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스가 내각의 무책임, 무신뢰, 무성의, 3무(無) 외교가 빚은 참사"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 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 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우호 기자] 20일 윤호중 원내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의 도쿄올림픽 방문과 한일 첫 정상회담 무산에 대해 일본 정부를 작심 비판했다.

윤 원내대표는 "(방일 무산에 대해) 일본 스가 내각의 무책임, 무신뢰, 무성의, 3무(無) 외교가 빚은 참사다"며 "일본 총리가 건전한 한일관계로 되돌리기 위해 한국 측과 의사소통을 하고 싶다, 이렇게 했다고 한다. 이 말은 생색내기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17일 일본은 정치적 선전이라는 이유로 이순신 장군의 어록을 활용한 한국 대표단의 응원 현수막 철거를 IOC에 요구했다"며 "(그러면서) 도쿄올림픽 조직위는 욱일기 경기장 반입을 허용한다고 말을 바꿨다"고 설명했다. 

이어 "세계 평화의 축제인 올림픽에 전범기이자 군대의 깃발인 욱일기 사용을 패션쯤으로 생각하는 일본의 안일한 태도가 아닐 수 없다"며 "과거사에 대한 반성이나 역사의식,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에 대한 의지까지 그 어느 것도 찾을 수 없는 행동이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내 반대 여론에도 국익을 위해서라면 방일도 결단할 수 있다'는 문 대통령의 한일관계 개선 의지는 강했다. 그러나 이에 대한 일본의 태도는 내내 무성의했다"며 일본에 책임을 물었다.

윤 원내대표는 위안부‧징용 배상 판결, 독도 영유권, 군함도 등 그동안의 일본의 태도를 지적하며 "우리 당은 일본 정부와 스가 내각의 진정한 과거사 반성의 자세와 재발 방지 약속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며 "또한 우리 정부가 일본의 도발에 더욱 단호하게 대응할 것을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오늘부터 이틀간 진행되는 예결위 소위를 강조한 윤 원내대표는 "재정 부작용은 적고 민생 회복의 효과는 빠른 '특효 추경'이 될 것이다"며 "당정청은 어제 자영업자․소상공인의 피해지원 단가를 역대 최고 수준으로 인상하기로 뜻을 모았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