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폐수사' 이후 李 지지율 소폭 상승, 文 차별화->반尹 영끌로 전략 수정
"폭압통치 꿈꾸는 정치세력 있어" 反윤 총결집 네거티브 공세 '올인'
文의 3%P 잡기 위해 '친문-친노 범여권' 영끌 결집' 시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14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예술극장 사거리에서 위기극복·국민통합 선언 기자회견을 마친 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14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예술극장 사거리에서 위기극복·국민통합 선언 기자회견을 마친 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우호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윤-안 야권 단일화에 대항해 범여권 '영끌전략'으로 선회했다. 문재인 차별화를 포기해 '이재명 정부'를 쓰지 않겠다며 '집토끼 다잡기' 총력전부터 나선 것이다.

이재명 후보는 공식 선거운동 시작을 하루 전 14일 "국민에게는 '묻지 마' 정권교체가 아닌 정치교체 세상교체가 더 필요하다"며 "국민내각으로 국민통합정부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후보는 서울 명동예술극장 사거리에서 '위기극복·국민통합' 선언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통합정부를 위해 필요하다면 '이재명 정부'라는 표현도 쓰지 않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선거과정과 무관하게 정치교체와 국민통합에 동의하는 모든 정치세력과 연대 연합해서 국민내각으로 국민통합정부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 문재인 차별화에서 '친문-친노 영끌전략'으로 수정···'反윤'으로 3%p '친문' 잡기 총력

최근 윤석열 후보의 '적폐수사' 발언에 문재인 대통령이 '강력한 분노'를 표하며 선거에 참전했다. 이 후보는 '문재인 대 윤석열' 대선 구도가 된 점을 최대한 활용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러한 구도가 자신의 지지율 상승에 일시적으로는 도움된다는 인식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실제 윤 후보의 '적폐발언' 이후 이재명 후보 지지율이 상승하고 있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는 TBS 의뢰로 지난 11∼12일 지지율을 조사(1005명 대상)한 결과 윤 후보는 43.5%, 이 후보는 40.4%를 각각 기록했다고 14일 밝혔다. 6.2%포인트의 격차를 보였던 지난주 조사보다 이 후보는 2% 포인트 상승한 반면, 윤 후보는 1.1% 포인트 하락했다.

서던포스트가 CBS 의뢰로 지지율 조사(1015명 대상)를 한 결과에서도 윤 후보가 35.5%, 이 후보가 35.0%의 지지율을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 주 조사 당시 윤 후보 36.8%, 이 후보 31.7%로 5.1%p까지 벌어졌던 지지율 격차가 0.5%p로 크게 줄었다.

이러한 상승세를 볼 때, 이 후보는 일단 문재인 대통령과의 차별화를 멈추고 '친문 지지율'을 흡수에 총력전이다. 범여권 '영끌' 통합전략으로 '反윤 빅텐트'를 치겠다는 전략이다.

선대위 핵심 관계자에 따르면 문 대통령 지지율은 41%대인데 비해 이 후보 지지율은 38%대로 분석하고 있다. 이에 '문재인-이재명 공동전선'을 구축해 흩어졌던 범여권 통합으로 윤 후보를 추격하겠다는 의지다.

'이재명 정부론'을 폐지한 배경에는 '文차별화'를 버리고 '문정부 적폐수사' 발언을 계기로 '범여권 저항선'을 넓혀 야권 단일화에 맞서겠다는 의도가 있다.

◇ 이재명 "폭압통치 꿈꾸는 정치세력 있어" 윤석열 네거티브 공세 '올인'

이러한 '반윤 빅텐트'를 내세워 범여권 영끌 전략을 시도한 이재명 후보는 연일 윤 후보를 향해 거친 말로 비판 수위를 높이고 있다.

이재명 후보는 이날 "국민의 삶을 개선하고, 국가 발전을 앞당기는 유능한 민주국가가 될지, 복수혈전과 정쟁으로 지새우는 무능한 검찰 국가가 될지가 결정된다"며 윤 후보를 때렸다.

이 후보는 이번 대선에 대해 "통합정치와 정치보복, 민주주의와 폭압정치, 미래와 과거, 화해와 증오, 유능과 무능, 평화와 전쟁, 민생과 정쟁, 성장과 퇴보가 결정되는 역사적 분기점"이라고 규정했다.

이어 "정당한 촛불집회를 무법천지라며 표현의 자유를 부인하고 과감한 정치보복과 검찰에 의한 폭압통치를 꿈꾸는 정치세력이 있다"며 "과감한 정치보복과 검찰에 의한 폭압통치를 꿈꾸는 정치세력에게 권력을 쥐여 주고, 더 나은 미래를 포기하는 것은 정권교체일 수는 있어도 정의일 수는 없다"고 맹비난했다.

이 후보의 이러한 발언은 '文적폐청산를 들고나온 윤석열 후보가 민주당을, 그리고 문재인 대통령을 탄압하려 한다'는 의도를 최고조로 높여 지지층을 규합하겠다는 전략이다.

이어 "위기를 이용하여 증오와 분열을 부추기며 정치적 이익을 추구하거나, 분노에 사로잡혀 보복과 정쟁에 매달리는 리더는 국가와 국민을 더 큰 위험에 빠트린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증오와 분열, 보복정치를 넘어 화해와 협력, 공존과 연대를 추구하는 통합대통령이 필요하다"며 "저 이재명은 통합대통령이 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 후보는 13일 제주도 유세에서도 '정치보복자=윤석열'로 강하게 몰아부쳤다. 이 후보는 "이 참혹한 보복의 현장에서 다시 보복을 생각하는 상황이 됐다"며 "정치라고 하는 게 살리자고 하는 것인지, 정치가 죽이는 정치가 되면 안된다"고 말했다.

민주당 선대위 관계자는 이날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결국 진영구도로 갈 수 밖에 없는 선거에서 지지층을 최대한 규합해야 한다"며 "지금은 뭉쳐야 할 때"라고 답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