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적 재활을 통한 시민의 일상회복을 위한 노력 높이 평가

포항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추진한 제1차 법정 문화도시 조성사업(2019년 선정)에서 지난 2020년( ‘최우수’ 선정에 이어, 2021년 사업성과 평가 결과에서 ‘우수도시’로 선정됐다.(포항형 예술지원시스템 숲며들다의 장면)
▲ 포항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추진한 제1차 법정 문화도시 조성사업(2019년 선정)에서 지난 2020년( ‘최우수’ 선정에 이어, 2021년 사업성과 평가 결과에서 ‘우수도시’로 선정됐다.(포항형 예술지원시스템 숲며들다의 장면)

포항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추진한 제1차 법정 문화도시 조성사업(2019년 선정)에서 지난 2020년 ‘최우수’ 선정에 이어, 2021년 사업성과 평가 결과에서 ‘우수도시’로 선정됐다.

이번 평가는 지역문화진흥법 제14조에 따른 문화도시심의위원회의 문화도시 추진실적 심사로 지난해 추진한 5개 분야 21개 사업의 성과를 중심으로 평가가 이뤄졌다.

이로써 포항시는 올해 기본 사업비 26억에 추가 인센티브 사업비 4억을 확보해 총 30억의 예산으로 올해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2019년 12월 제1차 문화도시로 지정된 포항시는 ‘철의 도시, 문화 도시’라는 비전 아래 산업도시에서 문화도시로의 전환을 모색해 왔다.

올해는 지진으로부터 촉발된 ‘재난과 도시 쇠퇴라는 위기를 문화적 방식으로 해결한다’는 핵심가치를 작년 대비 구체화시키며 ‘포항형 문화안전망’이라는 거시적 정책의제를 도출함으로써 보편적·포괄적 문화를 확산할 수 있는 도시 진화의 혁신적인 모델을 창출하고자 노력했다.

이에 도시의 전 권역을 관통하는 시민주도형 도시문화거버넌스를 구축해, 도심 중심의 문화활동이 아닌 농·산·어촌·공단지역으로 문화연결망을 확장하고, 포항의 도시 구조적 문화소외층 발굴 등 문화자치·분권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시도했다.

또한, 포항만의 예술지원시스템을 개발·적용해 지역 문화예술 생태계의 발전을 도모하고, 창작자의 성장지원을 통해 예술가가 지속적으로 지역에서 활동할 수 있는 문화적 정주 환경을 개선해 건강한 문화예술 생태계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고자 노력했다.

이와 함께 문화예술 생태계를 리드할 다양한 지역 문화전문 인력을 양성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현장 경험을 제공해 실질적인 전문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지역의 인적자산을 확보하고 지속가능한 지역문화를 위한 동력을 마련하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문화예술에 기반한 새로운 도시성장 동력이 필요한 시점을 맞아 포항만이 가진 과학·기술인프라와 예술인프라를 결합해 민·관·학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포스텍과 함께 Art&Tech LAB을 구성해 국제포럼을 추진하는 등 그랜드 마리오네트 아시아 거점 구축 사업의 기반을 마련하며 미래성장동력을 확보했다.

이밖에도 산업자원의 인문학적 재해석을 통한 지역문화의 미래자산화, 전 지구적 이슈인 기후, 환경 등 문제에 대한 인식과 이를 활용·극복하는 장기적 관점의 다양한 실험적 프로젝트를 추진했고, 이러한 문화적 재활 과정을 통해 도시의 쇠퇴위기를 극복한 점이 우수한 평가를 받는 원동력으로 작용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포항시가 2년 연속 우수한 평가를 받은 것은 이제 ‘문화도시’로 전환되고 있다는 것을 인정받은 결과이다”며, “이러한 동력을 바탕으로 시민 스스로 지역사회의 변화를 이끌며 다양한 도시경제 효과를 창출하는 문화도시로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