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74세 접종 예약률 49.5%…중대본 “접종받고 ‘일상회복’에 동참해달라”

정부는 19일 일상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의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며 백신 예방접종 참여를 거듭 부탁하고 나섰다. 사진은 중대본 화상 회의 주재하는 권덕철 장관. <사진=연합뉴스>
▲ 정부는 19일 일상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의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며 백신 예방접종 참여를 거듭 부탁하고 나섰다. 사진은 중대본 화상 회의 주재하는 권덕철 장관.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미현 기자] 정부는 19일 일상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의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며 백신 예방접종 참여를 거듭 부탁하고 나섰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제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백신 접종의 효과는 분명하다”며 최근 요양병원과 일가족 등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했지만, 백신을 맞은 사람만 감염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권 1차장은 최근 경기 성남의 한 요양병원에서 발생한 집단감염 사례를 들면서 “해당 병원에는 347명의 입소자와 종사자가 있었는데 역학조사 결과에 따르면 12명의 확진자 모두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입소자와 종사자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받은 해당 요양병원의 종사자와 입소자 중 확진자는 단 1명도 없었다”며 “백신 접종이 많은 어르신을 코로나19 감염위험에서 보호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권 1차장은 이어 “전남 순천에서도 3대가 함께 사는 일가족 7명 중 6명이 코로나19에 감염되는 안타까운 사례가 보고됐는데, 가족 중 백신을 접종한 70대 어르신만 유일하게 감염되지 않았다”며 “백신 접종이 어르신을 지켜냈다”라고 덧붙였다.

또 “충북 괴산군 교회 백신 접종자 등에서도 이와 같은 사례가 확인됐다”며 “백신 접종의 효과를 입증하는 사례는 속속 보고되고 있고, 앞으로도 곳곳에서 이런 일이 더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권 1차장은 또 “아스트라제네카 또는 화이자 백신을 1회 접종한 이들의 96%가량이 코로나19 항체를 생성했다는 영국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UCL) 연구진의 연구 결과도 이를 입증한다”며 “코로나19로부터 스스로를 지키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백신 접종”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그는 “대통령, 국무총리, 복지부 장관인 본인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았다”며 “어르신들이 접종을 받고 자신감있게 일상 회복으로 가는 첫걸음을 내딛기를 희망한다. 아직 백신 접종 예약을 하지 않은 분은 예약을 통해 일상 회복의 여정에 동참해달라”고 거듭 요청했다.

한편 중대본에 따르면, 전날 0시 기준 60∼74세 고령층의 사전 예약률은 47.2%(911만1230명 중 429만6412명)였으며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