겠다고 했는데 뭔가 계산을 잘못한 거 아니냐’는 오 후보의 지적에 대해 “10%를 제한하겠다는 건 6월 국회에서 저희 당과 논의해서 이 부분에 대해 법을 개정하고 정부와 서울시가 논의해서 개선한다는 의미”라며 “10% 캡을 한다는 것이다. (오 후보가) 주관적 계산을 이야기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밝혔다.

또 오 후보는 박 후보에게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사과했는데, 어떤 점이 잘못됐다고 생각하나”고 묻자, 박 후보는 1인 가구의 증가로 늘어나는 수요를 공급이 따라가지 못한 부분을 반성하고 있으며, 박영선의 서울시는 이전과는 확실히 달라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 후보는 “임대차 3법에 대한 반성은 없느냐”고 물었고, 박 후보는 “임대차 3법으로 발생할 수 있는 일시적 부작용에 대해 국민들게 호소했어야했다”고 답했다. 

박 후보 또한 살벌한 공격을 펼쳤다. 박 후보는 오 후보의 ‘주거정비지수제’를 꺼내들었다. 박 후보는 “주택정비지수제는 주민동의 절차를 거쳐야 한다. 이 절차를 생략하면 용산참사 같은 일이 일어날 수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기득권층을 위한 공약”이라고 덧붙였다. 

오 후보는 이에 대해 “전체를 다 생략한다는 게 아니라 그 비율을 완화한다는 것”이라며 “처음에는 절반으로 시작해서 나중에는 2/3까지 동의를 받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