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공간과 열린광장 조성해 시민들에게 휴식공간과 볼거리 제공

진주시 망경동 옛 철길 '소망의 거리 조성사업' 준공식 자료화면<제공=진주시>
▲ 진주시 망경동 옛 철길 '소망의 거리 조성사업' 준공식 자료화면<제공=진주시>

경남 진주시는 10일 망경동 일원 옛 철길을 활용한 소망의 거리 조성사업을 완료하고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준공식은 조규일 시장을 비롯한 철도부지 재생프로젝트 추진위원회, 지역사회단체장, 주민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 방역 수칙을 준수하며 간소하게 치러졌다.

소망의 거리 조성 사업은 구 망경지하차도에서 지식산업센터까지 450m 폐선부지 구간에 총사업비 49억5000만 원을 들여 조성한 경관조명 설치공사다.

시는 철도부지를 매입, 2020년 11월 착공해 올해 2월 준공하면서 전체 사업을 마무리하고 준공식을 개최했다.

소망의 거리는 기존 철도시설 일부를 보존하고 철길을 부분 복원해 과거의 기억을 되살리고 추억할 수 있는 ‘재생공간’과 망경동을 남북으로 단절시켜온 옹벽을 철거한 후 소통과 정을 나눌 수 있는 ‘열린광장’으로 조성됐다.

소망의 거리 전 구간에는 쉼터, 벤치를 설치하고 다양한 수목, 초화류를 식재해 일상에 지친 시민들에게 휴식공간과 볼거리를 마련했다.

지역학생들 재능 기부로 마련된 그림을 전시가벽에 담아 과거와 미래가 공존하는 거리로 만들었다.

시는 폐선 후 불법 경작과 쓰레기 투기 등으로 주변 환경을 저해해온 망경동 옛 철길에 소망의 거리가 조성됨으로써, 그동안 기반시설로부터 소외된 지역민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낙후된 구도심의 자발적 재생의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