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 시장, 조직개편안 제출 한 달 만에 시의회서 가결
3급 승진 최대 8명, 4급 승진 최대 30명 전망
서울시의 교육플랫폼 추진…또 다른 갈등 요소

오세훈 서울시장이 15일 오후 서울시의회에서 열린 정례회 본회의에서 추경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
▲ 오세훈 서울시장이 15일 오후 서울시의회에서 열린 정례회 본회의에서 추경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

 

[폴리뉴스 김서정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의 조직개편안이 15일 서울시의회에서 통과됐다. 서울시는 조직개편안이 처리된 만큼 상반기 승진인사 계획안을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다.

서울시의회는 이날 제301회 정례회를 열어 서울시 조직개편안이 담긴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원안대로 가결했다. 재석 의원 74명 가운데 찬성 51명, 반대 21명, 기권은 2명이었다. 이와 함께 '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 개정안' 역시 재적 의원 77명 중 찬성 54명, 반대 20명, 기권 3명으로 통과됐다.

주택건축본부를 주택정책실로 격상하고 서울민주주의위원회와 서울혁신기획관 기능을 통폐합해 시민협력국으로 신설하는게 골자다. 노동민생정책관을 공정상생정책관으로 개편하는 내용도 담았다.

이에 따라 3급으로의 승진은 최대 8명까지 가능할 전망인 것으로 알려졌다. 故 박원순 전 시장이 개방직으로 임명하던 자리들이 공무원들의 몫으로 돌아가면서 생긴 자리다. 4급 승진자도 최대 30명까지 전망돼 고질적인 인사적체 문제 해결도 기대된다.

조직개편안 제출 한 달 만에 통과…민주당 내 ‘전임 시장 흔적 지우기’ 반발·코로나19 확진자 겹쳐 난항

앞서 오 시장은 지난달 17일 서울시의회에 이번 조직개편안을 제출했다. 서울시가 지난달 17일 시의회에 제출한 조직개편안은 일각의 반대 기류에 이어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으로 의사일정이 지연되면서 한 달 가까이 처리에 난항을 겪어왔다.

조직개편안은 15일 오후 정례회 본회의를 통해 심의됐다. 당초 정례회 본회의는 지난 10일 열릴 예정이었으나, 당시 한 시의원 가족의 코로나19 확진으로 시의회가 방역 관리에 들어가면서 일정이 연기됐다.

당초 개편안 내용 중 故 박원순 전 시장이 만든 서울민주주의위원회를 폐지하고, 노동민생정책관을 공정상생정책관으로 변경하는 내용에 민주당 중진급 시의원들을 중심으로 반대 목소리가 크게 나오면서 서울시와 갈등을 빚었었다. 또 민주당 내 논의 막바지에는 서울시의 ‘교육플랫폼추진반’ 신설에 반대하는 주장도 나왔다.

오늘 오전 조직개편안 처리하는 쪽으로 당론 모여…안건 상정

하지만 시의회 110석 중 101석을 차지한 더불어민주당 측은 시의회가 시정 운영에 발목을 잡는 모양새가 장기간 연출되는 것은 정치적인 부담이 크다는 점에서 조직개편안을 통과시켜주는 분위기가 형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본회의에 앞서 열린 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조직개편안을 처리하는 쪽으로 의견을 모아 안건을 상정했다.

앞서 서울시공무원노동조합도 조직개편안 처리 지연으로 인사 등 행정 업무가 미뤄질 가능성을 우려하면서 시의회가 대승적 결단을 해야 한다고 요청한 바 있다.

이에 상임위 위원장을 맡은 한 시의원은 “시의회는 조례 수정안을 낼 수 없어 결국 통과냐 부결이냐 두 가지 중 하나인데, 시장의 첫 조직개편부터 부결시키는 것은 정치적으로나 여러 가지 측면에서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이라며 “일단 조직개편안은 통과시켜주고 추후 예산 심의나 행정사무 감사로 추가 논의를 이어가자는 의견이 많다”고 말했다.

조직개편안 통과에도 시의회와 시 갈등은 ‘진행형’…서울시의 ‘교육플랫폼 추진’이 또 다른 갈등 요소

다만 조직개편안은 통과됐지만 시의회와 시의 갈등은 ‘진행형’인 상태로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특히 서울시의 교육플랫폼 추진이 또 다른 뇌관이 될 수 있다는 관측이다.

서울시는 오 시장의 공약인 공공 온라인 교육플랫폼을 구축해 유명 학원ㆍ강사 연계 강의 콘텐츠 등을 제공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하지만 시의회 내 민주당 의원 상당수는 시가 교육청 고유 권한을 침범하는 것이며 사교육에 공공 예산을 투입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이유 등으로 향후 관련 예산안 등을 심의하는 과정에서 반대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