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10개 콘텐츠 링크 첨부 가능•직접 제작 발행 SNS 연동까지
경제·취미·테크·건강·교육 등 총 22개 주제 중 선택•구독 ‘뷰’• 에디터 보드 모음 ‘마이뷰’

'카카오 뷰' 출시 [사진=카카오]
▲ '카카오 뷰' 출시 [사진=카카오]

 

[폴리뉴스 김서정 기자] 카카오톡에서 뉴스·동영상 등 개별 창작자가 만든 콘텐츠 모음을 구독하는 새 공간이 생긴다. 기존 시장의 '콘텐츠 창작자' 관점에서 나아가 '편집자의 가치'까지 환영받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카카오는 3일 카카오톡 업데이트를 통해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 '카카오 뷰'를 선보였다. 

'카카오 뷰'는 카카오가 자체 편집한 콘텐츠를 보여주는 기존 '#탭'을 대체, 업데이트 한 것으로 개인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선택해 모아보고, 직접 제작·발행 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먼저 편집된 콘텐츠는 '보드' 형태로 발행된다. 하나의 보드에는 최대 10개의 콘텐츠 링크를 담을 수 있고 카카오TV·브런치·티스토리·다음뉴스 등 카카오 플랫폼은 물론 유튜브·인스타그램 등 서비스가 연동된다. 

'카카오 뷰'는 경제·취미·테크·건강·교육 등 총 22개 주제에서 관심사를 골라 취향에 맞는 보드를 구독하는 '뷰'와 구독하는 에디터의 보드를 모아보는 '마이뷰'로 구성된다. 

특히 이용자도 콘텐츠를 편집해 보드를 발행할 수 있다. '뷰 에디터'로 참여하면 광고 수익 일부를 배분받는다. 콘텐츠에 대한 나만의 취향과 관점이 있는 카카오톡 이용자라면 인플루언서 뿐 아니라 학생, 회사원, 자영업자, 작가, 유튜버 등 누구나 쉽게 뷰 에디터로 참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여행을 즐기며 맛집을 찾아다니는 A씨는 다양한 여행-맛집 관련 영상이나 정보성 콘텐츠 링크를 큐레이션해 'A의 맛집 탐방'이라는 카카오톡 채널을 개설해 보드를 발행할 수 있고, 자신의 보드를 선호하는 사람들을 만나 소통하며 새로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뷰 에디터는 '카카오뷰 창작센터'에서 카카오톡 채널을 개설하고, 원하는 콘텐츠를 큐레이션해 보드를 발행할 수 있다. 보드에는 브런치, 카카오TV, 티스토리, 다음뉴스 등 카카오의 서비스뿐 아니라 유튜브나 인스타그램과 같은 외부 서비스를 연동할 수 있다. 또 오픈채팅, 톡캘린더 등 카카오톡의 기능을 이용해 이용자들과 직접 소통하는 것도 가능하다.

뷰 에디터는 자신의 보드를 받아보는 이용자 수나 보드 노출 수 등에 따라 'My 뷰' 공간의 광고 수익 일부를 배분받는다. 카카오는 향후 이용자의 후원이나 유료 콘텐츠 발행 등 다양한 수익 모델도 추가할 계획이다. 

탭은 카카오톡 아랫부분 세 번째에 위치해 있다.

황유지 서비스 플랫폼 실장은 "누구나 에디터로서 자신만의 관점을 담은 차별화된 콘텐츠를 발행하고,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능동적으로 발견하고 소비할 수 있는 서비스"라며 "콘텐츠 창작자만이 아닌 편집자의 가치가 재조명되는 '새로운 콘텐츠 생태계'로 자리매김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