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전날 법사위 열고 김오수 인사청문회 단독 강행
野 "일정 합의해놓고 손바닥 뒤집듯 뒤집어"

지난 20일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이 퇴장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김오수 후보자 인사청문회 실시계획서'를 단독처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지난 20일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이 퇴장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김오수 후보자 인사청문회 실시계획서'를 단독처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임현범 기자] 친정부성향 투톱검사 중 한명으로 알려진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두고 여야 강대강 대치가 이뤄지는 가운데 지난 20일 더불어민주당이 인사청문 실시계획서를 단독 처리한 것을 두고 21일 국민의힘이 강한 반발을 했다.

앞서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간사가 사회권을 행사하는 것에 반발한 국민의힘이 퇴장한 가운데 전체 회의를 열고 단독 처리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증인과 참고인 출석요구에 대한 것은 여야 간 협의가 필요하다는 이유로 보류했다.

이에대해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의 강행처리에 21일 논평을 내고 비판에 나섰다. 전주혜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전날 법사위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의 끝모르는 뻔뻔함과 오만의 극치가 온종일 이어졌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전 원내대변인은 "민생 법안의 조속한 처리와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포함한 일정에 합의했지만 이틀 전 합의를 손바닥 뒤집듯이 뒤집었다"며 "국회 표결 이전에는 윤호중 법사위원장은 여전히 공식적인 효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참석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윤호중 원내대표 겸 위원장은 국회 내 있었던 것이 확인됐는데도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간사에게 회의 진행을 위임했다"며 "이는 국회법 50조 3항 '위원장 직무대리' 규정에 어긋난다"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의 단독 표결에 대한 부분도 비판을 피하지 못했다. 전 원내대변인은 "윤 위원장의 무단결석과 백 간사의 일방적인 사회 그리고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간사의 기립 표결로 법사위를 무법천지로 만들었다"며 "21대 국회 개원 이후 법사위는 더불어민주당의 일방적 진행, 안건 단독 강행 처리가 일상적으로 반복돼왔다"고 비난했다.

아울러 전 원내대변인은 "여야가 공개적으로 약속하고 합의한 사항에 대해서도 아무렇지 않게 어기는 더불어민주당의 오만과 독선이 하늘을 찌르고 있다"며 "검찰총장 인사청문회마저도 '부실·맹탕 청문회'로 끌고가려는 속내가 드러났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 이후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전 원내대변인은 "증인은 여야 간사간 협의를 하겠다고 했지만 지난 검찰총장 청문회때도 윤 위원장이 한 것과 똑같다"며 "간사 간 협의가 있어도 결국 증인채택이 한명도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에 국민 눈높이에 맞고 흡족한 수위로 이뤄질지에 대해서 믿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