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분과 월‧목 주2회, 민생경제 분과 주1회 회의
“코로나 데이터 확보‧분석 필요…방역정책 기초 만들 것”
“위중증환자 줄이는 게 중요…동네병의원 중심 체계로 전환”

안철수 인수위원장이 21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회의실에서 열린 코로나19비상대응특별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안철수 인수위원장이 21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회의실에서 열린 코로나19비상대응특별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이자 코로나19비상대응특별위원회 위원장을 겸하고 있는 안철수 위원장은 "무너진 정치 방역의 폐허 위에 과학 방역이라는 든든한 성을 지어야 한다"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이날 오후 2시 통의동 인수위 회의실에서 특위 첫 회의를 주재하며 "과학 방역의 구체적 내용을 채우는 것이 특위의 첫 번째 임무"라면서 "그간 현 정부에서 시행했던 정책들을 점검하고, 무엇이 잘못됐는지 확인하는 일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위원장은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적 일상회복 백신 패스, 백신 부작용 문제 아동 백신 접종에 대한 가이드라인, 위중증자를 위한 병상 및 의료진 확보 문제 경구용 치료제 수급 문제 등 점검해야 할 부분들이 너무 많다”고 설명했다.

또 “정부의 확진자수 예측이 왜 빗나갔는지, 지금까지 쌓아놓기만 한 확진자 위중증자 사망자에 대한 자료 분석도 필요하다”며 “팬데믹이 이번 코로나 한 번으로 그치는 게 아니라 앞으로도 주기적으로 닥쳐올 것이므로, 향후 방역정책 기초를 만드는 일을 여기 계신 분들이 하실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보건의료쪽 문제만 우선 말씀을 드렸습니다만 그 문제뿐 아니라 경제적 관점에서 소상공인 손실 보상 문제에 대한 해법도 찾아야 한다”며 “손실액 산정을 어떻게 할지, 보상 방안으로 대출 연장‧세금 감면‧현금 지원 등에 대해 어떤 방식이나 믹스로 접근해야 할지에 대해서도 최선의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했다.

이날 회의에는 특위 위원인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민의힘 간사인 강기윤 의원, 국민의당 최연숙 의원, 김도식 사회복지문화분과 인수위원, 오명돈 서울대병원 감염내과 교수, 정재훈 가천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 최재욱 고려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 전병률 전 질병관리본부 본부장, 정기석 한림대 의대 호흡기내과 교수, 김동일 기획재정부 국장, 윤영덕 서울 중구보건소 소장 등이 참석했다.

인수위 대변인실에 따르면 이날 회의는 1시간 반 가량 진행됐으며, 향후 특위는 보건의료와 민생경제, 2개 분과로 나뉘어진다. 보건의료 분과는 근거 중심의 과학적 방역과 의료 대응방안을, 민생경제 분과는 손실보상 및 중장기 재정 대응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는 구조다.

대변인실은 “특위에서 앞으로 방역적 측면에서 가장 중요한 과제 중 하나는 위중증환자 및 사망을 줄이기 위한 방안이며 이를 위해 기존 보건소 중심의 방역체계에서 앞으로는 동네 병의원 중심의 진단, 치료체계로 전환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견이 모아졌다”고 밝혔다.

또한 “과학적 근거 중심의 방역대응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문제에 대해 집중적인 논의가 있었다”며 “국민의 몇 %가 코로나 항체를 가지고 있는지, 기확진자의 재감염율 등 코로나 전반에 대한 데이터 분석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향후 이러한 자료들을 어떻게 확보하여 코로나 대응에 활용할지 보다 집중적인 논의가 있을 예정”이라고 했다.

코로나특위는 주 3회 정기적으로 진행된다. 보건의료 분과는 매주 월요일과 목요일 주 2회, 민생경제 분과는 주 1회 시행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