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 당락 결정하는 게 아닌, 기본소양 갖추도록 지원하는 과정"
"역량강화 시스템 기본 골격은 8월 말까지 세울 예정"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2일 국회에서 열린 공직후보자 역량강화 태스크포스(TF) 위원장 및 위원 임명장 수여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서병수 경선준비위원장, 배현진 최고위원, 최재혁 대선 경선준비위원, 이준석 대표, 홍종기 대선 경선준비위원, 김연수 상근부대변인, 한기호 사무총장.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2일 국회에서 열린 공직후보자 역량강화 태스크포스(TF) 위원장 및 위원 임명장 수여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서병수 경선준비위원장, 배현진 최고위원, 최재혁 대선 경선준비위원, 이준석 대표, 홍종기 대선 경선준비위원, 김연수 상근부대변인, 한기호 사무총장.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국민의힘이 22일 '공직후보자 역량강화 태스크포스(TF)'를 가동했다.

이준석 대표는 22일 국회에서 열린 TF 임명장 수여식 및 1차 회의에서 "앞서 있었던 대변인 토론배틀이나 정책공모전도 우리 당이 한 번도 가지 않았던 길이기에 두려움과 우려도 있고 때로는 과장돼 시행을 주저하게 되는 경우가 있었을 것"이라며 "결국 한 번도 안 가본 길이지만 우리가 가는 길이 국민 지지를 받을 수 있다면 여의도의 불가역적이고 영속한 방식으로 남아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잘 설계하고 관리할 수 있다면 대한민국 정치 발전에 있어 공천문화를 일신하는 아주 중요한 첫 발자국이 될 수 있음을 위원들이 꼭 명심해 좋은 성과를 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어 "TF는 정예화된 작은 규모로 시작하지만 이 제도를 뒷받침하는 수많은 민간 전문가가 있다"며 "그분들의 참여도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TF 위원장은 3선의 김상훈 의원이 맡았다. 송석준·유경준 의원, 박정하 강원 원주갑 당협위원장, 신범철 충남 천안갑 당협위원장, 박진호 김포갑 당협위원장, 김영중 조직국장 등이 위원으로 임명됐다.

김 의원은 "공직 출마를 준비 중인 많은 분들에게 부담감이 있고 불편하게 느낀다는 걸 잘 안다"면서 "역량강화 시스템 자체가 공직의 당락을 결정하는 과정이 아니라 공직에 필요한 기본적 소양을 갖추고 지원하는 과정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의힘에서 공직에 출마하는 분들은 최소한 기본적인 역량을 갖췄다고 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진행된 비공개 회의에서는 TF 발족 배경과 자격시험 도입에 대한 당내 이견, 현장 부담감 해소 방안 등이 거론됐다.

그밖에 동영상 언택트 교육을 위한 디지털 전문가 영입 및 전·현직 국회의원, 외부 전문강사 초빙도 추진한다. 전국 공직후보 희망자 대상 의견수렴도 병행할 방침이다. 역량강화 시스템의 기본 골격은 8월 말까지 세우기로 잠정 결정했다.

김 의원은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직무 수행 관련 부분의 소양을 배가하는 콘텐츠를 만들어 (후보자에게) 유익하고 공감할 수 있는 과정으로 정착시켜야 하지 않겠냐는 얘기를 나눴다"고 말했다. 이어 "평가 방식도 언택트로 해야 할 가능성이 높아졌다"며 "많이들 동영상에 익숙해져 있어 현장 참가보다는 동영상 등으로 적절하게 시스템을 공급해줄 방법이 뭔지 적절하게 조언할 디지털 전문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역량강화에 대한 기본적인 프레임을 8월 말까지 세팅하는 것으로 잠정 합의하고 의견수렴 결과 공감대가 형성되면 동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기로 했다. 제작 과정에는 전·현직 국회의원, 외부 전문강사를 초빙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대표는 같은 날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공직후보자 자격시험은 물 건너간 것처럼 보인다’는 진행자의 말에 “(앞서 출연해 반대 입장을 밝힌) 김재원 최고위원이 안 되길 바라시는 거 같은데, 오늘 TF 출범해서 임명장 수여하는데 우리 당원 중에서는 거의 70% 가까운 분들이 일부 여론조사에 동의하고 있는 내용이고, 일반 국민들도 60% 가까운 분들이 동의하는 조사가 있다”고 답했다.

이어 “그렇기 때문에 기대치가 높은 것이고 원래 우리가 안 가본 길 갈 때는 이런저런 우려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고 저도 김재원 최고위원도 그런 선의에서 대선 앞두고 혼란이나 우려 때문에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 토론배틀 할 때는 그전에 안 그랬겠습니까? 말만 잘하는 놈이 뽑히느니 이런 얘기 다 했는데 성과는 좋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