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스와프’ 美에 의사타진한 것으로 보여, 백신수급 정치적 활용 말고 차분히 기다려야”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2일 코로나19 백신 확보를 위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사면해 반도체를 원하는 미국 정부를 설득해야 한다는 일부의 주장에 “이럴 때일수록 원칙을 흩트리지 말아야 한다”며 ‘백신용 사면’은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윤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이 부회장을 사면해 미국에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 건설 문제와 백신을 연계해 협상을 벌이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이같이 말하고 “원칙적으로 한발 한발 뚜벅뚜벅 가는 게 맞다”며 원칙에 벗어난 사면에 대해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

그러면서 “백신 수급상황이 불안정해 보이니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자원을 활용해라 라는 취지”라며 “정부도 그런 내용을 잘 알고 있고 대통령을 비롯해서 전 부처가 나서서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곧 좋은 소식도 들릴 거라는 기대가 있다”고 정부 차원의 노력으로 백신 수급문제를 조만간 해결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의용 외교부장관이 백신 스와프 방안을 언급했지만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미국 국내 백신 사용에도 부족하다는 입장을 나타낸데 대해 “국민 안전과 관련된 문제라 정부는 다각도로 다양한 시도를 해보고 있다. 백신스와프 문제도 그런 시도의 일환”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국에 (백신 스와프)의사 타진을 한 걸로 보이고 어쨌든 진행 중인 사항이라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는데 한계가 있는 것 같다”며 “올 상반기 내 1200만 명, 하반기 2400만 명, 올해 3600만 명 인구의 70%가 접종해 집단면역을 달성하는 부분에 대해 국민들이 불안감이 있지 않나? 그것들을 정부가 차근차근 해 들어가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체적으로 방역과 백신접종을 안정적으로 관리해가고 있다. 그런 차원에서 정부가 미국 백신 스와프 요청하고 타진해보고 할 수 있는 모든 방법들을 다각도로 하고 있다”며 “이런 부분을 정치적으로 활용하지 말고 차분하게 믿고 기다려 달라”고 당부했다.

오는 5월 하순 예정된 한미정상회담의 성패가 미국으로부터 백신 공급을 받을 수 있는 지 여부에 달려 있다는 일부 언론보도에 대해 “한미정상회담은 5월 말에 예정돼 있고 백신문제는 그 전에 정부가 어떻게든지 조금씩 조금씩 해결해가야 한다”며 백신 수급은 한미정상회담과 연계된 사안이 아니라고 얘기했다.

그러면서 “지금의 수급 계획이 흔들림이 없다. 답답한 건 일부 정치인들이 정치적으로 왜곡하고 불안정하게 하지 말고 있는 그대로 팩트대로 가보자”며 “조금만 차분하게 기다려주시면 정부가 반드시 해낼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이 백신 조달을 위해 미국에 국회 사절단을 보내는 방안을 내놓은데 대해 “외통위에서도 여야 불문하고 이야기했던 내용”이라며 “국민 안전과 관련해서 여야가 없다. 다양한 아이디어를 모아서 충분히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정부에도 이런 의견들이 전달됐기 때문에 열린 자세로 다양한 아이디어를 수렴해 (추진할 수 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