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훈처 “단체 목적에 안 맞게 사용…비자금 광복회장에게”
김원웅 “횡령 저지른 사람 일방적 주장…사퇴 안 해”
윤주경  “광복회 이름에 먹칠한 김원웅 회장 사퇴하라”

10일 보훈처는 “광복회 특정감사 결과 광복회의 국회카페 수익사업 수익금이 단체 설립목적에 맞지 않게 부당하게 사용되고, 골재사업 관련해 광복회관을 민간기업에 임의로 사용하게 하는 등 비위가 확인됐다”고 밝혔다. 사진은 김 회장이 천안 독립기념관에서 열린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기념사를 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 10일 보훈처는 “광복회 특정감사 결과 광복회의 국회카페 수익사업 수익금이 단체 설립목적에 맞지 않게 부당하게 사용되고, 골재사업 관련해 광복회관을 민간기업에 임의로 사용하게 하는 등 비위가 확인됐다”고 밝혔다. 사진은 김 회장이 천안 독립기념관에서 열린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기념사를 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국가보훈처가 광복회에서 운영하는 국회 카페 수익금이 개인 용도로 사용됐다는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특히 김원웅 광복회장의 지시나 방조가 있었는지 등을 경찰이 수사하고 있다.

10일 보훈처는 “광복회 특정감사 결과 광복회의 국회카페 수익사업(헤리티지815) 수익금이 단체 설립목적에 맞지 않게 부당하게 사용되고, 골재사업 관련해 광복회관을 민간기업에 임의로 사용하게 하는 등 비위가 확인됐다”고 밝혔다.

보훈처는 광복회가 국회 카페 중간거래처를 활용해 허위 발주 또는 원가 과다 계상 등의 방법으로 6100만원을 마련하는 한편, 국회 카페 현금매출을 임의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비자금을 조성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비자금 중 1천만원은 광복회장 통장으로 입금된 후 여러 단계를 거쳐 현금화된 후 사용되었고, 나머지 자금은 자금 필요 시 중간거래처가 대납하게 하는 방식으로 집행됐다"면서 "비자금 조성·운용, 골재기업 관련 비위에 대한 광복회장의 지시·승인·묵인 여부는 수사를 통해 확인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TV조선은 김 회장이 광복회에서 운영하는 국회 내 카페 자금을 지난 1년여간 의상비와 이발소, 안마시술소 비용 등 개인 용도로 사용한 정황을 파악해 보도했다.

김원웅 “보훈처, 편향적 보도자료 발표…명예훼손”

김 회장은 11일 입장문을 통해 "횡령을 저지른 사람의 주장을 일방적으로 발표한 보훈처는 그 자체가 심각한 위법행위를 한 것"이라면서 "명백한 명예훼손으로, 국가기관인 보훈처가 이런 편향적 보도자료를 발표했는지 납득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이와 관련, "광복회 전 직원 윤모 씨가 1천만원을 빌려오겠다고 보고해서 동의를 해준 것이지 자금이 국회 카페에서 만든 비자금이라는 것은 상상도 못했다"면서 윤씨는 작년 9월 인사이동 과정에서 비리가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비자금이 광복회장의 사적 용도에 사용됐다는 감사 결과에 대해서도 "윤씨가 '내 월급으로 회장의 한복 구입비, 이발비 등 312만원을 사용했고 적은 월급에 부인과 갈등까지 있었다'는 서신을 보내와 윤씨 부인 계좌로 송금을 해줬는데, 이후 비자금 조성 사실이 드러나자 그가 비자금을 광복회장의 이발비 등에 썼다고 말을 바꿨다"고 했다.

김 회장은 또 "(비자금 조성을) 지시한 적도 없고 돈이 어떻게 흘러갔는지 전혀 모른다"면서 "나를 끌어내리려는 사람들이 있는데 사퇴 의사는 전혀 없다"고도 했다.

광복회개혁모임 등은 22일 임시총회 소집 여부와 상관없이 그날 전·현직 대의원들을 모아 대책을 논의하고 김 회장의 사퇴를 압박하겠다는 방침이다. 

국민의힘 “광복회 카페는 입찰‧임대료 특혜…대책 강구하라”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김원웅 광복회장은 당장 사퇴하고 수사당국은 신속하고 철저하게 수사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추 원내수석은 "사실 광복회 국회 카페는 국회사무처와 당초 계약부터 입찰과정을 생략한 채 수의계약을 하고 임대료 없이 무상이용하게 하는 특혜를 줬다"며 "수익금 전액을 독립유공자 후손의 장학사업에 이용한다는 좋은 취지에 무료 사용허가를 내줬지만 애당초 수익금 사용내역을 들여다볼 수 없다는 점에서 첫 단추부터 잘못 끼운 계약"이라고 했다.

이어 "수많은 국회 직원과 방문객들은 수익금이 좋은 곳에 쓰이는 걸로 알고 이용해왔는데 그 돈이 김 회장의 쌈짓돈으로 갔다는 소식에 배신감을 느낀다"면서 "국회사무처는 해당계약을 즉각 취소하고 다시는 이런 부실한 특혜계약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을 강구하라"고 했다.

윤봉길 의사의 손녀인 윤주경 의원은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광복회 이름에 먹칠을 한 김원웅 회장은 사퇴하라”고 적었다.

황규환 국민의힘 선대본부 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통해 “독립유공자와 광복회의 이름에 먹칠을 한 김원웅 회장의 즉각적인 파면과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했다. 황 대변인은 “그동안 분열과 일탈을 일삼았던 김원웅 회장에 대해 국민의힘은 지속적으로 파면을 요구했다”며 “이를 외면하고 방관했던 정부와 보훈처의 책임도 결코 가볍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김 회장 덕에 지금까지도 계속되는 일본의 역사 왜곡에 정작 광복회는 한마디도 못 한다”며 “일본의 역사왜곡으로도 분한데, 김 회장의 비위까지 지켜봐야 하는 독립유공자와 유가족들은 얼마나 피가 끓겠는가”라고 성토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