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김건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가담 충분한 팩트"
野 "이재명 방탄국감 자초한 상황"

정무위원회 자료사진 <사진=연합뉴스>
▲ 정무위원회 자료사진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홍수현 기자] 여야가 12일 국회 정무위원회(이하 정무위) 국정감사에서 증인 채택 문제를 놓고 충돌했다.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정무위간사는 이날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과 관련해 국민의힘 대권주자 윤석열 후보의 부인인 김건희 씨의 증인 채택을 요청했다. 

김 씨는 2010∼2011년 도이치모터스 회사 주가 조작에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아울러 2012∼2013년 도이치모터스 자회사인 도이치파이낸셜의 전환사채를 시세보다 싼 가격에 매입했다는 의혹도 함께 받고 있다.
 
김 의원은 "경찰 내사보고서에 따르면 윤석열 후보 배우자가 주가 조작에 가담했다는 충분한 팩트가 담겨있다"라며 "당시 쩐주 역할을 담당한 김건희씨에 대해 검찰이 소환을 하지 않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사건 진상규명을 위해 김건희를 부르기 위해 여러 차례 야당에 요청했으나 아직도 확답이 없다"라며 "주자조작은 자본시장 신뢰를 깨뜨리고 동학개미를 배신하는 파렴치한 행위다. 그럼에도 특정 대선후보 배우자라는 이유로 거부하고 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국민의힘 간사인 김희곤 의원이 "애초 증인 문제가 교착 상태에 빠지게 된 건 대장동 게이트 관련 증인 40여 명을 (여당이) 한 명도 안 받아준다고 하는 바람에 이렇게 된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이재명 경기지사가 대선 후보로 확정될 경우 지사직을 사퇴하고 행안위·국토위 증인을 회피할 수 있으니 오늘 권익위 국감에 증인으로 채택해 달라고 강력히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 지사가 후보로 확정되자마자 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지사직 사퇴 요청이라는 판을 깔아줬다"며 "여당 대선 후보라면 국민적 의혹에 떳떳하게 나와서 답해야 한다”며 증인으로 나올 것을 거듭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