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오수, 검찰총장 임명 직전 성남시 자문 변호사 활동
국민의힘 지도부·대선주자 일제히 맹공
이준석 "김만배 영장 기각되자 성남시청 압색... 비정상적"
원희룡 "도둑 떼 범죄 소굴 고문 변호사 출신 현 검찰총장" 
유승민 "'고양이' 검찰에 맡겨 놓은 '생선' 대장동 게이트" 
윤석열 "검찰이 이재명 캠프 서초동 지부... 사건 은폐" 고강도 비판 
홍준표 "이재명 배려하는 시간끌기식 수사"

김오수 검찰총장이 임명 직전까지 성남시 고문 변호사로 활동한 사실이 알려지며 여의도가 발칵 뒤집어졌다. <사진=연합뉴스> 
▲ 김오수 검찰총장이 임명 직전까지 성남시 고문 변호사로 활동한 사실이 알려지며 여의도가 발칵 뒤집어졌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홍수현 기자] 국민의힘이 '대장동 특혜 개발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을 맹폭하고 있다. 전날(14일) 이번 의혹의 핵심 인물인 김만배 씨 구속 영장이 법원에서 기각되자 윤석열 후보는 친정 검찰을 향해 "좌시하지 않겠다"며 칼을 꺼내 들었다. 

설상가상으로 15일 조선일보 단독으로 김오수 검찰총장이 임명 직전까지 성남시 고문 변호사로 활동했던 사실이 알려지며 상황은 일파만파로 치닫고 있다. '권순일 대법관 재판거래' 의혹에 더해 검찰까지 뇌물 공여 혐의에서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이다. 검찰은 이 사실이 알려진 날 성남시청을 압수수색했다.

이에 김오수 총장은 이날 오전 입장문을 내고 성남시 고문변호사로 활동한 것에 대해 "지역봉사 차원에서 10년 넘게 살고 있던 성남시의 고문 변호사로 위촉된 사실이 있다"면서 "대장동 사건과는 일체 관련이 없다"고 해명했다. 

◆ 국민의힘 "문재인 정권의 사법농단 역사...김오수 총장은 즉각 대장동 수사지휘권에서 손떼라"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등 지도부와 대권주자들은 김 총장의 업무 배제를 강력히 요청하고 나섰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김오수 총장은 지금 당장 대장동 의혹 사건의 수사 지휘권에서 손을 떼고 스스로 회피하라"면서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즉각 김 총장을 수사에서 배제하도록 지시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했다.

그는 "검찰이 성남시청에 대해 압수 수색도 안 하고 수사도 대충 시늉만 하면서 뭉갠 것과 김 총장의 성남시 고문변호사 활동이 깊은 연관 관계가 있을 것이라는 강한 의심을 떨칠 수 없다"며 "검·경이 적당히 친정권 핵심 인사에 대해서는 수사하는 척 시늉만 하다가 법원에서 영장이 기각되면 기다렸다는 듯 사건을 뭉개온 게 문재인 정권에서 자행된 사법 농단의 역사"라고 주장했다. 

이준석 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중소기업중앙회 간담회에 참석한 뒤 기자들을 만나 "(김만배씨) 영장이 기각된 직후 성남시청에 압수수색을 들어가는 건 국민이 보기에 순서가 잘못됐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며 "검찰이 왜 이런 순서의 수사를 하는지, 오비이락인지, 김만배 씨 영장이 기각되지마자 그렇게 야당이 노래 부르던 성남시청 압수수색에 들어간 게 참 정상적 사고론 해석이 되지 않는다"고 했다.

◆ 원희룡 "도둑떼 범죄 소굴 검찰총장 즉각 사퇴해야... 이재명 특검 거부, 김오수 뒷배 때문 아니냐"

유승민 "김만배 구속영장 청구했다가 기각됐는지 이해 가"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원희룡 후보는 같은 날 페이스북에 "도둑 떼 범죄 소굴의 고문 변호사 출신이 현 검찰 총장이라니,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글을 올렸다. 

그는 "이재명 후보가 특검을 거부하며 검찰에게 수사를 맡겨야 한다고 했던 이유가 드러났다"면서 "설계자이면서 큰소리칠 수 있었던 것은 어쩌면 면죄부가 보장된 든든한 뒷배가 있었기 때문은 아니었나"라고 비꼬았다. 

유승민 후보도 페이스북에 "왜 경찰이 하루 만에 찾은 유동규 휴대폰을 검찰은 못 찾았는지, 왜 검찰이 수사도 제대로 안한 채 부실하게 김만배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가 기각되었는지 이해가 간다"며 "특검과 국정조사를 거부한 것도 결국 '고양이' 검찰에게 생선을 맡겨 놓고 '대장동 게이트' 수사를 대충 마무리 지으려고 했을 것"이라 비판했다. 

◆ 윤석열 "이재명 '면죄부 수사' 좌시하지 않을 것" 친정 겨냥 

홍주표 "수백억 쌓아놓은 법조카르텔이 더 문제"

국민의힘 대권주자 윤석열 후보까지 검찰을 향해 공세 수위를 올렸다. 

윤 후보는 이날 "검찰이 이대로 가면 이재명 캠프 서초동 지부라는 말까지 듣게 생겼다"며 "문 대통령이 '신속·철저히 수사하라'고 한마디 하자 '철저'는 빼고 '신속'만 따르려다 김만배 구속영장 청구가 바로 기각됐다. 무슨 수사를 이렇게 하냐"고 날을 세웠다. 

그는 검찰이 김 씨를 단 한 차례 조사한 뒤 영장을 청구하고 김 씨 영장에 곽상도 의원 아들에게 준 돈 50억원을 뇌물로 적시해놓고도 정작 곽 의원에 대한 직접 조사를 하지 않은 점, 이제까지 성남시청을 압수수색 하지 않은 사실을 들어 "최소한의 보완 수사도 건너뛰었다", "일부러 구속영장 기각당하겠다는 얘기"라고 지적했다.

또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 사건을 수원지검으로 이송한 사실을 언급하며 "중요 수사에 정보와 기록을 모아도 모자랄 판에 '쪼개기 이송'한 것은 사건을 은폐하려는 목적"이라고 힐난했다. 

윤 후보는 그동안 검찰의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수사와 관련해 "저라면 이런 식으로 수사하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구체적인 언급은 피해왔다. 직전 검찰총장으로서 검찰을 향해 정면으로 비판의 목소리를 내는 것은 '제 얼굴의 침 뱉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홍준표 후보는 검찰보다 한발 더 나아가 '법조계의 카르텔'을 비판하고 나섰다. 

그는 "김만배씨에 대한 구속영장 기각은 검찰의 부실수사 탓도 있겠지만 그동안 수백억을 들여 쌓아놓은 법조카르텔이 더 큰 역할을 했다고 본다"며 "문대통령의 지시로 다급하게 영장 청구한 것도 수사가 어쩐지 어설프게 보여진다"고 지적했다.

홍 후보는 검찰의 성남시청 압수수색이 더디게 진행된 점을 두고 "이재명 후보를 배려하는 증거 은닉과 인멸 기회를 주는 것으로 밖에 볼수 없다"고 꼬집으며 "사건을 검경이 나누어 따로따로 수사하는 것도 시간끌기에 불과한 부적절한 수사다. 그래서 특검이 필요하다"고 다시 한번 특검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