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금융특구는 어떻게 되는 것인가?

여의도의 현안으로 떠오른 KDB산업은행 이전 논란은 지역균형발전 논리에 밀려 금융경제 중심지인 ‘여의도금융특구’의 위상이 어쩌면 흔들릴 수도 있겠다는 우려에 기초한다. 윤석열 당선인이 언급한 것처럼 지금 제일 중요한 것은 경제이며 그 중요한 경제의 대동맥은 바로 금융이다. 특히 저성장시대를 맞아 글로벌 금융전쟁이 최고조인 상황에서 ‘여의도금융특구’의 성패는 국가의 미래를 결정짓는 중대사안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대통령직 인수위가 금융중심지 여의도에 내린 첫 조치는 KDB산업은행 여의도 본점을 이전한다는 것이었다. 이미 한국거래소KRX와 주택도시보증공사HUG, 한국예탁결제원과 같은 굵직한 금융기관들을 떠나보낸 데 이어 이번에는 국책은행인 KDB산업은행이 이전할 것이라는 소식이 들려온 것이다. 윤석열 당선인이 후보 당시 ‘여의도금융허브특구’ 공약을 내놓았던 만큼 ‘그렇다면 여의도금융특구는 어떻게 되는 것인가?’라는 보다 근원적인 질문과 의문을 던지지 않을 수 없게 된 것이다.

돌이켜보건대 여의도는 2009년 금융위원회로부터 대한민국 ‘국제금융중심지’로 지정되고도 지난 10여 년간 별다른 관심과 지원을 받지 못했다. 사실상 방치상태로 세월만 보낸 것이다. 이렇게 여의도가 국제금융중심지로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골든타임’을 놓치고 세월을 보내다가 KDB산업은행 이전 건으로 ‘여의도금융특구’ 미래에 대한 우려가 수면 밖으로 부상하기 시작했다.

“서울투자청 여의도 유치 적극 검토”

필자는 여의도를 지역구로 둔 정치인으로서 지난주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책임자급과 실무진들을 잇달아 접촉한 데 이어 주말인 26일 오세훈 서울시장을 만나 KDB산업은행 이전 반대 여론을 전달하고 대책 마련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이와함께 필자는 ‘여의도금융특구’ 정착을 위한 방안 중 하나로 오세훈 시장이 지난 2월 출범시킨 ‘서울투자청’을 여의도에 유치할 것을 제안했고 오세훈 시장은 합리적인 방안이라며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주지하는 바와 같이 ‘서울투자청’은 해외 기업과 투자자본을 유치하는 역할을 하게 되는 만큼 홍콩투자청InvestHK과 싱가포르경제개발청EDB처럼 금융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끌어올릴 기폭제가 될 것이란 전망이다. 특히 홍콩에서 탈출하는 기업과 자본을 우리 쪽으로 끌어오는 효자 역할을 톡톡히 하리라는 분석이 우세하다.

여의도를 핀테크금융의 메카로

오세훈 시장이 강조하는 대목은 ‘여의도금융특구’를 미래형 금융의 ‘메카’로 재탄생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대표적인 분야가 ‘금융’과 ‘IT’의 융합을 통칭하는 이른바 ‘핀테크 금융’이다. 지금 세계 금융은 오프라인금융을 뒤로하고 온라인금융으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핀테크금융 확산속도가 가장 빠른 만큼 ‘여의도금융특구’를 핀테크금융의 용광로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한 것이다.

중국은 ‘거지도 QR코드로 동냥한다’라는 말이 나올 만큼 핀테크금융 분야에서 놀라운 성장속도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우리 역시 ‘여의도금융특구’라는 집적된 공간에서 핀테크금융 기술을 집중적으로 육성해야 할 중차대한 갈림길에 서 있다. 오세훈 시장은 ‘여의도금융특구’를 흔들림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하고 이를 위한 정책대안을 인수위원회와 긴밀히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금융특구에 걸맞는 신속한 재건축 시급

여의도가 앞서 언급한 ‘미래형금융의 메카’로 발돋움하기 위해선 그에 걸맞는 주거 환경이 시급히 개선되어야 한다. 다시 말해 지난해 오세훈 시장 출범 이후 빛을 발하기 시작한 여의도 재건축이 더욱더 신속하게 추진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세계적 글로벌기업과 자본이 ‘여의도금융특구’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선 쾌적하고 수준 높은 주거 환경은 무척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현재 일본은 홍콩의 ‘아시아 금융허브’ 위상이 흔들리는 빈틈을 십분 활용해 ‘국제금융도시 도쿄’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해외자본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처럼 제대로된 금융특구 조성을 위해선 다양한 측면에서 세심한 준비와 노력이 함께 동반되어야 한다.

미래형금융중심지로 재탄생시키자

글로벌경제 패러다임의 급속한 변화와 함께 ‘여의도금융특구’는 새로운 전환기를 맞고 있다. 최근 새로운 투자처로 각광받는 NFT거래와 함께 블록체인금융의 주요 무대로 ‘여의도금융특구’가 거론되고 있으며 ‘국제상품거래소’를 여의도에 유치하자는 제안까지 나오고 있다. 한마디로 ‘여의도금융특구’를 ‘미래형금융중심지’로 재탄생시키자는 새로운 물결이 일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눈앞의 나무와 함께 더욱 넓은 시야로 큰 숲을 보아야 한다. 미래지향적 금융특구를 위한 새로운 청사진과 실천 의지를 이끌어내는 노력은 더이상 미룰 수 없는 국가적 과제이다. 우리의 금융이 국가 경제의 대동맥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여의도금융특구’라는 거대한 용광로를 어떻게 하면 펄펄 끓어오르게 할 수 있을 것인가? 여기에 국가적 역량과 국민적 지혜가 모아져야 할 것이다.

 

 

박용찬
국민의힘 서울특별시당 영등포을 당협위원장
미래통합당 대변인
자유한국당 대변인
자유한국당 서울특별시당 영등포을 당협위원장
MBC 논설위원실장
MBC 시사제작국장
MBC 앵커
MBC 뉴욕특파원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 석사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 학사

 

 

※ 외부 필자의 기고는 <폴리뉴스>의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