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사 재테크' 논란 이종섭 국방장관 후보자 겨냥
“공직자 관사 운영 현황, 투명‧검소와 거리 멀다”
"장관‧시도지사 등 공직자 관사 세금 낭비...싹 다 정리해야"
“특권 철폐, 공정‧상식은 공직사회부터 시작해야”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이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코로나비상대응특별위원회 11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인수위사진기자단>
▲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이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코로나비상대응특별위원회 11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인수위사진기자단>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은 장관, 시도지사 등 고위공직자 의전과 관련해 “공직자 관사의 실태를 철저히 살피고 관사를 포함한 불요불급한 의전은 철폐하도록 만들겠다”며 "국민 세금을 낭비하는 관저는 싹 다 정리해야 한다"고 밝혔다.

안 위원장은 13일 페이스북을 통해 “외교장관 공관 등 업무 특성상 필요한 공간이 있을 수 있지만 다른 장관이나 고위공직자들에게는 왜 지나치게 크고 화려한 관사가 필요한지 의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안 위원장은 “공직자는 투명하고 검소해야 한다. ‘명예가 곧 보수’라는 생각이 없다면 고위공직을 감당할 자격이 없다”며 “최근 공직자들의 관사 운영 현황을 보면 투명, 검소와는 거리가 멀다”고 비판했다.

그는 시도지사를 겨냥해 “풀뿌리 민주주의를 구현하기 위해 선출된 시도지사가 자기 집에 살지 않고 관사에 살 이유는 없다”면서 “그럼에도 관사를 고집한다면 지역에 뿌리내리지 못한 뜨내기 시장이거나, 사람 모아 선거 준비할 공간이 필요한 ‘대권병’에 걸린 도지사라는 것을 스스로 고백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크고 호화로운 관사에 살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선출된 권력이 아닌 왕이라는 오만과 착각에 빠져들게 된다”면서 “그런 오만과 착각이 시도지사들의 거듭된 일탈로 이어지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안 위원장은 “이제 국민의 세금을 낭비하는 이런 공간은 싹 다 정리하고, 본인 집에서 살게 해야 한다”며 “특권 없는 대한민국, 공정과 상식의 대한민국은 공직사회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위원장의 이 같은 언급에 대해 최근 ‘관사 재테크’ 논란이 있는 이종섭 국방부 장관 내정자를 겨냥한 것 아니냐는 얘기가 나온다. 

이 후보자는 합동참모본부 차장 시절 용산 관사에서 생활하면서 서울 잠실과 경기 수원 광교신도시 등에 주택을 보유하고 전세로 임대했다. 이 후보자는 관사를 활용해 여윳돈을 확보했고 이를 재테크에 활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다만 안 위원장 측은 "특정인과 관계없이 원칙과 상식을 이야기한 것뿐"이라며 확대해석에 선을 그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