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int ① 호남민심, '낙' 지지율 급상승···'명' 지지율 '주춤'
Point ② 대장동, 이재명 본선경쟁력 치명타 '대장동 게이트'
Point ③ 정세균표, '호남총리' 정세균 사퇴···이 표의 향방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가 24일 오후 경남 창원시 의창구 경남도의회 입구에서 '화천대유'와 관련한 설명을 하고 있다. 그 와중에 '화천대유는 누구껍니까'라는 팻말에 둘려 쌓여 있는 모습이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가 24일 오후 경남 창원시 의창구 경남도의회 입구에서 '화천대유'와 관련한 설명을 하고 있다. 그 와중에 '화천대유는 누구껍니까'라는 팻말에 둘려 쌓여 있는 모습이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우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경선 판도가 '대장동 게이트' 파문 속에 출렁이고 있다.

매머드급 선거인단을 자랑하는 '호남 대첩'을 앞두고 이낙연 후보가 이재명 후보를 따라잡는 '골든 크로스'를 해내면서, 심상치 않은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민주당 경선은 25일 광주‧전남, 26일 전북에서 대의원‧권리당원·국민선거인단(현장투표 신청자)의 투표 결과가 나온다. 민주당 본선 경선 규칙은 선거인단 100%다. 선거인단은 권리당원과 전국대의원 그리고 일반·국민선거인단으로 구성돼있다.

전반적으로 이낙연 후보가 상승세를 타면서 이재명 후보의 대세론이 흔들리는 가운데, 호남 유권자들이 '명낙'의 본선경쟁력을 어떻게 보느냐에 눈이 쏠리고 있다. 

이재명 후보는 '대장동 게이트'에 위태롭고, 이낙연 후보는 '호남출신'이라는 태생적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또 '호남총리' 정세균 후보도 사퇴하면서 각 후보에게 어떤 득실로 다가올지도 이번 '호남대전'의 큰 변수가 되고 있다.

다만 지금 추세는 이낙연 후보가 호남에서 상승세를 탄 것은 분명해 보인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여권 대선 후보 적합도에서 우세하거나 박빙을 펼친다는 여론조사가 계속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호남대첩'은 10월 2일 부·울·경 순회 투표, 10월 3일 인천부터 시작되는 수도권 투표에 큰 영향을 미칠 예정이다.

◇ <Point ① 호남민심> 이낙연 지지율 상승세 '뚜렷'···뒷심 발휘할까

MBN 호남권 조사, 이낙연 10.6%P 앞서···KBC 광주방송, 이낙연 24.3%P 수직 상승

이재명-이낙연 여권 대선주자 호남 지역 적합도 추이 <사진=한겨레>
▲ 이재명-이낙연 여권 대선주자 호남 지역 적합도 추이 <사진=한겨레>

 

매일경제와 MBN 공동 의뢰로 알앤써치가 추석 연휴 기간인 9월 21일~22일에 걸쳐 진행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민주당 내 대선후보 적합도 조사에서 이낙연 후보(30.2%)와 이재명 후보(34.2%)의 격차는 7일~8일의 조사 때 13.7%P에서 4%P 차이로 좁혀졌다. 

전남·광주·전북 등 호남권에서는 이낙연 후보는 49.7%의 지지율을 얻어, 39.1%를 얻은 이재명 후보를 10.6%P 차이로 역전했다. 

7일~8일 동일 조사와 비교해보면 이낙연 후보는 24.3%P 크게 상승했고, 이재명 후보는 9.5%P 하락한 수치다. 당시 호남권 지지율은 이재명 후보는 48.6%, 이낙연 후보는 25.4%였다. 

KBC광주방송이 리서치뷰에 의뢰한 여론조사 결과에서도 이낙연 후보의 급상승, 이재명 후보의 하락이 두드러졌다. 

추석 당일 21일~22일 이틀간 광주·전남·전북 지역의 민주당 국민경선 참여 희망자를 대상으로 한 대통령 후보 적합도 여론조사 결과에서 이낙연 후보는 8월 22일~23일 동일 조사보다 무려 14.1% 오른 49.4%를 기록했다. 

이재명 후보는 7.7% 하락한 36.1%로 차이는 13.3%P다.  

광주전남 일간지 무등일보가 리서치뷰에 의뢰한 조사에서도 이낙연 전 대표가 민주당 대통령 후보 적합도에서 40.4%로 1위를 차지했다.

