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조합 “현대차가 매집 권한 가지면 사실상 독점” 
완성차-중고차 업계 협의체 구성된 지 2개월…협상은 지지부진

3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가 신차를 판매한 후 고객의 기존 차를 매집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자 중고차 판매조합에서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3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가 신차를 판매한 후 고객의 기존 차를 매집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자 중고차 판매조합에서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대기업이 중고차 시장에 진입하는 문제를 두고 완성차 업계와 중고차 업계가 협의체를 구성했지만 합의점 도출이 지연되고 있다. 특히 현대차가 신차를 판매한 후 고객의 기존 차를 매집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자 중고차 판매조합에서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3일 임재강 대전중부자동차매매사업조합 조합장은 <폴리뉴스>와 통화에서 “현대차가 중고차를 매집한 후 경매를 통해 중고차 시장에 공급한다고 하는데, 물건을 싹쓸이해 경매에 올리면 가격이 높아질 테고 그에 대한 수수료도 지불해야 한다”며 “매집 과정 자체가 공정성이 담보되지 않은 불공정한 게임”이라고 말했다.

중고차 업계는 현대차가 매집 권한을 갖게 되면 매물을 전부 가져갈 것이고 그중 5년·10만㎞ 이하의 소비자들이 선호할 만한 중고차는 직접 판매하고, 그 외 매물만 기존 중고차 업계에 경매로 내놓을 것으로 보고 있다. 

중고차 매매업은 2013년 ‘중소기업적합업종’으로 지정돼 대기업들이 시장에 새로 진입하거나 기존 사업을 확장할 수 없었다. 그러다 2019년 초 지정 기한이 끝났고, 중고차 업체들은 중소기업벤처부에 다시 ‘생계형적합업종’ 지정을 신청했다. 지정 필요성을 사전 검토하는 동반성장위원회가 중기부에 ‘비추천’ 의견을 냈고, 이후 중기부는 심의 기한이 지났음에도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지난 6월 9일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주도로 완성차 업계와 중고차 업계가 참여하는 '중고차매매산업 발전협의회'가 출범됐다. 이 협의체에서 대기업의 중고차시장 진입 건이 2개월째 논의되고 있지만 상황은 진척되지 않고 있다. 1달 후 안건은 다시 중기부에 넘어갈 예정이다.

임 조합장은 “매집에 반대하지만 그나마 절충된 안이 10% 정도의 매집과 판매를 얘기하고 있다”며 “그 10%의 범위가 얼마 정도 되는지 통계를 보고 주행거리‧차량‧차종 등을 어떻게 할지가 조율점인데 아직 구체적인 안이 안 나왔다”고 전했다.

완성차 업계는 중고차 물량을 독식하지 않겠다며 5년·10만㎞ 이하의 중고차만 판매하겠다는 안을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최기운 전북신자동차매매사업조합장은 3일 “우리나라 전체 중고차 거래량은 250만대이고 그중 저희 사업자들이 거래하는 물량은 130만대다. 현대차는 250만대 중 10%, 저희 사업자들은 130만대를 기준의 10%로 정하자고 얘기하고 있다”면서 “25만대와 13만대 차이인데, 우리 소상공인들은 (현대차 기준으로는) 존재할 수 없다”고 말했다.

협의체는 오는 5일 오후 관련 논의를 이어갈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