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측 “청와대 인선에 안철수 인사 차관급으로 포함될 것”…‘안철수 패싱’ 논란 일축
윤석열, 안철수 노고 치켜세우며 “민생, 공통된 과제”…‘공동정부’ 의지 재확인
안철수 “공동정부 정신 훼손될 만한 일이 있었지만…최선을 다해서 완수할 것”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인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안철수 대통령직 인수위원장이 주재하는 간사단 회의에 참석, 대화하고 있다. ( ⓒ연합뉴스)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인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안철수 대통령직 인수위원장이 주재하는 간사단 회의에 참석, 대화하고 있다. ( ⓒ연합뉴스)

 

[폴리뉴스 한지희 기자] 내각 인선 문제로 갈등을 빚었던 윤석열 당선인과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15일 오전 간사단회의에 동석해 ‘윤-안 갈등설’을 일축했다.

안 위원장은 회의에서 “윤 당선인 기대에 부응해 최선을 다해 우리나라 미래를 새롭게 열어갈 수 있는 국정과제를 제대로 만들겠다”고 하며 ‘공동정부’ 의지를 다시금 확인했고, 이후 윤 당선인 측은 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후속 인선에 안 위원장 측 인사로 진행할 것”이라고 전하며 ‘안철수 패싱’ 논란을 일단락 마무리했다.

 

안철수 “임기 끝까지 완수할 것”…“尹, 국가·국민에 대한 책임감 강해”

     윤석열 “안 위원장, 국정과제에 정말 애써…제 마음에도 흡족”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은 15일 출근길 기자들에게 “인수위원회장으로서 임기를 끝까지 최선을 다해서 완수할 것”이라며 최근 ‘윤-안 갈등설’을 일축시켰다. 1기 내각 인선에 이른바 '안철수 패싱' 문제로 일정을 전면 중단했던 안 위원장이 14일 윤석열 당선인과 긴급 만찬회동 후 다시 재개한 것이다.

안 위원장은 “공동정부 정신 훼손될 만한 일이 있었지만 다시 국민들을 실망 시키지 않을 것”이라며 “인수위원회장으로서 업무는 국가와 미래를 위해 엄중한 일이기 때문에 임기 끝까지 최선을 다해서 일을 완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지는 '공동정부 정신이 어떻게 훼손됐냐'는 질문엔 말을 아꼈다.

이어 “앞으로 국정전반에 대해서, 정책에 대해서 심도 깊게 논의하기로 했다”며 “특히 보건·의료, 과학·기술, 중소·벤처 그리고 교육분야에 대해서는 더 제가 전문성을 가지고 깊은 조언을 드리고 상의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날 오전엔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회의실에서 간사단 회의가 열렸다.

안 위원장은 간사단 회의에서 "당선인이 직접 이렇게 간사단 회의에 참석해줘서 진심으로 감사하다"며 “역대 인수위 중 가장 많은 회의를 하는데 회의 시간도 가장 알차서 거기서 논의한 결과물이 나오고 당선인께서 이렇게 많이 참석해주신 인수위는 지금까지 역사상 없었다. 많은 관심을 보여주는 것 자체가 국가와 국민 미래에 대한 책임감에서 나오는 일"이라고 윤 당선인을 칭찬했다.

이날 함께 참석한 윤 당선인도 모두 발언에서 ”안 위원장님을 비롯해서 인수위원들의 밤낮 없이 고생하시는 노고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저도 틈틈이 분과별로 업무보고를 받고 있습니다만은, 각 분과에서 현장 간담회와 국정과제 선별 업무에 정말 애쓰시고 내용도 아주 충실하고 제마음에도 흡족하다“고 안 위원장의 노고를 치켜세우며 ‘공동정부’ 봉합을 확인했다.

그러면서 "지난달 14일 인수위 첫 출근했으니 이제 한 달 지났다. 새 정부 국정과제의 모든 기준은 오로지 국익과 국민이 우선돼야한다는 말을 드렸다. 아직 저희가 초심자이지만 이 초심을 가지고 업무에 임하면 잘 될거라고 믿는다"고 했다.

윤 당선인은 "국민들이 실제 체감하는 생활은 굉장히 어렵다고 보여진다"며 "금리인상도 불가피한 측면 있더라도 이에 따른 취약계층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도 잘 검토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민생을 당부했다.

그러면서 "첫째도 민생이고 둘째도 민생이다. 저를 포함해서 안철수 인수위원장, 여기 계신 모든 분들이 민생보다 더 소중한 건 없다하는 마음으로, 각 분과가 나눠져 있긴 하지만 전부 우리가 종합적으로 민생을 챙긴다는 공통된 과제를 가지고 함께 일한다는 마음가짐을 가져주시길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안 위원장은 전날 2차 내각 인선 발표 후 인수위 분과 보고 만찬 회동에 불참한 데 이어, 오전 소방정책 현장 방문과 오후 코로나특위 회의 일정 등을 취소했다. 이에 윤 당선인은 오후 7시께 서울 강남 모처에서 안 위원장과 긴급 회동을 갖고 ‘공동정부’에 뜻을 다시금 모았다.

 

尹측 “安측 전문성 있는 인재 청와대 인사에 차관급으로 반영될 것”

배현진 대통령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서울 통의동 기자회견장에서 “(安측 인사를) 향후 차관급 인사 비롯한 대통령실 직무를 위해 필요한 여러 직제상 인사에 대해 진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배 대통령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 후 취재진들에게 “어제(14일) 만찬 회동을 통해 안 위원장께서 가지고 있는 전문성 분야에 조언을 구하고, 후속 (청와대) 인선에 대해서도 이러한 부분들이 많이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며 앞서 제기된 ‘안철수 패싱’ 논란을 일축할 것으로 예상했다.

‘청와대 인사에 과학기술 중심 관련 인선 여부’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인선이 어떻게 예정될지는 저희 모두가 확인할 수가 없다”라지만 “다만 어제 안철수 인수위 위원장과의 만찬 회동을 통해서도 지금 말씀주신 과학 분야 또는 벤처, 보건복지 등 안철수 위원장께서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분야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조언을 구하고 말씀을 참고하기로 했기 때문에 후속 인선에 대해서도 이러한 부분들이 많이 반영돼서 더 좋은 인재들을 국민 앞에 선보일 수 있을 것 같다”고 청와대 인선에 안 위원장측 인사가 포함될 가능성을 언급했다.

이어 “안 위원장은 전문가”라며 “인수위 내부에 있는 인재 풀과 함께 일할 수 있는 유능하고 전문성 있는 인사들을 많이 선보이겠다라는 계획”라고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선 말을 줄였다.

전날 긴급 회동의 배경과 대화 내용에 관한 질문엔 “공동정부에 대한 앞으로의 방향성 이런 것을 논의하기 위해서 만찬을 가지시게 됐다“며 ”무엇보다도 합당 문제, 새 정부 운영의 근간이 될 수 있는 합당의 문제 또한 두 분께서 빨리 처리했으면 좋겠다는 데에 뜻을 모았다“고 답했다.

이날 오전 출근길에 ‘공동정부 정신 훼손될 만한 일’을 언급한 안 위원장 의중에 대해선 ”저희가 정확히 파악할 수 없지만, 언론을 통해서 보도돼온 것에 대한 다른 해석으로 인해서 잠깐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다라는 정도“로 이해 된다며 ‘화법이 다를 뿐’이라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