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평화가 경제…위기 돌파할 유능한 안보 경제 대통령 필요”
윤석열 “힘이 뒷받침되지 않는 평화 의미 없다…강력한 억지력”
안철수 “청와대‧여당‧제1야당은 정치공학 계산 외 뭐하나…책임 다하길”
심상정 “비인도적 전쟁범죄 단호히 반대…공존의 평화질서 구축해야”

24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남부 항구도시 마리우폴 외곽에 있는 군기지의 레이더와 장비들이 러시아군 폭격에 파괴된 채 불타고 있다. 러시아군은 이날 우크라이나를 동·남·북부에서 동시다발로 공격하며 전면 침공을 단행했다. <사진=연합뉴스(AP)>
▲ 24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남부 항구도시 마리우폴 외곽에 있는 군기지의 레이더와 장비들이 러시아군 폭격에 파괴된 채 불타고 있다. 러시아군은 이날 우크라이나를 동·남·북부에서 동시다발로 공격하며 전면 침공을 단행했다. <사진=연합뉴스(AP)>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대선을 12일 앞둔 시점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대선 이슈로 급부상했다. 대선주자들은 전쟁을 일으킨 러시아에 대해 일제히 규탄 입장을 내면서도 대응 방향에 있어서 저마다 온도 차를 보였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각각 긴급회의를 주재하며 안보 및 경제 대응체계를 논의했고, 상대 후보의 안보 공약과 전략에 대해 비판하기도 했다. 이 후보가 ‘평화적 해결’과 경제 부문에 있어 철저한 대응을 강조했다면, 윤 후보는 ‘힘 있는 평화’를 들어 한미동맹과 강한 억지력을 내세웠다.

이재명 “평화가 곧 경제이고 밥…전쟁위기 고조시켜선 안 돼”

이 후보는 24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긴급 안보경제 연석회의’를 열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참공에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며 “우크라이나의 영토적 통일성과 주권은 존중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관련국이 긴급히 대화에 나서 평화적 해결 노력을 끝까지 다해주길 촉구한다”고 주문했다.

이 후보는 정부에 “기업 피해와 국내 경제에 미칠 불확실성도 최소화하고, 사태 장기화 대비해 원유 등 원자재 공급망을 재정비하고, 식량안보에 미칠 영향도 철저 대비해달라”고 촉구했다. 이어 “전쟁과 경제 제재의 영향을 받을 수출·수입 기업 애로현황 파악해야 한다”며 “소부장(소재·부품·장치) 산업을 각별히 살펴 기업 운영에 어려움 없게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우크라이나 사태는 새로운 냉전을 초래할 수 있어 더욱 우려스럽다”면서 “신냉전 구도는 한반도 평화체제에도 영향을 준다. 더욱 더 한반도에 평화와 안정이 중요하다”고 짚었다.

이 후보는 “다음 대통령은 이런 위기 돌파할 유능한 안보 경제 대통령이 필요하다”며 “글로벌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유능한 정부가 절실하다”고 했다. 또 “전쟁은 이기더라도 공멸한다. 평화가 곧 경제이고 평화가 밥”이라고 지론을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회의를 주재하기 앞서 강원 원주 중앙로 유세에서 “지구 반대편 우리와 관계도 없는 나라에서 전쟁이 나도 우리 주가가 떨어지고 있다”고 말해 논란을 빚기도 했다.

그는 “경제는 안정 속에 성장하는 것으로 정치 지도자가 절대 하지 말아야 할 일이 전쟁 위기를 고조시키는 일”이라며 “미국에서 보는 한반도 긴장 고조 원인 중 하나가 윤모 후보”라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윤 후보가 사드 추가 배치를 공약한 것에 대해 “(윤 후보가) 안보 불안 조성하면 보수에게 표가 온다는 과거의 미신을 믿는 것”이라고 일갈했다. 또 윤 후보의 ‘선제타격론’에 대해서도 “북한에 선제타격한다고 겁줘서 한반도 위기가 고조되면 누구 손해냐”고 비판했다.

윤석열 “말로만 외치는 종전선언‧평화협정, 평화 보장 않는다”

윤 후보는 "힘이 뒷받침되지 않는 평화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강조했다.

윤 후보는 24일 국민의힘 당사에서 진행된 우크라이나 사태 긴급 대책회의에서 "국제외교안보 현실은 냉혹하다"며 "단지 지구 반대편 나라의 비극으로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강대국에 둘러싸인 우리에게도 생생한 교훈이 되는 일임을 분명히 인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대한민국도 냉정한 선택을 해야 한다"며 "말로만 외치는 종전 선언과 평화협정이 결코 한반도의 평화를 보장해주지 않는다"고 했다.

