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윤석열의 과도한 수사에 피해 입어"
"집권 세력으로서 더 가혹한 책임져야"
"선대위, 역량 중심으로 바꾸겠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가 24일 오후 경남 창원시 의창구 경남도의회 입구에서 '화천대유'와 관련한 설명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가 24일 오후 경남 창원시 의창구 경남도의회 입구에서 '화천대유'와 관련한 설명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우호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2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해 "동병상련의 마음을 갖는다"면서도 "집권 세력의 일부로서 작은 티끌조차도 책임져야 하는 건 당연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재명 후보는 이날 오후 YTN '뉴스Q'에서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적한 '조국의 강을 어떻게 건널 것이냐'는 질문에 "조국의 강이 다 마르지 않았느냐. 건너긴 건너야 하는군요"라며 "똑같은 책임도 권한이 있을 때는 더 크게 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가족 수사에 대해서는 "마녀사냥"이라면서도 "권한 만큼 더 가혹한 책임을 져야 한다"라고 했다.

이러한 발언은 조국 전 장관과 가족에 대한 잘못은 최소화하고 윤석열 후보의 수사가 잘못됐다고 부각하기 위해 나온 것으로 보인다. 이에 조응천 의원이 지적한 '조국의강'을 넘기에는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그는 "윤석열 후보의 과도한 수사에 의해 피해를 입었을지라도 그게 사실이라면 책임지지 않을 수 없다"며 "다른 사람에 비해 경미하지 않느냐는 변명이 되지 않는다. 우리는 집권여당이기 때문에 일반인보다 더 가혹한 책임을 감수하지 않을 수 없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대장동 개발사업 비리 의혹에 대해서는 "(사업을) 인·허가한 사람으로서 책임져야 한다는 데 전에는 억울한 생각을 가졌는데 최근에는 '이 역시 내 잘못'이라는 사과 말씀을 수 차례 드렸다. 이 자리에서도 아픔과 소외감, 배신감에 대해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라고 했다.

자신의 선거 대책위원회 쇄신 방안에 대해서는 "선대위가 너무 무겁고, 로마군단 같다. 거대군단이라 출발하는 데 너무 오래 걸린다"며 "신속하고 기민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선대위 체제를 바꾸겠다"라고 말했다.

그는 "후보가 필요한 조직 정비를 100% 하라고 양보해주셨기 때문에 지금부터 그걸 준비하는 단계"라며 "초재선이나 현역·외부인사 가리지 말고 실력 중심으로 재구성하는 준비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석열 후보에 대해서는 "국민들이 공정할 거라는 기대를 갖고 있는 게 강점"이라며 "현 정권에 대한 심판 심리가 그렇게 작동하는 것 같다"라고 평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