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시민단체, 일본대사관 앞 ‘결정 철회’ 요구 목소리 높여

6·15 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서울본부와 서울민중행동 관계자들이 지난 16일 서울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오염수 방류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6·15 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서울본부와 서울민중행동 관계자들이 지난 16일 서울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오염수 방류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발생한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방류하기로 결정하자 이를 규탄하기 위한 기자회견과 시위 등이 진행됐다.

지난 17일 촛불계승연대 천만행동, 환경단체 ‘글로벌 에코넷’ 등 8개 시민단체는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2011년 대지진으로 일본이 지금까지 주변국에 입힌 피해로도 모자라 10년 이상 축적된 고농도 오염수를 바다에 방출하는 것은 전지구적 범죄행위이자 반인륜적 도발"이라며 "한국 러시아 북한 등 주변지역 안전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자국 이기주의, 환경 침략 테러"라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글로벌 에코넷은 18일 폴리뉴스와 통화에서 “일본 아소 부총리가 오염수 방출에 대해 ‘그 물을 마셔도 아무렇지 않다’고 말한 것은 주변국들에 굉장히 가슴아픈 소리”라며 “일본이 방류 결정을 철회할 때까지 시민들과 계속 규탄 행동을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17일 한국대학생진보연합(대진연) 등이 참여한 ‘일본 방사능 오염수 방류 저지 대학생 긴급 농성단’은 일본대사관 근처에서 “전세계 사람들의 생명을 위협하는 일본 정부의 만행을 두고볼 수 없다”고 비판행렬에 가세했다. 이들은 전날 오후부터 항의 서한을 전달하겠다며 대사관 진입을 시도하다 경찰에 저지당한 후 대사관 앞에서 노숙 농성을 진행했다.

또 민주노총‧한국진보연대 등이 함께하는 민중공동행동 30여명은 ‘후쿠시마 오염수, 안전하면 너희가 마셔라’ 등이 적혀 있는 피켓을 들고 일본대사관 인근에서 1인시위를 이어갔다.

지난 16일에는 서울 노량진수산시장 옛 건물 상인들이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에 따라 일본과 가장 가까운 우리 국민의 불안감은 급속도로 높아지고 있으며 우리 수산업은 폐허가 될 것이 분명하다"고 외쳤다.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 13일 ‘처리수 처분에 관한 기본 방침’에 따라 후쿠시마 제1원전 부지에 보관 중인 오염수의 해양 방출을 결정하고 관계 각료 회의에서 의결하기로 했다. 여기에는 해양 방출 전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방사성 핵종 대부분을 제거하지만 삼중수소(트리튬)는 걸러내지 못해 물을 섞어 농도를 낮춘 뒤 방출한다는 계획 등이 담겨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