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윤석열 책임 없다고 얘기할 수 있나"
이준석 "보도 내용 알려진 팩트와 다르지 않아"
野 대권주자들 사건 관련 언급 없어... '대장동 이슈' 집중 

'고발사주' 의혹을 두고 핵심인물 간 통화내용이 공개되며 윤석열 후보를 향한 공방이 뜨거워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고발사주' 의혹을 두고 핵심인물 간 통화내용이 공개되며 윤석열 후보를 향한 공방이 뜨거워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홍수현 기자] '고발사주' 의혹의 키맨인 김웅 국민의힘 의원과 제보자 조성은 씨가 나눈 통화 내용이 공개되며 여의도가 들썩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를 향한 총공세에 나섰고 국민의힘은 다소 어수선한 분위기에서 사태를 주시하고 있다. 

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는 7일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윤석열 검찰이 덮고 싶은 추악한 비밀이 공개됐다"며 "(김 의원은 조 씨에게 대검을) '방문할 것이면 대검 공공수사부에 전화를 해놓겠다. 억지로 받는 것처럼 해야 한다'고 했다. 이런데도 윤 전 총장의 책임이 없다고 누가 얘기할 수 있냐"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김 의원을 겨냥해 "국회의원으로서 국민을 대표한다고 볼 수 없다. 국민의힘은 언제까지 무자격 의원을 품을 것이냐"면서 "이준석 대표는 도보행진 대신 국민에 엎드려 절하는 삼보일배를 해야 한다. 국민의힘은 김웅을 즉시 제명해 국민 앞에 머리 숙여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완주 정책위의장도 "언론보도에 따르면 김 의원은 '내가 대검을 찾아가면 윤석열 총장이 시켜서 온 게 되니 빠져야 한다'고 했다. 다른 보도에는 '검찰이 시켜서'라고도 하지만 어쨌든 김 의원의 발언은 당시 검찰총장이던 윤 전 총장과 연관성이 있다고 볼 수밖에 없지 않겠냐"며 "윤 후보는 지금이라도 정치적 책임을 지고 사퇴하길 바란다"고 했다.   

박주민·김종민·김용민·박성준·최기상·김남국·김영배 의원 등 민주당 법사위원들도 이날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고발사주' 의혹을 "검찰의 정치 개입, 선거 개입 사건"이라고 규탄했다. 

법사위 민주당 간사인 박주민 위원은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 손준성 검사와 김웅 의원 개인이 벌인 일이 아니라 '윤석열 대검'이 기획하고 국민의힘을 배우로 섭외해 국정농단을 일으키려 한 사건"이라 주장했다.

이어 "고발장을 만들어 보내겠다는 우리는 누구고, 얘기해놓겠다는 대검 관계자는 누구냐"며 "검찰총장 윤석열, 손준성, 불과 3개월 전 사표를 낸 김웅 의원, '우리'와 '대검'은 당신들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 대권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통화) 녹취 내용을 보면 기가 찬다"라며 내용을 언급한 뒤 "검사 출신 김웅 의원에게 고발장을 건넨 사람은 윤석열 후보의 최측근인 손준성 검사"라며 윤석열 후보를 정조준했다. 

그는 "공수처는 빠른 시간 안에 수사를 통해 진실을 명백하게 규명해야 한다"라며 "윤 후보가 책임에 따른 응분의 대가를 치러야 하는 것은 물론"이라고 강조했다.

◆ 윤석열 "경선에 맞춘 것 같아"... 대선주자들 반응 無

국민의힘은 다소 당혹스러운 분위기다. 이준석 대표는 "새로운 내용은 아닌 것 같다"고 여론을 진화시키려는 반면 대권주자들은 입을 닫았다. 

이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을 만나 "언론사마다 내용 차이가 있는 것 같다"면서도 "그 내용을 보면 실제로 '(김웅 의원이) 조성은씨에게 (고발장 접수를) 요청했으나 조 씨는 추가 절차를 진행하지 않았다'라는 지금까지 알려진 팩트와 크게 다르지 않다"고 했다.

그는 "어떤 경로로 지금 시점에 보도가 된 것인가"라며 "수사는 결과로 말해야 한다는 것이 문재인 정부의 철학일 텐데 중간단계에서 야당 인사의 것이 노출되는 것은 의아하다"고 보도 배경에 의문을 제기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는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방문 후 기자들에게 "당내 경선에 맞춰 이런 걸 (보도) 한 것 같다"며 "그건 자기들 얘기"라고 의혹과 선을 긋는 태도를 보였다. 

평소 SNS를 통해 대중과 소통을 즐기던 홍준표 후보, 원희룡 후보, 유승민 후보는 모두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대해서만 공방을 벌일 뿐 아무도 이날 벌어진 사건에 대해서는 언급을 삼갔다.

반면 같은 당 최재형 후보는 자신의 SNS에 "잠깐은 속일 수 있어도 거짓은 영원할 수 없다"며 "여,야를 가리지 않고 거짓을 말하는 것은 참으로 속상한 일이다. 결국은 진실과 진심이 이긴다"며 중립적인 태도를 취했다. 

앞서 6일 저녁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고발사주' 의혹 제보자인 조 씨와 김 의원 간 통화 녹취 파일을 복구한 사실이 알려졌다. 

언론 보도를 종합하면 김 의원은 지난해 4월 3일을 전후로 조 씨에게 두 차례 전화를 건 사실이 확인됐다. 첫 번째 통화내용은 "우리가 (고발장을) 만들어서 보내줄 것이며 (대검 간부에게) 얘기를 해놓겠다"는 이야기로 전해진다. 

다만 두 번째 통화내용이 매체마다 보도 내용이 조금씩 달라 혼선이 빚어지고 있다. SBS는"내가 고발하면 검찰이 시킨 것으로 생각할 수 있으니 조 씨가 고발하는 게 좋겠다"고 자막으로 보도한 반면 MBC는 녹취록 형태로 "내가 대검찰청에 가면 윤석열 총장이 시켜서 온 게 되니까 내가 쏙 빠져야 된다"며 윤 후보를 직접 거론해 파장이 일고 있다.

이에 일각에서는 녹취 파일을 입수했으면 원본을 공개하라는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