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1,200만 백신접종 목표 1,300만으로 상향, 11월 집단면역 목표 앞당기기에 총력”
“백신수급 잘못된 정보유통, 화이자 5월 주단위로 안정공급 AZ백신 계획보다 앞당겨 들어와”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에서 ‘백신 주권 확보’를 위한 국내산 코로나19 백산 개발 지원과 함께 한국이 ‘백신 생산의 글로벌 허브 국가’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여민1관에서 주재한 특별방역점검회의에서 “백신 확보를 위한 전 세계적인 무한경쟁 속에서, 백신 주권 확보는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라며 “개발비용의 부담이 매우 크기 때문에 성공 가능성이 높은 국산 제품들에 집중해 과감하게 지원하는 등 내년에는 우리 기업이 개발한 국산 백신을 사용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라”고 지시했다.

또 문 대통령은 “우리나라는 백신 생산 글로벌 허브가 될 수 있는 나라로 주목받고 있다. 세계 2위 바이오의약품 생산능력을 보유한 국가”라며 “백신생산 최적지로서 글로벌 허브국가가 된다면, 국내 공급은 물론 아시아 등 전 세계 백신 공급지로서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다. 그 목표를 위해 민·관이 적극 협력, 필요한 행정·외교적 지원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백신 도입과 접종과 관련해 “4월 말까지 300만 명 접종 목표를 10% 이상 초과 달성하는 등 접종도 속도를 내고 있다. 지금처럼 시기별 백신 도입 물량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활용한다면, 상반기 1,200만 명 접종 목표를 1,300만 명으로 상향할 수 있을 것”이라며 “11월 집단면역 달성 목표도 계획보다 앞당길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라”고 요구했다.

일부 언론의 백신수급 불안 보도와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알리고, 잘못된 정보가 유통되는 것에 대해 바로잡는 노력을 강화해 달라”며 “5월에도 화이자 백신은 주 단위로 국내에 안정적으로 공급될 것이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당초 계획보다 더 많은 물량이 앞당겨 들어온다. 정부는 치밀한 계획에 따라 백신별 도입물량을 1차 접종과 2차 접종으로 가장 효과적으로 배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규모 백신 접종을 위한 인프라 구축도 신속하게 진행되고 있다”며 “일선 보건소와 지자체가, 백신 접종 업무부담 때문에 역학조사나 선별진료소 운영 등의 방역 활동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조직과 인력 증원 등의 지원책을 신속히 강구하고, 우리의 우수한 민간 의료자원을 백신 접종에 최대한 활용해 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어 백신 접종에 관한 국민 편의와 관련 “어르신들을 위한 찾아가는 서비스와 콜센터를 통한 안내서비스를 강화하고, 스마트폰 앱을 통해 보다 손쉽게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우리가 가진 능력을 100% 활용해 달라”며 특히 “지역별 상황에 맞게 백신접종의 효율성과 속도를 제고할 수 있도록 지자체 자율성과 책임성을 함께 높여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세계적인 코로나19 확산 상황을 짚고 “우리나라 확진자 수가 매일 6~700명대를 오르내리고 있어 다른 주요국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잘 통제하고 있지만, 여전히 불안한 상황”이라며 “방역진의 노력과 국민들의 협조 덕분에 급격한 확산을 최대한 억제하고 있지만, 어딘가 빈틈을 보인다면 확진자 수가 크게 늘어날 수도 있는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지금으로서는 방역에서 방심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정부는 이동과 만남이 늘어나는 가정의 달을 맞아 경각심을 더욱 높이겠다. 특히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서도 각별한 경계심을 가지겠다”며 “국민들께서도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로 지치고 답답하시겠지만, 조금만 더 견디자는 마음으로 필수 방역 수칙을 반드시 준수해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방역이 좀 더 안정되기만 하면 경제의 회복과 민생의 회복이 더 탄력을 받게 될 것”이라며 “2차 접종까지 끝낸 백신 접종 완료자들은 요양병원과 시설에서의 면회가 허용되고, 자가격리 면제도 받는다. 백신 접종률이 높아질수록 그 혜택도 더 넓어질 것입니다. 국민들께서 정부를 믿고 방역과 접종에 계속 협조해 주신다면, 소중한 일상으로의 복귀를 더욱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회의에 정부 측에서는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장,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안도걸 기획재정부 제2차관, 최종문 외교부 제2차관 등이 참석했다.

청와대에서는 유영민 비서실장, 서훈 국가안보실장, 이호승 정책실장, 유연상 경호처장, 이철희 정무수석, 정만호 국민소통수석, 안일환 경제수석, 이태한 사회수석, 박수경 과학기술보좌관, 탁현민 의전‧신지연 제1부속‧오종식 기획‧윤재관 국정홍보‧류근혁 사회정책‧이호준 산업정책비서관, 이성열 국가위기관리센터장, 이진석 국정상황실장, 박경미 대변인, 기모란 방역기획관 등이 참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