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내에서도 선대위에 다양한 구성원 참여시켜야"


    더불어민주당 초선의원들 일부가 15일 현 선거대책위원회(선대위) 체제의 역동성이 현저히 떨어진다는 쓴소리를 내는 한편 외부 인사 영입을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당 정당쇄신·정치개혁 의원모임 소속 김남국 김승원 김용민 유정주 윤영덕 이탄희 장경태 전용기 최혜영 황운하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러한 내용을 담은 기자회견문을 낭독했다.

    이들은 "너무나 안타깝게도 지금 우리는 민주당의 끌려가는 모습을 목도하고 있다"며 "국민은 민주당이 비대하고 느리고 현장성을 잃었다는 차가운 평가를 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그 원인으로 "20대 대선을 준비하고 있는 당 선대위가 국회의원, 선수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면서 "현장성이 떨어질 뿐 아니라 청년, 여성, 서민, 소외계층, 사회적약자 등 각계각층의 참여를 어렵게 하는 구조"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해결책으로 "당 선대위에 사회 각계각층의 현장의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는 외부인재를 영입해 전면배치하고 이들에게 실질적 권한을 부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당내에서도 더 다양한 구성원을 선대위에 참여시켜야 한다"며 "(특히) 청년 정치인들이 선대위 활동을 주도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송영길 대표를 향해 ▲ 내년 지방선거에서 청년 의무공천 ▲ 국회의원 면책특권 제한 ▲ 국회의원 동일 지역구 3선 초과 금지 ▲ 당 선거제도의 민주 변화 ▲ 국회의장, 상임위원장 후보 선출방식 변화 등 '5대 제도개혁과제'의 실천을 요구했다.

    이들은 "정당개혁, 정치개혁과제를 논의하고 추진하기 위해 당내 혁신위원회 구성을 요구한다"며 "민주당이 기득권 꼰대 정당이 아니라 역동적이고 유쾌한 정당임을 다시 확인시켜 주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이들은 지난 10일에도 기자회견을 열고 "당내 부조리와 정치 기득권 해체를 위해 싸우겠다"고 선포하며 국회의원 3선 제한, 국회의원 국민소환제 등을 제안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