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여권 연대론? 착각은 자유…상상은 가능하다”
“민주당-안철수 결합, 어떤 결과를 낳을지 모르겠다”
“安, 다시 민주당으로 차선 변경해도 놀랍지 않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단일화와 관련, '(D-)40일 지나서 단일화에 돌입한 사례가 없어서 아마 앞으로도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단일화와 관련, "(D-)40일 지나서 단일화에 돌입한 사례가 없어서 아마 앞으로도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더불어민주당에서 김동연 후보와 안철수 후보를 포함하는 ‘범여권 연대론’을 띄우는 것을 두고 “착각은 자유”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안 후보에 대해 “민주당에 가도 놀랍지 않다”면서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와 단일화는 없을 것”이라고 일축했다.

이 대표는 2일 JTBC <뉴스룸>에 출연해 ‘범여권 연대에 안 후보까지 염두에 둔 걸로 보이는데 그런 가능성도 감안하고 있나’라는 질문에 “가능성은 항상 다 열어놓고 상상력을 발휘하는 것은 가능하다”면서도 이같이 답했다.

그는 "민주당과 안철수 후보의 결합은 상상 가능한 범주 내에 있지만 민주당에 구원의 손길이 될지, 다른 결과를 낳게 될지는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안 후보는 사드 문제에 있어 민주당과 같은 입장을 하고 지금은 굳이 차선 변경을 하면서 보수까지 오셨는데, 다시 한 번 차선 변경을 해서 그쪽으로 가신다면 놀랍지도 않고 기대도 없지만 어쨌든 지켜보겠다"고 했다.

이 대표는 안 대표와 윤 후보의 단일화와 관련, "(D-)40일 지나서 단일화에 돌입한 사례가 없어서 아마 앞으로도 없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 대표는 최근 윤 후보와 김종인 전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이 통화한 것에 대해 "김 위원장은 국민의힘이 지금의 모양으로 있게 한 중요한 역할을 한 분"이라며 "당의 후보로서 예우를 갖추는 건 당연하고 선대본 전환과정에 다소 오해 때문에 김 위원장이 참여를 안 하고 있지만 어떤 식으로든 자문을 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에서 김 위원장에게 지속적으로 도움을 요청하는 것에 대해 "김 위원장은 오는 사람 마다 않고 만나는 것은 가능하나 기대감을 갖고 접근하는 건 온당치 않아 보이고 별다른 성과도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의 사실상 초대 대표로 당에 대한 애착과 더불어 정권교체의 당위성을 여러 번 설파하신 분이라 김 위원장이 이재명 후보에 유리한 정치적 행보를 하실 생각은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지난해 말 사면된 박근혜 전 대통령의 향후 정치 행보에 대해서는 "긴 수용생활을 했기 때문에 건강을 되찾는 게 우선이고 정치적 행보를 서두를 필요는 없다"면서 "선거에 대해선 절제된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이고 윤 후보가 국정농단 사태나 탄핵에 있어 역할을 했음을 우리 당원과 국민들이 알고 후보로 선출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박 전 대통령이 말하는 내용이 큰 영향이 있을 거라 생각하진 않는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