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도 만났지만 李가 훨씬 적극적…李, 저희 초안 안 고치고 수용"
"이재명 당선 위해 운동화 끈 묶겠다…통합정치 분골쇄신"



    (서울=연합뉴스) 새로운물결 김동연 대선후보가 2일 대선후보직에서 중도 사퇴하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두 사람간 정책연대가 단일화로 이어진 것이다.

    김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영등포에서 '정치교체·공동정부' 기자회견을 하고 "오늘 대통령 후보직을 내려놓는다"면서 "오늘부터 이재명 후보의 당선을 위해 다시 운동화 끈을 묶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우리(새로운물결)가 추진했던 대한민국의 정치교체 및 기득권 깨기라는 가치의 실현을 위해 택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차선의 대안이었다"면서 지지자들에게 중도 사퇴에 대한 양해를 구했다.

    이어 "기자회견에 오기 전 존경하는 혁신 기업인 한 분이 '완주하십시오. 기득권을 깨야지, 기득권에 편입돼선 안 된다'고 문자를 보냈다"면서 "너무 공감하지만 기득권에 편입되기 위해 이 결정을 한 게 아니라 기득권을 깨기 위해 결정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후보는 전날 서울 마포에서 이 후보와 회동 후 '정치교체를 위한 공동선언'을 합의 발표한 바 있다.

    그는 공동선언에 이어 이 후보 지지를 선언한 데 대해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와도 만났고 제가 주장하는 내용에 대해 제안도 했다"면서 "이 후보는 3차례 만났다. 정치교체와 통합정부 구상에서 이 후보가 훨씬 적극적이었다. 이 후보가 일관되게 의지를 표명했고 진정성을 느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저희가 제시한 합의문을 (이 후보가) 한 글자의 고침도 없이 그대로 수용하고 뜻을 같이했다"고 강조했다.


    김 후보는 김종인 전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과도 2차례 만났다고 밝혔다.

    그는 "제가 양당 후보들에게 얘기한 내용이랄지 서로 오가는 이야기도 공유했다. 공동 합의문 속 '삼권분립'은 김 박사가 (아이디어를) 준 내용"이라면서 "그런 것도 제가 포함시킬 정도로 (김 전 위원장과) 개헌과 정치개혁에 있어 뜻을 같이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김 전 위원장이) 유력 대선후보와 진정성 있는 합의가 이뤄지면 우산 역할을 해준다고 했다"면서 "새 정부에서 개헌과 정치개혁 추진 기구를 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이 주어진다면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마다하지 않겠다고 말씀했다"고 전했다. 이어 "앞으로 대화 과정에서 할 역할이 있다면 김 박사께서도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기꺼이 (같이)할 것으로 믿는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와 관련, "정치교체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 믿는다"면서 "대한민국의 기득권 구조를 깰 것이라 믿는다. 정치교체가 디딤돌이 돼 통합정부를 구성하고 부동산 문제와 경제의 어려움을 해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기득권 정치 구조가 다 타버린 들판에 희망의 정치, 통합의 정치가 꽃피울 때까지 분골쇄신하겠다"면서 "정치가 경제를 돕고, 국민을 하나로 모으는 대한민국을 만들어 가겠다"고 약속했다.     
    지난해 8월 고향인 충북 음성에서 대선 출마를 선언했던 김 후보는 "진흙탕 싸움으로 얼룩졌던 20대 대선의 시대 정신으로 기득권 깨기를 규정하고 최우선 과제로 '정치교체'를 내세워 대선판의 최대 담론으로 만든 것에 자부심을 느낀다"고 자평했다.

    그는 "경제부총리까지 하면서 아무리 올바른 경제정책을 만들어도 정치가 얼마나 망가뜨리는지 체험했고 그게 정치에 뛰어든 계기였다"면서 정치개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향후 행보에 대해 "이 후보의 당선을 위해 필요하다면 언론 출연, 요청이 있다면 유세에 적극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오는 6월 서울시장 선거에 출마할 것이냐는 취재진의 물음에는 "제가요"라고 반문한 뒤 "오늘 후보직을 내려놓으면서 이후의 정치행보에 대해 다른 계획을 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정치교체와 공통정부를 구성한다는 합의문에 기초해 이 후보의 당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합의해서 만들어진 내용을 실천에 옮길 수 있게 최선을 다하고 필요하면 감시하는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당과 새로운물결간 합당 가능성에 대해서는 "어떠한 정치적인 연대는 논의된 바 없다"면서 "말씀드린 취지의 실천을 위해 진정성 갖고 했고 합당을 생각하는 바는 전혀 없다"고 설명했다.

    새로운물결 당원 및 지지세력에 대해서는 "순수한 정치판을 바꾸고 우리 후손들에게 제대로 된 나라로 만들어 주자는 순수한 취지로 참여한 분들"로 표현하면서 "이분들의 취지를 끝까지 살려서 우리 당을 유지하고 제 갈 길을 간다"고 강조했다.

    이재명·김동연 후보의 공동선언 발표에 이은 후보 단일화를 계기로 '정치교체' 담론을 매개로 한 '반윤(반윤석열)연대'가 가속할 전망이다.

    민주당은 제3지대에까지 연대의 메시지를 보내며 '반윤 연대'를 구축해 국민의힘 윤 후보를 고립시키겠다는 구상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