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용 한은 총재 후보자가 최근 금통위의 기준금리 인상 결정에 동의한다는 뜻을 전했다. [사진=연합뉴스]
▲ 이창용 한은 총재 후보자가 최근 금통위의 기준금리 인상 결정에 동의한다는 뜻을 전했다. [사진=연합뉴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후보자가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의 기준금리 인상 결정에 동의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지난 14일 한은 금통위는 총재가 공석인 상태에서 통화정책방향 회의를 열고 현 1.25%인 기준금리를 1.50%로 0.25%p 인상한 바 있다.

17일 이 후보자는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양경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제출한 서면답변을 통해 “(기준금리 결정 관련)금통위의 결정을 직접 평가하기 조심스럽지만 위원들이 금융·경제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적절하게 결정했다고 보고 있다”면서 “제가 생각하는 방향과도 다르지 않다”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향후 추가 금리인상에 나설 것임을 시사하기도 했다. 이 후보자는 추가 금리 인상의 적정성 여부에 대한 질문에 “경기가 회복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높은 물가 오름세가 상당 기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앞으로도 완화 정도의 적절한 조정을 통해 물가 안정을 도모하는 방향으로 통화정책을 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이라고 답했다.

또한 최근 물가 상황 장기화 전망에 대해선 “앞으로도 러시아-우크라이나 침공 사태 등에 따른 원자재 가격 상승 여파로 상당 기간 높은 물가 오름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며 “최근 기대인플레이션이 다소 불안해지는 모습을 보이는데 이를 매개로 임금 상승 등 2차 파급효과가 발생할 가능성도 경계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이 후보자는 물가 상승 우려에도 윤석열 정부가 추진 중인 50조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추경)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현재 추진 중인 추경은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에 초점을 맞춰 미시적 차원에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는 정부 방역 조치로 불가피하게 피해를 본 계층을 지원한다는 점에서 필요하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같은 미시적 조치의 규모가 커서 물가 등 거시경제 상황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면 통화정책과 재정정책이 조화를 이루도록 서로 조율하는 노력을 기울이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양 의원은 이 후보자의 기준금리를 통한 가계부채 연착륙 방안과 대통령직인수위의 대출 규제 완화간 엇박자 우려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에 이 후보자는 “현재 새 정부가 계획 중인 대출 규제 조정은 생애 첫 주택 구입자 등 실수요자 보호에 초점을 맞춰 미시적 차원에서 추진하는 것으로 안다”며 “현시점에서 통화정책과의 엇박자를 우려할 만한 상황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이런 미시 조치도 시행 과정에서 시중 유동성 등 전반적 금융 여건과 거시경제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는 만큼 그에 따른 영향이 커지게 되면 통화정책 운영에도 이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며 “이 경우 통화정책과 재정정책이 각각 추구하는 목적에 맞게 운영되는 가운데 조화를 이루도록 정책당국이 서로 소통하며 조율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자에 대한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인사청문회는 오는 19일 열린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