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선거개입 주장에 “반론권 행사한 것. 식물대통령으로 죽은 듯 직무정지상태로 있어야 되나”
“선거전략 차원 발언이라면 굉장히 저열, 윤석열 소신이라면 굉장히 위험하다”

청와대는 10일 문재인 대통령이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문재인 정부 적폐수사’ 발언을 비판하며 사과를 요구한 상황과 관련해 “견강부회 하지 말고 실언이었다면 실언으로 인정하고 빨리 마무리 짓고 가면 좋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의 이날 공개 발언에 대해 “(문 대통령은) 굉장히 차분하게 말했다. 속된 말로 열 받았느냐 안 받았느냐 차원으로 접근하는 문제는 아니라 이게 과연 온당한지 이렇게 가면 맞는지에 대한 굉장히 이성적이고 합리적 판단 하에서 말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저는 윤 후보의 발언이 실언이라고 생각하고, 실언이라고 믿고 싶다. 그렇다면 이것 때문에 소모적인 논란을 벌이기보다는 결자해지 차원에서 본인이 정리해 주면 좋겠다”라며 윤 후보가 문 대통령의 사과와 답변요구에 대한 입장을 빨리 정리해주길 기대했다.

이어 “이게 물밑에서 서로 의견 교환해서 풀 수 있는 문제였다면 이렇게 공개적으로 논의가 진행되지는 않았을 것”이라며 “대통령께서 공개적으로 요청을 한 것이기 때문에 거기에 답을 주면 되고, 그러면 오늘로 그 문제는 깨끗하게 정리되지 않을까 싶다. 저희들도 빨리 이 국면이 마무리되면 좋겠다”고 얘기했다.

윤석열 후보 측에서 대통령이 선거에 개입하고 있다는 식으로 반응한데 대해 “예상했던 논리인 것 같다. 그런데 왜 선거 개입인지에 대한 설명은 없다. 윤 후보가 대통령을 겨냥해서 한 발언에 대해서 대통령이 반론권을 행사한 것”이라며 “대통령은 식물대통령으로 죽은 듯이 직무 정지 상태로 있어야 되나”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그렇게 얘기하려면 그런 발언을 안 했어야 하고 선거에 대통령을 끌어들이지 않을 노력을 야당도 있어야 된다”며 “대통령께서 구체적으로 주문했지 않았나? 거기에 대해 (윤 후보가)답변하고 사과하면 깨끗하게 끝날 일이지, 구차하게 자꾸 선거 개입이다 이런 논리로 회피할 일은 아니다”고 얘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이)질문했던 그대로 본인이 서울중앙지검장으로 있었고, 검찰총장으로 있었는데, 그때 자기 눈에 만약에 적폐가 눈에 띄었는데, 무슨 불법과 비리가 눈에 띄었는데 모른척했다는 것인지, 거기에 대해서는 본인이 해명하면 되지 않을까”라고 윤 후보가 답해야 한다는 점도 지적했다.

또 그는 “대선을 이래저래 여러 차례 치렀는데, 여야 후보를 막론하고 내가 당선되면 대대적으로 정치 보복하겠다고 공언한 후보는 처음 본다”며 “(해당 인터뷰 이틀 전의 윤 후보 한국일보 인터뷰를 보면) 적폐수사 이런 것 안 한다, 정치 보복 안 한다고 분명하게 얘기했다. 그런데 며칠 만에 그것과는 상반되는 얘기를 한 것도 저는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 이 관계자는 한국일보 인터뷰 내용과 관련해 “대통령의 지령을 받아서 정치 보복한 것이 아니라고 언급한 부분이 있었다”며 “(윤 후보 인터뷰를 보면)본인이 적폐 수사를 주도했구나, 두 전직 대통령을 비롯해서 몇백 명을 부르고 몇 명을 구속시키고 이런 통계들이 나와 있던데, 관련자 5명이 자살했다는 얘기가 나오고, 그렇게 대대적으로 했던 적폐 수사의 주체가 오롯이 윤석열 후보였구나라는 것을 본인이 분명하게 확인해 준 것을 주목했다”고 했다.

이어 “본인이 한 수사였기 때문에 정당했던 것이고, 다시 말해 대통령이 적폐 수사하라 마라, 누구 구속하라 이런 얘기를 안 했다는 것 아닌가”라며 “그런데 본인은 정작 대통령되기도 전부터 그런 수사하겠다고 공언하면 그게 과연 맞는 것인가? 본인이 검찰총장직을 던질 정도로 검찰 독립성을 지키겠다고 한 분이 대통령도 되기 전에 검찰 수사를 하라 마라라고 하는 것, 그것은 자기 부정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아울러 “어떻게 판단할지 모르겠지만 이게 선거 전략 차원에서 발언한 것이라고 그러면 굉장히 저열한 전략”이라며 “그리고 만약에 소신이라고 그러면 저는 굉장히 위험하다, 최소한 민주주의자라면 이런 발언은 하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는 말도 덧붙였다.

문 대통령의 발언 내용에 대해 “발표된 문장은 대통령께서 직접 쓰신 것”이라며 “어제 아마 저희 회의 끝나고 인터뷰 내용을 보시고 오늘 아침 회의 때까지는 고심을 많이 하신 것 같다. 표정이나 분위기를 제가 짐작건대는 상당히 고민을 많이 하셨구나라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날 청와대 고위관계자가 ‘불쾌’, ‘부적절’했다고 한 부분에 대해 “어제 대통령께 말씀드리지 않고 부적절하고 불쾌한 정도의 의사 표현을 한 것”이라며 “그런데 대통령께서는 당신의 판단에 의해서 충분히 심사숙고한 판단에 의해서 그런 말씀을 하셔서 분위기는 매우 무거웠다”고 전했다.

이어 “대통령으로서는 그런 정도의 책무도 있는 것 아니냐, 마냥 논란을 회피하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기 때문”이라며 “지위를 이용해서 선거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 아니라 정당한 반론권을 행사하는 것이고, 일종의 가짜뉴스에 대한 정당한 해명이기 때문에 저는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