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유관단체 막아 참배단으로 가진 못하고 묵념으로 참배
尹지지층은 尹 연호하며 ‘멸공’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6일 오후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찾아 참배하려다 피켓시위 중인 5월 어머니들에 막혀 추모탑 입구에서 묵념으로 참배를 대신했다.[사진=연합뉴스]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6일 오후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찾아 참배하려다 피켓시위 중인 5월 어머니들에 막혀 추모탑 입구에서 묵념으로 참배를 대신했다.[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6일 광주를 방문해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찾아 “5월정신이 자유민주주의와 국민통합 정신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이날 광주 북구 5·18 민주묘역을 방문해 참배하려 했으나 참배단으로 가지 못하고 추모탑과 추념문 중간 지점에서 5.18 희생자들에 대한 묵념으로 참배를 대신한 후 기자들과 만나 "저 뿐만 아니라 국민 모두 5월 정신을 잊지 않고 어떤 일이 있어도 자유 민주주의와 5월 정신은 항거 정신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국민통합을 상징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광주를 공식적으로 방문할 때는 꼭 민주묘역을 찾아서 자유민주주의와 국민통합의 상징에 대해 예를 갖추고 다시 한 번 마음가짐을 바로 잡는 것이 정치인으로서 맞는 도리라고 생각한다”고 얘기했다.

윤 후보는 또 “분향을 막는 분들이 계셔서 오늘도 분향을 못했지만 마음으로 5.18 희생자분들의 영령을 참배했다”며 “제가 광주에 4번째 온 것 같은데 두 번은 분향은 못했지만 5월 정신은 민주주의를 지킨 것이기 때문”이라고도 했다. 윤 후보는 방명록에 ‘5월 정신 이어 받아 자유 민주주의 지키겠습니다’라고 적었다.

한편 오월 어머니회 소속 회원 등 15여 명은 ‘이미지 세탁쇼’, ‘학살자 비호하는 자, 오월영령 앞에 설 자격 없다’ 등 손 팻말을 들고 윤 후보의 참배단 접근을 막았다. 윤 후보는 지난해 11월에도 ‘전두환 옹호 발언’, ‘개 사과’ 등으로 논란을 빚은 후 민주묘지를 찾았다가 5·18 유관 단체들에 가로막혔다.

윤 후보가 참배를 마치고 돌아가는 길에는 광주전남대학생진보연합, 광주촛불행동연대 등 시민단체 회원들은 ‘학살자 옹호한 자 광주땅 밟지 마라’, ‘전두환 옹호 발언 사과하라’, ‘민주화운동을 정치적 홍보수단으로 여기지 말라’ 등이 적힌 손 팻말을 들고 윤 후보 참배를 항의했다.

이에 윤 후보 지지자들은 윤 후보를 연호하며 ‘파이팅’을 외쳤고 ‘멸공’을 외치기도 했다. 이들은 윤 후보 참배를 반대하는 시민들에게 ‘왜 여기 와서 이러냐’, ‘이재명도 비판하라’고 말했고 일부는 욕설을 하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