지난 20~21일 광주·전남지역 만 18세 이상 성인남녀 1600명(광주 800명, 전남 800명)을 대상으로 실시, 전날 공표한 제20대 대통령선거 여론조사 민주당 대통령 후보 적합도에서 이낙연 전 대표가 40.4%로 1위를 차지했다.

◇ <Point ② 대장동> 매머드급 선거인단을 둔 '호남대전' 앞두고 터진 '대장동 게이트'

24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받는 화천대유자산관리 사무실 입구 모습.  <사진=연합뉴스>
▲ 24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받는 화천대유자산관리 사무실 입구 모습.  <사진=연합뉴스>

 

이러한 이낙연 후보의 상승세는 이재명 후보의 '대장동 게이트' 의혹과 맞물린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의 호남 표심은 소위 '될 사람'을 향했다. 호남 유권자들은 '대장동 게이트'로 치명타를 입은 이재명 후보의 본선경쟁력에 의구심이 생긴 것으로 풀이된다.

매머드급 선거인단을 자랑하는 '호남 대전'에서 이낙연 후보가 '대장동 게이트'를 발판삼아 역전할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왜냐하면 호남 지역의 선거인단은 전남·광주 12만7423명, 전북 7만6089명 등 총 20만3512명으로 전체 민주당 권리당원 70만명의 30%에 달하기 때문이다. 

호남의 선택이 사실상 민주당 경선 판도를 결정짓는 이유다. 

현재 민주당 지역 순회 경선 누적 득표율은 이재명 지사 53.71%, 이낙연 전 대표 32.46%다. 이재명 대세론이 흔들리면서 이 누적 득표율이 '호남대전'을 기점으로 반전세를 탈지가 관전 포인트다.

이재명 후보 관계자는 한 언론사와의 통화에서 "전북에서 새로 합류하는 의원들의 힘이 크다. 광주와 전북에서 압도적인 과반 득표를 위한 막판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낙연 캠프 측 의원은 24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우리 캠프 측은 상당히 고무된 분위기인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라면서 "아무래도 본선경쟁력을 볼 때 불안한 후보를 뽑으면 안 된다는 민심이 이낙연 후보 지지율 상승에 요인이 된 것 같다"고 강조했다.

또 "대통령의 품격을 봤을 때, 나이 드신 분들은 이낙연 후보가 낫지 않겠느냐 이러한 판단도 있는 것 같다"며 "현장 분위기를 볼 때, 투표율도 올라가고 있다는 전망도 있어 모두 기대하는 분위기다"라고 덧붙였다.

◇ <Point ③ 정세균표> 정세균 캠프 측 호남 의원들, 이재명 캠프에 합류···바닥 민심도 옮겨질까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13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후보직 사퇴를 선언한 뒤 배웅하는 캠프 소속 의원 등에게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13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후보직 사퇴를 선언한 뒤 배웅하는 캠프 소속 의원 등에게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다만 정세균 전 총리를 돕던 전북지역 국회의원들이 이재명호에 합류하면서 이낙연 후보에게도 큰 변수는 남아있다.

정치권은 정세균 후보가 경선을 중도 사퇴하면서 김성주(전주병)·김수흥(익산갑)·안호영(완주·진안·무주·장수)·윤준병(정읍·고창)·이원택(김제·부안)·한병도 의원(익산을)의 움직임을 눈여겨봤다.

그중 안호영 의원이 먼저 움직였다. 안호영 의원은 지난 22일 페이스북을 통해 이재명 후보를 지지한다고 선언했다. 이어 같은 날 저녁 이원택 의원도 페이스북에 이재명 후보를 지지했다.

정세균 후보 캠프에서 특보단 실장을 맡았던 임무영 전 민주당 정책위 부의장도 합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전북 출신 김윤덕 의원(전주갑)도 이재명 캠프에 합류해 미래캠프 조직총괄본부장을 맡고 있다.

다만 이재명 캠프 측에 합류한 호남 의원들이 바닥 민심까지 가져올지는 미지수다. 

그렇지만 정세균 후보가 사퇴함으로써 누적 득표수 비율이 줄어드는 것은 이낙연 후보에겐 불리한 변수다.

정 후보 득표수 2만3731표가 줄어들어 전체 '분모'가 감소해 '분자'였던 이재명 후보의 누적 득표율이 기존 51.41%에서 53.71%로 올랐다. 물론 이낙연 후보도 31.08%에서 32.46%로 올랐지만, 오른 폭은 이재명 후보가 더 컸다.

물론 '호남총리' 정세균 후보가 사퇴하면서 같은 '호남총리'인 이낙연 후보에게 표가 갈 것이라는 유리한 전망도 정치권에서 나오는 상황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