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분쟁이 커 조정안 만드는 데 쉽지 않았다”
“국회, 검찰개혁 해결해 민생문제로 전환해야”

박병석 국회의장이 22일 오전 국회의장실에서 검찰개혁 관련 입장을 발표하기에 앞서 전화 통화를 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 박병석 국회의장이 22일 오전 국회의장실에서 검찰개혁 관련 입장을 발표하기에 앞서 전화 통화를 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박병석 국회의장이 더불어민주당이 추진하는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입법에 대해 여야에 최종 중재안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오전에 진행되는 여야 의원총회에서 박 의장이 제시한 중재안이 논의될 예정이다.

박 의장은 22일 국회의장실에서 "검찰개혁법에 대해 오늘 여야 원내대표에게 의장 최종 중재안 전달했다"며 "여·야 간 분쟁 너무 커서 조정안 만드는 데 쉽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여야 지도부·원내대표와 심야회동을 열어 수차례 비공식 회담을 가졌다. 의장으로서 여야 원내지도부, 전직 국회의장, 전문가 등의 의견을 들어 최종안을 제사하게 됐다"며 "오늘 양당 의총에서 의장 중재안 수용해줄 것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의장은 국익과 국민 관점에서, 의장이 제시한 중재안을 반영한 정당의 의견을 반영해 국회 운영방향을 설정할 것이라고 양당 지도부에 전했다"며 "의장 중재안을 수용해서 원만하게 하길 다시 한번 호소한다. 검찰개혁의 문제를 해결하고 시급한 민생 문제로 국회 전환해줄 것을 다시 한번 호소한다"고 덧붙였다.

박 의장은 중재안 내용에 대해 "직접 수사권 비롯한 여러 가지 문제, 사법 체계 전반에 대한 문제 함께 제시했다"고 밝혔다. 또 '국민의힘이 수용하지 않아도 추진하겠느냐'는 질문에 "제 말에 모든 것이 담겨있다"며 구체적 언급을 피하며 "의장은 더 이상의 카드가 없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