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 검수완박 직격 "민주주의 가치 능멸…민주당 모습 참으로 안타깝고 답답"
이재명, '경기지사 출사표' 김은혜 지역구 분당갑 등 출마 가능성은 배제 못해

<strong>김병욱 의원 </strong>[연합뉴스 자료사진]<br>
 
김병욱 의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김병욱(성남분당을) 의원이 21일 "민생을 위한 의정활동에 전념하겠다"며 6·1 지방선거에서 성남시장 불출마를 선언했다.

    김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성남시장 선거 출마 여부를 두고 정말 많은 분들이 애정 어린 관심과 조언을 주셨다. 정말 감사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의원은 "이번에 많은 분들의 이야기를 듣고 고민하면서 '정치'의 역할에 대해 많은 생각을 했다"며 "오직 국민을 중심으로 두고 활동하고 있는지 스스로를 돌아보면서 자성하는 계기를 가졌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특히 민주당의 현 주소에 대해 자성의 목소리를 내면서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강행 움직임을 정면 비판했다.

    그는 "저 역시 민주당 국회의원으로서 지금의 민주당의 모습이 참으로 안타깝고 답답하다"면서 "현재 부동산 세금 문제, 물가 인상, 코로나 대책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 그런데 '민생'을 위한 정책을 만들기 위해 머리를 맞대어야 할 시기임에도 온통 검찰 이슈만이 보인다"고 우려했다.

    전날 민형배 의원의 탈당을 언급하며 "우리 당이 비판받아 온 내로남불 정치, 기득권 정치, 꼼수 정치 등 모든 비판을 함축하는 부적절한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런 식으론 결코 검찰개혁을 이룰 수 없으며 우리 당이 지금까지 추구해온 숭고한 민주주의 가치를 능멸할 뿐"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지금은 우리 당의 문제가 무엇인지 시간을 갖고 숙고해야 할 시기"라며 "저 역시 보다 낮은 자세로 국민의 목소리를 경청하면서, 국민을 위한 정치의 역할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경기도 성남시는 이재명 전 경기지사의 정치적 고향으로, 민주당이 이번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전략선거구'로 지정하는 등 주목하던 지역 중 하나다.

    당내에서는 이 전 지사 측근 그룹인 '7인회' 멤버인 김 의원의 성남시장 '차출론'이 거듭 제기된 바 있다.

    특히, 김 의원의 성남시장 차출론은 이 전 지사의 보궐선거 출마 가능성과 맞물려 관심을 받았다.

    분당을을 지역구로 둔 김 의원이 성남시장으로 출마하고,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지는 보궐선거에서 이 전 지사가 분당을 국회의원 후보로 나설 가능성이 있다는 이야기가 흘러나왔다.

    이른바 조기등판론 시나리오 가운데 하나로, 이 전 지사가 재보궐 선거로 원내에 진입한 뒤 8월 전당대회에 출마할 것이라는 그림이다.
    그러나 김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함에 따라 이 전 지사의 이 지역 보궐선거 등판 변수는 소멸됐다.

    다만 국민의힘 김은혜(성남분당갑) 의원이 당 경지지사 후보로 확정될 경우, 이 전 지사가 김 의원의 지역구인 분당갑 국회의원 후보로 나설 가능성은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strong>김병욱 의원과 주먹인사 하는 이재명 전 경기지사 </strong>[연합뉴스 자료사진]
김병욱 의원과 주먹인사 하는 이재명 전 경기지사 [연합뉴스 자료사진]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