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통화·금융당국 수장, 거시경제금융회의 통해 논의
美 테이퍼링, 中 부동산 부실 등에 대한 선제적 대응도 강조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30일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고승범 금융위원회 위원장,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정은보 금융감독원 원장. (사진=연합)
▲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30일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고승범 금융위원회 위원장,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정은보 금융감독원 원장. (사진=연합)

 

정부가 가계부채의 빠른 증가에 따른 위험을 줄이기 위해 내년 가계대출 증가율을 4%대로 낮추기로 했다.

또 미국의 금리인상 준비단계인 자산매입축소(테이퍼링)와 중국 헝다그룹 위기에 따른 리스크 등에 선제적인 대응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고승범 금융위원장, 정은보 금융감독원장 등 재정·통화·금융당국 수장들은 30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에 대해 논의했다.

재정·통화·금융당국 수장들은 가계부채의 빠른 증가 속도가 실물경제에 위험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은 감안해 가계대출 증가율을 올해 6%대에 이어 내년에는 4%대로 낮추는 기조를 유지하기로 했다.

홍 부총리는 회의 모두발언에서 "가계부채 증가세를 최대한 억제하면서 대출이 꼭 필요한 수요자들은 상환능력 범위 내에서 대출받을 수 있도록 하는 방향성을 폭넓게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기재부 역시 회의가 끝난 뒤 내놓은 자료에서 "가계부채 관리를 위해 가계대출 증가율을 올해 6%대로 유지하고 내년에도 이런 기조를 이어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금융위는 지난 4월 가계부채 관리방안을 발표하면서 가계대출 증가율을 올해 5~6% 내외로, 내년에는 코로나 이전 수준인 4%대로 관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다만 정부는 가계대출 증가율을 관리하는 대신 대출이 꼭 필요한 수요자에 대한 보호 방안 등을 담은 가계부채 관리 대책을 10월 중 내놓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미국의 테이퍼링과 중국 부동산 부실 문제 등 국내외 리스크에 대한 우려도 함께 논의됐다.

이에 대한 대응으로 리스크 요인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컨틴전시 플랜 보완을 위해 차관급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여는 등 관계기관간 협의를 더 늘려나가기로 했다.

홍 부총리는 "국제유가와 원자재 가격상승 등으로 인플레이션 우려가 커지고 있고, 헝다그룹 문제 등 그간 잠재됐던 리스크도 일부 현재화되는 양상"이라며 "글로벌 공급 병목 해소의 지연 가능성은 물론 최근 미국 부채한도 협상 및 테이퍼링 경계감 등에 따라 앞으로 이런 대외 리스크가 불거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