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손실 847억, 판매감소에도 영업손실 규모 개선
복지 중단 등 자구노력 통한 비용절감 노력으로 전년비 영업손실 14% 감소
'더 뉴 렉스턴' 기대 이상 호응, 정상 라인 가동으로 적체물량 해소 주력

쌍용자동차가 올 1분기에 판매 1만 8,619대, 매출 5,358억 원, 영업손실 847억 원, 당기 순손실 863억 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17일 밝혔다.
▲ 쌍용자동차가 올 1분기에 판매 1만 8,619대, 매출 5,358억 원, 영업손실 847억 원, 당기 순손실 863억 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17일 밝혔다.

 

[폴리뉴스 홍석희 기자] 쌍용자동차가 올 1분기에 ▲판매 1만 8,619대 ▲매출 5,358억 원 ▲영업손실 847억 원 ▲당기 순손실 863억 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는 기업회생절차로 인한 부품 협력사 납품 중단 등 생산 차질 영향으로 판매가 감소했음에도 비용절감 등의 자구노력으로 영업손실을 개선한 영향으로 보인다.       

1분기 판매는 지난 2월, 14일간의 생산 중단 영향으로 전년 대비 22.9% 감소세를 나타냈지만, 지난해 연말 출시된 더 뉴 렉스턴 효과 등 제품 믹스 변화로 매출액은 17.5% 감소에 그쳤다.

특히 수출은 올해 들어 완연한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지만, 휴업 등 생산차질 영향으로 인해 확보된 수출 오더를 다 소화하지 못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9.5% 감소했다.

손익실적은 20%가 넘는 판매감소 영향에도 불구하고 복지 중단 등 자구노력을 통한 비용절감 효과가 나타나면서 영업손실은 오히려 전년 동기 대비 14%정도 감소세를 기록했다.

당기 순손실 역시 유형자산 손상차손을 반영했던 전년 동기 1,935억 원 대비 큰 폭으로 감소한 863억 원을 기록했다.

현재 쌍용자동차는 신모델 출시와 함께 대기 수요가 밀려 있는 만큼, 생산차질 방지를 위해 부품수급 및 공급망 관리에 전사적인 역량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지난달 더 뉴 렉스턴 스포츠&칸을 출시한 데 이어 지난 4일에는 티볼리 스페셜 모델 등 2022 티볼리 브랜드를 선보이며 신 모델 출시를 통한 판매 물량 증대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쌍용자동차는 “더 뉴 렉스턴 스포츠&칸이 시장에서 기대 이상의 큰 호응 얻고 있고, 수출도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며 “협력업체와의 긴밀한 협력으로 정상적인 라인 가동 통해 적체 물량 해소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쌍용자동차는 지난 2019년 말부터 업계에서는 유례없는 고강도의 자구노력을 시행하고 있으며, 복리후생 중단 및 임금 20% 삭감 등을 통해 매년 1200억원 상당의 인건비를 절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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