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포럼, 녹색금융은 고위험 대규모 사업, 정책금융의 역할 필요
한국거래소 ESG 정보공개지표, 국제적·사회적 흐름반영 역부족

<사진=기후위기 대응! ESG진단과 촉진방향 국회 세미나 유튜브 영상 캡쳐>
▲ <사진=기후위기 대응! ESG진단과 촉진방향 국회 세미나 유튜브 영상 캡쳐>

 

[폴리뉴스 신미정 기자]  세계적으로 불어닥친 기후위기에 대응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진단과 촉진 방향으로 녹색금융을 위한 정책금융이 필요함과 동시에 한국거래소의 ESG 정보공개지표가 세계적인 기준과 비교해 미흡하다는 지적이 ‘기후위기 대응! ESG진단과 촉진방향’ 세미나에서 나왔다.  

16일 한정애 더불어민주당(겸 환경부장관), 유의동 국민의힘 의원 대표주관으로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 다이아몬드홀에서 유튜브 생중계와 동시에 ‘기후위기 대응! ESG진단과 촉진방향’ 세미나가 열렸다. 

세미나 발표는 최호 한국산업은행 ESG·뉴딜기획부장과 이종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사무국장으로 이뤄졌으며,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향후 우리나라의 ESG 현황과 발전방향에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첫 발표자인 최 기획부장은 ‘국내외 ESG 동향과 향후 녹색금융 추진계획’의 제목으로 발표를 진행했다. 최 기획부장은 녹색금융 지원을 위한 정책금융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녹색금융은 고위험 대규모 사업이다보니 시장실패 위험이 크다"며 "가능한 이를 극복하고 민간금융을 끌어들일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되어야 하기 때문에 정책금융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산업은행(산은)의 녹색금융 계획을 “대한민국의 지속성장을 견인하는 선진형 정책금융기관”이라말하고, 녹색금융 주요 지원 프로그램으로는 온실가스 다배출 업종의 저탄소 전환 및 신유망 저탄소 산업 육성을 위한 자금을 지원하는 KDB 탄소스프레드(5조원)와 그린뉴딜 등 한국판 뉴딜지원을 위하여 민간자금을 유치할 수 있는 정책형 뉴딜펀드(4주원)을 소개했다.

마지막으로 최 기획부장은 “산은은 탄소와 싸우는 기업을 지원하는 녹색금융에 대해서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발표를 마쳤다. 

다음 발표자 이 사무국장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ESG의 역할과 제도 개선 과제’란 제목으로 발표했다. 이 사무국장은 “한국거래소의 ESG 정보공개지표 발표는 긍정적이지만 이것이 국제적인 흐름과 한국사회의 요구를 충분히 반영하는가에 대해서는 상당히 역부족"이라며 "TCFD의 권고안을 충분히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재 우리나라 정보공개 의무화에 대해서 이 사무국장은 "우리나라는 지배구조(G) 정보는 현재 2026년에 모든 코스피 상장사가 등록하도록 의무화 돼있으며, 환경(E)과 사회(S)는 2020년에 의무적으로 공개하도록 돼있다"며 "이렇게 되면 그 사이에 모든 정보들이 파편화적으로 제공돼 투자자 입장에서 비교가능성을 떨어뜨린다"고 지적했다. 유럽연합은 2023년에 통합시킬 계획으로 "현재 우리나라 정보공개 는 세계적인 흐름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우리 사회가 ESG생태계가 되려면 공적역할을 수행하는 연기금이 ESG투자에 적극적으로 임해야 민간인들이 따라갈 수 있다"며 국민연금의 ESG투자를 독려했다.

이번 세미나 패널 토의로는 이세훈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 윤석모 삼성증권 ESG연구소장, 김철중 SK이노베이션 Optimization & Analytics 실장, 이동섭 국민연금공단 수탁자책임실장, 황선구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본부 기업지원부장, 김용태 금융감독원 국제국장, 김정인 중앙대학교 교수가 참여해 자리를 빛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