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의 위기 기회로 바꿔 새로운 성장동력"
"윤석열 전 총장 포장지만 보여줘 판단 어려워"

'대한민국 성장과 공정을 위한 국회포럼(이하 성공포럼)'에 참석한 의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임현범 기자>
▲ '대한민국 성장과 공정을 위한 국회포럼(이하 성공포럼)'에 참석한 의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임현범 기자>

[폴리뉴스 임현범 기자] 이재명 경기지사의 대선조직인 '대한민국 성장과 공정을 위한 국회포럼(이하 성공포럼)'이 20일 출범식을 가졌다. 이날 포럼에는 현직 35명의 의원들과 당지도부 그리고 이재명 경기지사가 참석했으며 포럼에 관한 인사말과 축사를 진행했다.

이 지사는 1부 출범식이 끝난 후 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최근 현안과 대선 후보에 대한 질문에 답했다. 

대선에 시동 거는 이재명 경기지사

이번 포럼에 '친이재명계' 인사들이 대거 포함된 것에 대해 '대권 출정식이 아니냐'는 질문에 "제가 최종적으로 결정한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대선과 직접적으로 연관짓기는 어렵지만 뜻을 함께하는 여러분이 계시기에 힘이 나는 것은 분명한 것 같다"고 대답했다.

또한 이 지사는 '성공포럼'과 관련된 질문에 "성공포럼이 내세우는 '성장'과 '공정'은 제가 지금 우리나라 현실에 주요 과제로 생각하는 부분과 맞아떨어진다"며 "지속적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소수 독점 성장'이 아닌 모두가 성장을 함께 나누는 '포용적 성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기술혁명, 산업위기, 대전환 시기에 산업과 경제의 재편이라는 큰 파고를 넘어야 한다"며 "산업과 경제의 재편이라는 이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모두가 기회를 누리는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만들어나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더불어 여권 대선주자들의 '상생', '공정'에 대해서는 그 방식과 표현만 다를뿐 결국 목적인 '공정성 회복'과 '성장 회복'에서는 같다는 입장을 밝혔다.

야권의 유력 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한 생각을 묻자 이 지사는 "저는 그 분이 무슨 생각을 하는지 한번도 본 적이 없다"며 "소비자는 내용물을 보고 제품을 평가하는데 저는 포장지 밖에 본적이 없어서 내용을 알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누군가 살짝살짝 보여주는 부분적인 정보고 그마저도 예쁜 부분만 보여주셔서 판단하기 어렵다"며 가능하면 빨리 정치를 하실 것으로 보이는데 전부를 국민들께 보여드리고 판단을 받는 것이 정치이자 정치인의 도리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송영길 대표와 대화에서 '대선경선 연기론'을 나눴냐는 질문에는 "특별히 나눈말은 없고 안부정도만 나눴다"며 말을 아꼈다.

부동산, 반도체 향후 정책과 GTX-D 입장 밝혀

'여권에서 LTV 완화같은 부동산 정책이 나오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전체적인 기조로는 부동산 시장 안정화를 위해서 부동산 투기에 대한 계약부담을 늘려야하고 금융 지원 총량을 제한해야한다는 입장은 유효하다"며 "다만 부당하게 특정영역(실거주 1주택, 기업 업무용 토지·건물)이 불이익을 받을 필요가 있어 보호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반면 투기목적의 주택, 다주택, 기업 무용(無用) 토지와 건물은 제한시켜야 한다"며 "두 가지를 조화하기 위해서는 보호할 분야에 대한 부담을 완화하고 전체 미필수 부동산에 대한 부담을 늘리는 방향으로 정책을 진행해 부담과 금융 제한 총량 유지 원칙을 준수하면 구체적 타당성이 있는 정책을 만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반도체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반도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에 이 지사는 "정말 중요한 경제 발전의 원동력이자 경제 주축인 분야로 정부, 기업, 민간인 모두가 힘을 합쳐서 우리가 가진 반도체 산업의 선도력을 강화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세계 각국의 반도체 관심을 높여가고 있어 더 치열해질 것으로 보여 협력과 지원이 중요 과제가 될 것"이라고 답했다.

아울러 최근 '김포-부천선(이하 김부선)'으로 축소돼 논란이 발생한 GTX-D에 대해서는 "경기도는 인구 4분의 1이 거주하고 있고 31개의 시군이 돼 현안이 상당히 많다"며 "GTX-D 노선에 대해서는 경기도의 입장은 하남까지 연결하는 완성된 형태의 D노선이라는 것을 밝혔다"고 말했다.

이어 "경기도의 입장은 확고하게 원안대로 해달라는 것"이라며 "원안대로 해야 경기 서부지역의 교통난을 해소하고 지역 균형발전에도 부합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공정을 강조했는데 문재인 정부의 공정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에 "열심히 노력하지 않겠냐"며 답을 피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