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수 "경기도는 올해뿐만 아니라 지난해도 안 했다"
이재명 "대장동 관련 자료는 성남시에 있지, 경기도에 없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8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안경을 고쳐 쓰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8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안경을 고쳐 쓰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우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자료 요청을 안 준다는 야당 의원들의 질의에 말싸움을 벌였다.

행정안전위원회 야당 간사 박완수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오전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경기도는 왜 그렇게 자료를 안 주나. 18개 시·도 중 유독 잘 안 준다"라고 지적했다.

박완수 의원은 "자료를 가지고 감사하는데 경기도는 올해뿐만 아니라 지난해도 제출 안 했다. 지난 13일 당의 국회의원들이 방문하는 상황이 벌어졌다"라고 강조했다.

또 "요즘 국회의원들은 옛날처럼 과도하게 요청하지 않는다. 경기도가 유달리 안 주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라며 "큰일 하겠다고 하시는데 국회의 권능을 무시하는 자세는 이제 버려야 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지사님이 여야를 막론하고 행안위 위원들에게 입장을 말씀해달라"고 말했다.

이재명 지사는 "일리가 있지만, 과거에 했던 일이라고 해서 불법인 또 법에 어긋나는 과도한 일들이 진행되는 것은 옳지 않다"면서 "홍준표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께서도 경남도지사로 재직할 때 '자치사무는 국감 대상이 아니다'라는 법률에 기초해 자료를 제출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이어 "저희는 국감에 필요한, 사무에 대한 100%를 요구한 대로 다 드렸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논쟁 되는 건 4600건은 최대 규모의 자료였는데 자치사무나 도지사의 휴가 일정, 누구의 업무 추진비 등은 국정과 아무런 상관이 없어서 법률에 의해 안 준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대장동 관련 자료는 성남시에 있지, 경기도에 없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 지사는 "저희도 없어서 언론에서 보도하면 추적해서 본다"면서 "성남도시공사 자료를 제출하라고 해서 제출했다는 말씀드리고, 대장동 관련된 자료만 해도 만 페이지다. 할 수 있는 충분한 배려를 해 드렸다"고 부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