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은 저와 국정운영 가치와 철학 공유, 安 인수위 이끌 의지 있고 저 역시도 적임자라 판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 및 부위원장 인선 결과를 발표했다.[사진=연합뉴스]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 및 부위원장 인선 결과를 발표했다.[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13일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장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60)를 임명했고 인수위 부위원장에는 국민의힘 선대본부장 겸 사무총장이었던 권영세 의원(63세)을 임명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히고 “안 대표는 저와 국정운영 가치와 철학을 공유하고 선거 이후에도 제가 요청해서 먼저 자리를 가진 바 있다”면서 “안 대표 역시 인수위를 이끌 의지가 있다. 저 역시도 적임자라 판단했다”고 말했다.

안 대표가 인수위원장을 맡게 됨에 따라 대선후보 단일화과정에서 윤 당선인과 안 대표가 합의한 공동정부 구성도 구체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안 대표가 새로 출범할 정부의 초 대 총리가 될 가능성도 높아졌다.

인수위 부위원장에는 권영세 의원을 임명했다. 윤 당선인은 권 부위원장 인선에 대해 “풍부한 의정 경험과 경륜으로 지난 선거 과정에서 유능하고 안정적인 리더십을 보여줬다”며 신뢰를 표하고 “안철수 위원장과 함께 정부인수 업무를 성공적으로 이끌 것”으로 기대했다.

인수위 기획위원장에 원희룡 전 제주지사(58)가 임명됐다. 윤 당선인은 “원 기획위원장은 국민의힘 선대본부 정책본부장으로서 공약 전반을 기획해왔다”며 “기획위원회는 제가 국민께 선거과정에서 드린 약속을 제대로 이행하고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 이를 새 정부의 정책 과제에 효과적으로 반영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당선인은 인수위원회 구성에 대해 “일 잘하는 정부, 능력있는 정부로 국민을 주인으로 제대로 모시고, 국민 통합을 이루겠다”며 인수위원장과 부위원장, 기획위원장을 비롯 7개 분과에 총 24명 인수위원을 임명하고, 1개 위원회(국민통합위원회), 2개 특별위원회(코로나특위와 지역균형발전특위)를 설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국민통합위원회는 유능하고 능력 있는 국정운영으로 지역과 계층, 세대를 아우르는 진정한 국민 통합을 이루기 위한 것”이라며 “코로나 비상대응 특별위원회는 영세 자영업자, 소상공인 분들에 대한 신속한 손실 보상과 방역·의료 문제 등을 종합적으로 다루게 될 것”이라고 얘기했다.

지역균형발전 특별위원회에 대해서는 “우리 국민은 어느 지역에 사느냐와 관계없이 공정한 대우를 받을 권리가 있다”며 “제가 약속드린 지역공약이 제대로 실천될 수 있도록 신속하게 새 정부 국정과제에 반영시키고, 국민들이 어디에 사시든 기회의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면밀히 살피겠다”고 약속했다.

코로나비상대응 특별위원회는 안철수 위원장이 특위 위원장을 맡기로 했고 국민통합위와 지역균형발전특위 위원장 인선은 추후에 발표하기로 했다. 윤 당선인은 이번 주 중으로 인수위원 인선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인수위원장 등 주요 인선은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이 이날 오전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윤 당선이 이날 오후 직접 발표했다. 이는 안 대표와의 공동정부 약속을 실천하겠다는 뜻을 국민들에게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