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청문회 시스템 변경과 개선 필요성 느껴"
野 "남은 1년도 오만과 독주의 역사 이어질 것"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의 인사 단독처리에 반발해 국민의힘 의원들이 청와대 앞에서 규탄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의 인사 단독처리에 반발해 국민의힘 의원들이 청와대 앞에서 규탄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임현범 기자] 지난 13일 밤 더불어민주당이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 동의안과 임혜숙·노형욱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경과 보고서 채택을 강행 처리한 것에 대해 14일 야권의 반발이 극심해지고 있다.

전날 국민의힘 전원 불참속에 진행된 표결에서 재석 의원 176명 중 찬성 168명, 반대 5명, 기권 1명, 무효 2명으로 가결됐으며 재석 기준 찬성률은 95.4%로 나타났다.

14일 첫 출근하는 김부겸 국무총리는 "철저하게 통합을 지향하고 일하는 방식에도 국민의 마음을 하나로 모으는 총리가 되겠다"며 "일할 기회를 주신 대통령님과 동의해주신 국회에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반면 이날 국민의힘은 청와대 앞에서 강행인사에 대한 규탄 시위를 진행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권은 아무리 회초리를 맞아도 전혀 달라지지 않는다"며 "4년 동안 무려 32명의 인사를 야당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임명하는 인사 폭거를 자행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의 목소리를 전달하기 위해 면담을 요청했지만 대통령은 답이 없는 상태"라며 "장관 후보자 두 명의 임명강행과 국무총리 즉시 임명은 야당을 무시하는 행위"라고 덧붙였다.

김 원내대표는 "국민의 회초리를 대신해 더 민생을 챙기고 국정 파행을 시정하기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강조했다.

與 "인사청문회 시스템 잘못돼"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진행한 최고위원회의에서 인사청문회 절차가 잘못됐다는 입장과 국정 공백을 방지해야 한다는 의견을 보였다.

송영길 당대표는 "원내와 상의해서 청문회 제도를 능력검증 청문회와 개인 문제를 분리해서 하는 방향에 대해 논의하겠다"며 "누가 집권당이 되더라도 동일한 문제에 부착되기 때문에 다음 정권에 적용한다는 단서를 달더라도 청문회가 개선되야 할 필요성을 느낀다"고 설명했다.

뒤이어 윤호중 원내대표는 "국민 여론을 수용해 한 후보자가 사퇴까지 한 가운데 나머지 두발로 무르라는 대통령의 인사를 정치권 흥정거리로 만들어버리는 행동이 유감스럽다"며 "코로나 위기 대응을 위한 국정 공백 방지 결단이었다"고 말했다.

野 "남은 1년도 오만과 독주의 역사"

반면 야권은 이날 다수의 논평을 내고 독단적 임명이 잘못됐다는 목소리를 높였다.

전주혜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민주당은 어제 박병석 국회의장의 직권상정으로 김부겸 후보자 인사청문회 임명 동의안을 통과시켰다"며 "표결 직후 임혜숙, 노형욱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까지 강행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번 장관 후보자들에 대해서 국민들의 관심도 높았고 반대 여론도 압도적으로 나타났음에도 이를 그냥 강행했다"며 "인사청문회 제도와 후보자들을 두둔하고 야당의 비협조로 일정이 지연된다는 핑계를 댔다"고 덧붙였다.

또한 전 원내대변인은 "청와대는 기어이 야당 동의없는 30·31번째 장관 임명을 강행해 불통 정권의 신기록을 세울 것이냐"고 비난했다.

김예령 국민의힘 대변인은 "박준영 해수부 장관 후보자 사퇴 이후 기다렸다는 듯이 김부겸 국무총리 인준안에 이어 임혜숙, 노형욱 장관 후보자 인사 청문 보고서 채택을 강행했다"며 "문심(文心)만을 살피며 청와대 거수기 노릇을 자처한 여당과 인사 강행을 진행한 문 대통령은 더이상 민심은 고려할 대상이 아닌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4.7 재보궐 선거 이후 '국민의 질책을 엄중히 받아들이겠다'면서 국민들이 부적격 판단을 내린 흠결덩어리 후보자들을 임명한 것은 국민이 안중에 없었다는 의미"라고 덧붙였다.

김 대변인은 "이 정권이 그렇게 강조하던 '협치'와 '소통'은 '립서비스'로 판명났다"며 "남은 1년도 오만과 독주의 역사로 강경하게 이어질 것이라는 답이 나왔다"고 비판했다.

안혜진 국민의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인사청문 과정에서 불거진 각종 논란에도 불구하고 김부겸 국무총리, 임혜숙·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임명을 강행했다"며 "야당 동의 없이 임명한 장관급 인사는 이명박·박근혜 정권 당시를 합친 수보다 많다"고 말했다.

이어 "야당의 반대와 국민 대다수의 부정적 여론까지 겹친 상황에서 아랑곳하지 않는 태도는 무소불위의 권력을 믿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당정청 화합을 방해하고 갈등을 야기해 국민들의 반감을 더욱 키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동영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국회 소통관 브리핑을 통해 "한 명이 빠진 것이 나머지 부적격이 적격으로 바뀌는 거냐"며 "적격이냐 부적격이냐가 문제지 몇 명을 빼내는지는 중요하지 않다"고 말했다.

또한 "보통시민들의 상식적 기준에 맞는 장관 후보자를 추천하고 임명하는 것이 국민들의 당연한 요구이고 야당의 기본적인 역할"이라며 "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은 청와대 인사검증시스템의 문제점과 부적격 장관 임명 강행에 대한 사과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국무총리와 장관 인사를 두고 청와대와 여권 강행 행보에 야권의 대규모 반발이 일어나며 혼란이 일어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