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지역 별 ‘소통·협업’ 등 슬로건 내세워...자치 경찰 책임감 높여

경남도 자치경찰위원회가 자치경찰제 전면 시행을 앞두고 6월 30일 도청 도정회의실에서 '더 가까운 자치경찰! 더 안전한 경남도민!'이라는 비전을 선포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 경남도 자치경찰위원회가 자치경찰제 전면 시행을 앞두고 6월 30일 도청 도정회의실에서 '더 가까운 자치경찰! 더 안전한 경남도민!'이라는 비전을 선포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우호 기자] 부산과 울산, 경남에서 자치경찰제가 1일부터 정식으로 닻을 올린다. 자치경찰제는 지방분권을 기치로 지방자치단체에 경찰 사무와 경찰권을 부여하는 제도다. 이날부터 지자체 자치경찰이 생활치안, 교통 분야 등을 맡는다.

부산시자치경찰위원회는 지난달 30일 부산시의회를 중심으로 세부 업무분장을 규정하는 조례안을 마련해 ▲소통·협업 강화 ▲시민인지도 제고 ▲제도개선 건의 ▲정책·기획 강화 등 4개 분야 중점 과제를 설정하고 시행에 들어갔다.

정용환 부산시자치경찰위원장은 "시범 운영은 제도 시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안정적 운영기반을 마련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고 말했다.

경남과 울산에서도 자치경찰위원회가 막을 올렸다. 경남도와 경남경찰청은 30일 경남도청에서 비전 선포식을 갖고 자치경찰위 비전, 목표, 추진전략 등 청사진을 발표했다.

경남도 자치경찰위는 운영 목표를 '도민을 먼저 생각하는 경남형 자치경찰제 정착'으로 정했다. 이어 추진전략으로 ▲도민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경찰 ▲도민과 가깝게 소통하는 경찰 ▲도민이 감동하는 경남형 자치경찰제 3가지를 내놨다.

김현태 경남도자치경찰위원장은 "지방행정과 경찰행정 연계를 통해 도민이 감동하는 경남형 자치경찰제를 만들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울산시자치경찰위원회도 지난 5월 27일 출범식 이후 한 달 동안 시범 운영을 마치고 본격적인 시행에 들어갔다. 

위원회로는 김태근 전 울산시민연대 사무처장을 초대위원장으로 추대하고, 유윤근 전 울산 울주경찰서장(사무국장) 등 7명으로 구성됐다.

울산시자치경찰위원회는 "자치경찰제 전면 시행에 맞춰 울산에서도 관련 제도가 안정적으로 뿌리내리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