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회 접종으로 면역 가능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속도를 내면서 1차 접종률이 10%(28일 기준)를 넘어선 가운데 31일 오전 서울 구로구 백신접종 센터가 백신을 접종을 위해 대기하는 어르신과 접종 후 대기하는 어르신들로 붐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속도를 내면서 1차 접종률이 10%(28일 기준)를 넘어선 가운데 31일 오전 서울 구로구 백신접종 센터가 백신을 접종을 위해 대기하는 어르신과 접종 후 대기하는 어르신들로 붐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미현 기자] 얀센 백신 100만명분에 대한 사전예약이 1일부터 시작됐다. 사전예약 초반에 신청자가 6만 명 등 대거 몰리는 등 치열한 예약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접종 물량(101만2800명)이 정해져 있는 만큼 선착순으로 예약을 받는다. 예약은 온라인으로만 진행하며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사이트에서 할 수 있다. 콜센터에서는 예약 방법만 안내한다. 사전 예약은 오는 11일까지다. 

접종대상자는 국방부 등 관계부처로부터 접종 대상자로 사전 안내를 받은 사람과 예비군, 민방위 대원 등 370만 명이다. 

국방 관련자에는 현역 간부와 군무원의 동거 중인 30세(1991년 12월 31일) 이상 배우자와 자녀 등 군인 가족을 비롯해 국방부·방위사업청·병무청·국방과학연구소(ADD) 등에서 근무하는 공무원, 국방부 및 군부대 출입이 잦은 용역 근로자 등 민간인도 포함된다.

실제 접종은 오는 10일부터 20일까지 위탁의료기관에서 진행된다. 

사전예약률은 치열한 상황이다. 1일 새벽 0시 2분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사이트의 얀센 백신 사전예약 화면을 보면 3만명 넘게 대기 중이며 예상 대기 시간은 33분 44초라고 표시됐다.

2회 접종해야 하는 다른 백신과 달리 1회만 접종해도 예방 효과가 있어 예약경쟁이 치열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희소혈전증 발생 논란으로 30세 미만 접종이 제한됐던 얀센 백신의 부작용 우려에 대해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지난달 31일 “미국에서 얀센 백신 1000만건 정도의 접종이 진행됐는데 접종 후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에 대한 보고가 있었다”면서 “그러나 굉장히 드물게 발생하고 조기에 발견할 경우 치료가 가능하다. 백신 접종으로 인한 위험보다는 이득이 크다고 판단해 30세 이상에 대해 접종을 진행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얀센 백신의 임상 시험 결과에 따르면 임상 시험 참가자 4만3783명 가운데 안면 마비 등 백신 투여와 관련성을 배제할 수 없는 이상 반응 7건이 나타난 것으로 확인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