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연구원 ‘기본소득 찬성’ 80.8%, 월 20만원에 3년 이내 도입이 국민 수용성 가장 높아

이재명 경기도지사
▲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6일 소득 하위 80%에 지급키로 한 ‘재난 지원금’을 전(全) 국민에게 지급할 것을 정부여당에 촉구했다. 아울러 경기도 산하기관인 경기연구원도 이날 이 지사의 ‘기본소득’에 대해 국민 80% 정도가 찬성했다고 발표해 이 지사의 ‘보편복지’-‘기본소득’ 정책을 지원했다.

이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 재난지원금 지원과 관련해 “(소득 하위)80%에 25만 원을 전 국민에게 20만 원으로 전국민재난지원금을 당과 정부에 호소한다”며 “부자가 죄인은 아니다. 세금은 더 많이 내는데 위기 상황에서 국가 지급 재난지원금 대상에서 배제하는 것은 이중 차별”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상위 20%의 재원부담이 더 큰데, 하위 80%만 받는 것은 공동체 원리에 어긋나는 불공정한 일”이라며 “‘가진 자 주머니 털어서 못 가진 자에게 준다’는 로빈후드식 정책은 정치인들에게 도덕적 만족감과 선전효과를 줄지는 몰라도 중산층을 비롯한 사회구성원 다수의 증세 저항을 불러 복지확대에 부정적인 효과를 가져온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취약계층을 집중 지원하는 식의 ‘로빈후드 정책’이 실제로는 보편적 지원의 ‘마태 정책’보다 취약계층에 불리하다는 사실을 가리켜 ‘재분배의 역설’이라고 한다”며 “사회구성원 간 갈등을 낳고 낙인을 찍는 정책은 이미 낡은 방식이 됐다. 선별복지 아닌 보편복지가 민주당의 강령과 지향인 이유도 마찬가지”라고 강조했다.

또 이 지사는 “하위 80%와 81%의 차이를 어떻게 찾을 것인가?”라며 “대상자 선별에 따르는 행정비용도 적지 않다. 정부 정책에 의해 마스크 착용과 모임 제한 등 전례 없는 불편을 감수하신 국민들께 위로를 드린다는 차원에서도 일부만 제외하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난다”고 말했다.

이에 “보편복지를 강령으로 하는 우리 민주당과 정부에 재차 읍소한다”며 “재난지원금 지급을 소득 하위 80%에 대해 25만 원을 한다고 하는데, 재원부족이 문제라면 차라리 전국민께 차별 없이 20만 원을 지급할 수도 있다. 공동체 정신에 손상을 입히기보다 낙오자 없이 함께 위기를 극복하자는 데에 우리 국민들께선 동의할 것”이라고 정부여당에 촉구했다.

경기연구원 ‘기본소득 찬성’ 80.8%, 월 20만원에 3년 이내 도입이 국민 수용성 가장 높아

한편 경기연구원은 이날 여론조사전문기관 <알앤알컨설팅>에 의뢰해 실시한 기본소득 도입에 대한 국민여론조사 결과 국민 10명 중 8명 정도가 찬성했고 특히 기본소득 실현 시기는 월 20만원 기준으로 ‘3년 이내’가 가장 많았다고 밝혔다.

경기연구원이 발간한 <사람들은 기본소득을 이렇게 생각한다 – 2021 기본소득 일반의식 조사 결과(I)>에서 지난 3월 26일부터 4월 19일까지 전국 성인 1만명(경기도민 5,000명 포함)을 대상으로 우선 기본소득 액수를 월 20만원 또는 월 50만원으로 가정했을 때 ‘둘 중 어느 하나 또는 두 가지 모두에 찬성’한 응답자는 전체 80.8%로 집계됐다. 

전체 50.3%는 기본소득 지급 액수와 상관없이 도입에 찬성한다고 답했다. 액수별로 보면 월 20만원(71.7%)이 월 50만원(59.4%) 보다 높았다. 기본소득 도입에 찬성하는 응답자 8,079명은 찬성 이유 1순위로 ‘전반적인 삶의 질 개선’(27.9%)을 꼽았다. 다음으로 ‘인간의 기본권리 회복’(24.2%), ‘소비 증가로 인한 내수 경기 활성화’(13.8%)를 선택했다. 

전체 57.4%는 기본소득 지급을 위한 추가 세금 납부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추가 세금 납부에 대해 긍정적인 답변을 한 응답자 5,738명 가운데 개인 연소득의 1% 이상~2% 미만을 선택한 응답자가 32.3%로 가장 많았으며 평균적으로는 연소득의 3.47%까지 납부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본소득 재원 마련 방법은 ▲수익 사업화 시행 ▲세금 신설 ▲재정개혁 ▲세제개편 등 4개 분야로 나눠 조사했다. 그 결과 ▲공공플랫폼 수익 사업화(빅데이터 공공화, 공공 운영 배달앱) 55.8% ▲탄소세 또는 환경세 부과 55.5% ▲현 세출 예산 조정 54.3% ▲상속세·증여세 세율 강화 47.7% 등이 분야별 선호도가 가장 높았다. 

실현가능성과 시기에 대한 질문에는 월 20만원 기준으로 전체 응답자 54.6%가 ‘기본소득제 실현이 가능하다’고 답했다. 실현 가능성을 언급한 5,457명에게 가장 적절한 실현 시기를 물으니 57.1%가 3년 이내를 지목했다. 이어 5년 이내 26.9%, 10년 이내 12.3%, 15년 이내 2.1% 등의 순이다.

유영성 경기연구원 기본소득연구단장은 “기본소득 국민의식 조사 결과 월 20만원의 기본소득 지급과 3년 이내 조속한 도입이 현재 국민 수용성이 가장 높다”면서 “기본소득 정책 실행이 제대로 되기만 하면 국민 대다수의 기여와 지지를 얻어낼 수 있고, 그동안 쟁점이 됐던 재원 부담도 더 이상 문제가 안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