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과 나이 차 전혀 문제되지 않아”
“윤석열, 야권 통합의 틀에 합류할 것”
"문 대통령 초청 청와대 회동 참석할 것"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의 모습. <사진=폴리뉴스 DB>
▲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의 모습. <사진=폴리뉴스 DB>

 

[폴리뉴스 김상원 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자동차 디자이너가 젊다고 엔지니어의 역할에 지장이 있지는 않다"고 밝혔다. 김 대표 대행은 확대 해석을 경계했지만 사실상 이준석 당대표 후보에 힘을 실어준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등 야권에서 거론되는 대권 주자들에 대해선 “문재인 정권에 친화적인 모습으로 출마하진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내일 있을 문재인 대통령 초청 회담에 대해선 “현 정권의 각종 실정에 대한 국민의 목소리를 전달하는 시간이 꼭 필요하다”고 참여 의지를 밝혔다.

“이준석과 나이 차 문제없어”

김 대표 대행은 25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제가 당 대표를 뽑는 선거를 주재하는 입장이어서, 특정인에 대한 호불호를 말하기는 어렵다"고 전제한 뒤 “당대표가 하는 역할은 자동차에 비유하자면 디자이너이고 원내대표는 테크니컬한 역할을 하는 엔지니어다”라고 밝혔다.

덧붙여 “어떻게 상품을 멋지게 만들 것인지에 대한 것은 당대표의 역할이며 엔진 구조를 잘 챙기고 탈이 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원내대표의 역할”이라며 “이준석 후보와 나의 나이 차이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라고 설명했다.

당대표 후보자가 8명이고 신진그룹의 약진이 두드러지는 것에 대한 질문에 그는 “그 점이 우리 당이 가진 건전성”이라며 “우리 당의 역동성이 커지는 과정이며 이는 기존의 ‘꼰대 정당’ 이미지를 탈피하는 것을 넘어서 완전히 새롭게 변하고 혁신하는 모습이다”라고 전망했다.

최근 당 대표 후보자들 사이에 벌어진 '에베레스트·팔공산', '스포츠카·화물차' 논쟁에 대해서는 "매우 신선한 여러 아이디어를 가지고 경쟁하는 것으로 바람직하다”며 “선거가 밋밋하게 진행된다며 오히려 흥미를 잃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대행의 모습 <사진=폴리뉴스 DB>
▲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대행의 모습 <사진=폴리뉴스 DB>

 

“야권 대선주자들, 민주당 진영으로 간다면 지지율 물거품 될 것”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최재형 감사원장,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등 야권에서 거론되는 대권 주자들에 대해서 김 대표 대행은 “아마도 국민의힘에 합류할 것이다”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당으로 들어올지 혹은 외연에서 지원하는 역할을 할지의 차이가 있는 것뿐이지 결국 큰 틀에선 야권 통합이라는 흐름에 합류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김 대표 대행은 “거론되는 인물들이 현 정부나 여당에 친화적인 모습으로 갈 수는 없을 것”이라며 “그분들이 가진 지지도들은 현 정부에 대한 비판적인 사람들이 대안 세력을 찾는 과정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민주당 진영으로 넘어간다면 그 순간 모든 지지율은 물거품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동연 전 부총리에 대해선 “현 정권에서 부총리를 역임했지만 행정 관료의 역할을 했던 분이기 때문에 어떤 진영에 속해 있다고 하기엔 어렵다”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 초청 간담회 참석할 것…국민들은 당장의 백신 문제 해결 원해”

내일 있을 문 대통령의 여당 대표 5인 초청 간담회에 대해 김 대표 대행은 “한·미정상회담의 성과에 대해 설명하는 차원에서 자리가 마련된 것인데 백신, 대북문제 등이 주요 이슈가 되므로 그에 대한 의견을 전하기 위해 참석할 것 같다”고 밝혔다.

다만 “그뿐만 아니라 현 정권의 각종 실정이나 부동산, 일자리, 불공정 등의 문제들에 대한 국민들의 시정 요구를 전달하는 시간이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에 직접 대통령에게 만나자는 제안을 드렸는데 문 대통령은 여당 대표만 만났다”며 “국정을 운영하는 사람으로서 바람직하지 않은 태도”라고 지적했다. 

또한 한·미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김 원내대표는 “이전에 합동으로 국회사절단을 미국에 파견하자고 제안했지만 여당이 거부해 우리가 단독으로 파견을 진행했다”며 “파견에서 국군장병 백신 접종이나 백신 스와프 등의 요청에 대한 긍정적인 답변을 받았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회담은 백신 스와프 문제가 언급되지 않았다, 44조원의 투자에 비해 너무나 빈약한 성과다”라고 평가했다. “국민들은 당장 ‘내가 언제 마스크를 벗느냐, 내가 언제 백신을 맞고 일상생활을 제대로 할 수 있느냐’고 묻는데 장기적 관점에서만 백신 문제를 봐선 안 된다”라고 비판했다.

한편, 김 대표 대행은 “호남 민심이 국민의힘을 향한 균형 감각을 찾고 있다”고 전망했다. 국회 상임위원장 배분과 관련해 여당이 법사위원장이 아닌 다른 상임위원장직을 제안한 데 대해서는 "구걸하고 동냥하나. 오만불손한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