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주자들 잇단 조국 응원에 비문 신진 세력 “’조국 딜레마’ 털고 일어나야”
박용진 “당 지도부가 조국 사태에 대해 명확히 입장 정해야”
송영길 “여러 이야기 들어보고 판단”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자서전 출간을 예고하자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사진은 20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공판에 출석하는 조 전 장관. <사진=연합뉴스>
▲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자서전 출간을 예고하자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사진은 20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공판에 출석하는 조 전 장관.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상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회고록 출간을 앞두고 메시지에 혼선을 빚고 있다. 대권주자들이 잇따라 조 전 장관에 대한 옹호를 쏟아내자 당 비문세력들은 “반성해야 할 일”이라고 비판했다. '공정' 문제와 연결되는 조 전 장관에 대한 당내 의견이 엇갈리면서 민주당은 대선을 앞두고 혼란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조 전 장관의 회고록 '조국의 시간' 출간 소식이 알려지자 민주당 친문 대권주자들은 일제히 그를 위로하는 메시지를 보냈다.

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는 지난 27일 페이스북을 통해 “가족이 수감되고 스스로 유배 같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데도 정치적 격랑은 그의 이름을 수없이 소환한다. 참으로 가슴 아프고 미안하다”며 조 전 장관에 대해 평가했다. 이어 “조 전 장관께서 뿌리신 개혁의 씨앗을 키우는 책임이 우리에게 남았다”며 “조 전 장관이 고난 속에 기반을 놓은 우리 정부의 개혁 과제들, 특히 검찰개혁의 완성에 저도 힘을 바치겠다”고 말했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 또한 28일 페이스북에서 “조국의 시간은 역사의 고갯길이었다”며 “공정과 불공정이 교차하고 진실과 거짓이 숨을 몰아쉰 넘기 참으로 힘든 고개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조국의 시간이 법의 이름으로 당당하게 진실이 밝혀지길 기원한다”고 조 전 장관에 대한 응원의 메시지를 남겼다.

대권 주자로 거론되는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도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조국의 시련은 촛불개혁의 시작인 검찰개혁이 결코 중단돼서는 안됨을 일깨우는 촛불시민 개혁사(史)"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중단 없는 개혁으로 성큼성큼 나아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민주당 비문 소장파 “국민의힘은 '이준석 돌풍'인데 우리 당은 '조국의 시간'이라는 수렁에 빠져”

이에 당내 비문세력들 중심으로 “지도부가 명확히 입장을 발표해 ‘조국 딜레마’를 벗어나야 한다”는 의견이 이어졌다.   

대선 출마를 선언한 신진 박용진 의원은 31일 “이른바 조국 사태는 촛불시위 이후 우리 사회에서 가장 뜨거웠던 논란 중에 하나”라며 “아무 일 없었다는 듯이 넘어갈 일은 절대 아니다”라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날 출현한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새 당 지도부가 조국 논란에 대해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국민들에게 답을 드릴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박 의원은 "재보궐선거에서 국민들은 민주당에 변화하라고 명령했으며 조국 사태의 대응을 놓고 민주당이 보여줬던 일 중에서 ‘내로남불’로 보이는 일이 없었는지 생각해야 한다"며 "우리가 야당일 때 고위공직자 청문회에서 보여줬던 태도와 잣대에서 벗어나는 일은 없었던 것인지 돌이키고 반성할 부분이 있다면 당에서 책임 있게 표현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조국 사태 관련해 당이 반성해야 한다는 입장이냐'는 질문에 "그렇다. 저는 돌아봐야 될 일이 많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조응천 의원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4·7 재보궐선거 패배 원인을 돌아보며 민심을 경청하는 중 하필 선거 패배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는 분이 저서를 발간하는 것은 우리 당으로서 참 당혹스러운 일"이라면서 “국민의힘은 '이준석 돌풍'으로 활력이 만발한 반면 우리 당은 다시 '조국의 시간'이라는 수렁에 빠져들 순 없다"고 밝혔다.

이어 조 의원은 "특히 우리 당 주요 대권 주자들이 강성 당원들을 의식해 조국 전 장관에 대해 경쟁적으로 옹호 발언을 쏟아내 난처하다"라면서 "4·7 재보선 참패 후 우리 당은 반성과 변화를 약속했는데 새로운 지도부가 꾸려진 후 오히려 예전으로 돌아가는 것처럼 보인다는 비판이 들리는 게 현실"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송영길 대표를 중심으로 '조국의 시간'에 대해서도 명쾌하게 입장을 정리해 일관되게 민심에 전념하는 집권 여당의 듬직한 모습을 되찾아야 한다"고 당 지도부에 촉구했다.

당 일각에선 청년층의 민심 회복을 위해 송 대표가 조 전 장관 문제에 대해 명확히 입장을 정리할 것이라는 관측도 존재한다. 대선 국면에서 더 큰 역풍에 직면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송 대표는 이번 주 당 혁신 로드맵을 공개하며 조국 사태 등에 대한 공개 사과 메시지를 등 발언 수위를 놓고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31일 열린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을 통해 "조 전 장관 문제와 관련해 당장 일부 언론에 나온 것처럼 메시지를 낼 계획은 아직 없다"면서도 "송 대표는 ‘여러 이야기를 잘 들어보고 관련된 판단을 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오늘 최고위 이후 조 전 장관 관련해 여러 이야기가 나올 텐데 잘 들어보고 메시지가 나가야 한다면 잘 논의해서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겸 대표 권한 대행은 31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여당의 조국 찬양은 국민적 정서와 어긋난 것이다”라며 “결국 친문 구애를 하기 위한 작전인데 결국 자신들의 권력 탐욕에 눈이 멀어서 국민들 정서를 완전히 배신하고 있는 상황이다”라고 민주당을 비판했다. 이어 “조 전 장관을 차라리 여당 대선후보로 내세워라”고 비꼬았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