그는 "정부는 종전선언에 대한 집착을 내려놓고 한미 동맹과 국제사회와의 공고한 협력을 바탕으로 북의 도발을 막고, 한반도를 안정시킬 실질적인 외교전략을 펼쳐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러시아의 군사 행동에 대해서는 "국제법을 정면 위반한 것"이라고 규탄했다. 이어 "현지 교민의 안전은 물론 우리 기업과 국민의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초당적으로 지혜를 모아야 할 때"라면서 "우리의 동맹국인 미국을 비롯하여 영국 프랑스 독일 일본 등 국제법을 준수하는 자유주의 국가들과 이 사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협력을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윤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우크라이나 사태로부터 우리가 교훈을 도출해야 한다고 적었다.

그는 “1994년 우크라이나는 '부다페스트 양해 각서'라는 종이 각서 하나를 믿고 스스로 무장을 해제했다”며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전쟁이 임박하자 이 각서를 근거로 지원을 요청하고 있으나, 국제사회는 잘 움직이지 않는다”고 진단했다.

이어 “국가 간 각서라는 것이 강대국들의 힘의 논리에 의해 휴지조각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 인류의 역사”라며 “우크라이나는 핵을 포기하는 대신에 신속히 나토(NATO)에 가입해야 했다. 동맹국이 없는 '비동맹' 국가의 외교적 설움을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 이번 사태”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안보는 냉혹한 현실이다. 대한민국도 냉정한 선택을 해야 한다”며 “확고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한 강력한 억지력만이 우리의 운명을 우리가 결정할 수 있게 해준다”고 거듭 강조했다.

안철수 “文, 대통령으로서 책임 있는 결정과 행동 촉구”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는 24일 "세계 민주주의와 모든 민족과 국가의 자주와 독립은 지켜져야 한다"고 밝히며 정부‧여당을 향한 날선 공격을 가했다.

안 후보는 페이스북을 통해 "세계 3차 대전으로 확장될 수도 있는 중대한 국제정세 속에서 청와대는 무슨 준비를 어떻게 하고 있는지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올렸다.

이어 "대한민국이 세계평화를 지향하고 존중하는 국가라면 부당한 공격을 받고 있는 우크라이나 지원을 위해 우리의 동맹 및 세계 민주주의 국가들과 책임 있게 연대하고 함께 행동해야 한다"며 "청와대와 여당은 대체 무엇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제1야당은 이러한 위기 속에서 정치공학적 계산 외에 무엇을 하고 있는지 답답하다"고 했다.

그는 "정치권과 문재인 행정부의 빠르고 책임 있는 결정과 행동을 촉구한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세계 보편적 가치와 규범 그리고 자유민주주의 원칙에 입각하여 대통령으로서의 책임을 다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심상정 “UN헌장은 물론 국제법 위반…명백한 전쟁범죄”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는 24일 "우크라이나 침공은 즉각 중단해야 할 전쟁범죄"라고 규탄했다.

심 후보는 페이스북을 통해 "저 심상정은 대한민국 대선 후보로서 이러한 비인도적 전쟁범죄에 단호히 반대하며, 러시아는 즉각 전쟁 행위를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며 "정부는 최우선적으로 우크라이나 현지 교민들의 안전에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NSC(국가안전보장회의)를 상시 가동체계로 전환하고, 위기관리TF(태스크포스)를 구성해 기민하게 국내외의 위기상황을 관리해야 한다"며 "장기적으로는 원유를 비롯한 원자재 가격상승, 금융 혼란 등으로 인한 경제 여파에도 면밀하게 대비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국제사회는 즉각 긴급 논의 테이블을 마련해 러시아의 침략 행위를 중단시키고, 세계 평화와 안정을 위해 머리를 맞대야 할 것"이라며 "러시아를 포위하고 압박하는 나토의 확장전략에서 벗어나서, 함께 공존할 수 있는 평화의 질서를 구축해야 한다"고 했다.

또 "이번 침공 사태는 그저 먼 유럽권의 이야기가 아니다. 격화되는 미중 갈등 속에서 우리 아시아권에서도 결코 불가능한 시나리오가 아니다"며 "국제사회의 평화와 질서를 유지하고, 우리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내는 길을 최선을 다해 강구하겠다"고 역설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