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위로전화 때 단일화의 ‘단’자도 안 꺼내”
“압도적 정권교체 대신 박빙으로 이기면 식물대통령 전락”
최진석 “권력 잡은 이후 국정운영 위해 정책연합하자는 것”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 15일 오전 대구 중구 반월당역 인근에서 유세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 15일 오전 대구 중구 반월당역 인근에서 유세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야권 대선주자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에게 단일화를 공식 제안했으나 윤 후보가 소극적인 반응을 보이자, 안 후보가 불편한 기색을 드러내며 입장 표명을 압박했다. 

15일 안 후보는 중앙일보 유튜브 <강찬호의 투머치토커> 인터뷰에서 "윤 후보는 단일화와 관련해 내게 단 한 번도 접촉해온 일이 없다"며 "혼자 대통령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모양"이라고 말했다.

안 후보는 "지난 13일 아내(김미경 서울대 교수)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고 병원에 입원하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먼저 위로 전화를 했고, 윤 후보는 3시간 뒤쯤 위로 전화를 했는데, 단일화의 '단'자도 안 꺼냈다"고 밝혔다.

이어 "윤 후보는 나와 접촉할 생각이 전혀 없는 것 같다"며 "그러나 압도적인 정권교체로 국민의 지지를 등에 업지 못하면 180석 민주당과 싸워 개혁을 이뤄내지 못할 것이다. (단일화 없이) 박빙으로 이기면 식물 대통령, 소수파로 전락할 뿐"이라고 압박했다.

앞서 안 후보는 지난 13일 기자회견을 통해 여론조사에 따른 국민경선 방식의 단일화를 제안했으나, 윤 후보는 “고민해보겠지만 아쉬운 점도 있다”며 말을 아끼고 있는 상황이다. 국민의힘은 ‘여론조사 방식’에 대해 ‘역선택’이 나타날 수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이에 안 대표는 "이준석 대표는 지난해 10월 국민의힘 대선 후보 경선 당시 '여론조사 경선에 역선택 방지 조항을 넣는 건 보수의 암(癌)'이라고 했는데, 그랬던 사람이 넉 달도 안 돼 말을 뒤집었다"면서 "스스로 암이라고 한 역선택 방지 조항을 이제 와서 넣어야 한다니 이런 자가당착이 있나"라고 꼬집었다.

공식 선거운동 첫날인 이날 안 대표는 유세 중에도 윤 후보의 결단을 촉구했다.

그는 경북 구미에 있는 고 박정희 전 대통령의 생가를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단일화 제의와 관련한 윤 후보의 답변 시한이 있느냐'는 질문에 "저는 가능한 빠른 시간 내에 결심을 밝혀주셨으면 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대통령 후보가 제안한 것이니, 그쪽(국민의힘)에서도 대통령 후보께서 '한다, 하지 않겠다' 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최진석 “혼자 해도 정권 잡는데, 왜 나누냐는 의사인 듯”

한편 같은 날 최진석 국민의당 선거대책위원회 상임선대위원장은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국민의힘) 그분들의 언사를 보면 단일화 의사가 없는 것 같다. 이분들은 정권을 잡는 데만 관심이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최 상임선대위원장은 “단일화를 하고 서로 협력해야 할 사람한테 사퇴를 요구한다는 것은 굴복하라는 것 아닌가. 그것은 협상이나 합의를 염두에 두고는 그런 말을 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국민의힘의 공식적이고 책임 있는 답변이 없는 상태에서 어느 시점에선 안 후보가 단일화 결렬, 무산을 공식 선언할 수 있냐’는 질문에 “공식선언할 수도 있다”면서 “시한을 못 박진 않지만 이런 제안에 반응이 너무 오래간다는 건 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충분히 읽을 수 있다”고 답했다.

이어 “우리가 단일화를 제기한 이유는 권력을 잡는 것에 한정한 게 아니라 권력을 잡은 이후에 국정운영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단일화를 해야 한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이 ‘역선택’을 이유로 들어 여론조사에 반대하는 것에 대해서는 “안 하려고 하면 안 해야 하는 이유가 5000가지는 된다”면서 “오세훈 후보가 역선택으로 됐냐”고 반문했다.

이어 “우리가 혼자 해도 정권을 잡을 수 있는데 왜 권력을 나눠 먹느냐’는 의사가 분명히 보인다”고 지적하며 “우리는 이런 국정 운영까지 고려하지 않은 단일화를 하면 여전히 권력 나누기에 빠지게 되니까 권력연합이 아니라 정책연합의 성격으로 만들어내야만 지속 가능하다고 본다”고 했다.

그러면서 “어떤 자리를 맡아서 하느냐, 당을 생각하느냐 안 하느냐는 사실 안 후보의 큰 고려사항은 아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국정 비전과 혁신과제를 합의해서 여론조사를 한 다음에 서로 러닝메이트가 돼서 서로의 부족함을 채우면서 함께 가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