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 마강래 교수-이화여대 박윤미 교수와 함께 하는 대도시혁신 담론 토론
부산대 통일한국연구원 균형발전연구센터·한국지리연구소 공동, 온·오프라인 개최
인구감소와 도시재생, 미래대안으로서의 축소도시 등 대도시 부산 혁신방안 모색

부산대학교 통일한국연구원이 오는 29일 개최하는 '국가균형발전과 대도시혁신정책' 대토론회 안내문(사진제공=부산대)
▲ 부산대학교 통일한국연구원이 오는 29일 개최하는 "국가균형발전과 대도시혁신정책" 대토론회 안내문(사진제공=부산대)

부산대가 수도권 초집중과 함께 저성장, 저인구, 고실업과 코로나19 확산의 다층위기가 누적되고 있는 시점에 대도시 부산의 혁신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전문가 담론의 장을 열었다.

부산대학교 통일한국연구원 내 균형발전연구센터와 한국지리연구소는 공동으로 오는 29일 오후 4시 기계관 2층 대회의실에서 ‘국가균형발전과 대도시혁신정책’을 주제로 한 대토론회를 온·오프라인 병행해서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특히 이번 토론회는 지난 1월 29일 김종영 경희대 교수의 ‘서울대 10개 만들기’를 주제로 열린 ‘국가균형발전과 대학혁신정책 대토론회’의 2탄으로 개최되는 것이다.

이번 대토론회에서는 균형발전에 관한 다수 저서를 쓴 마강래 중앙대 교수와 함께, 인구감소와 도시재생, 그리고 대도시의 미래대안으로서 축소도시(Shrinking city)에 대해 심도있는 연구를 수행해 온 박윤미 이화여대 교수가 특강에 나선다.

이날 대토론회는 박윤미 교수의 ‘대도시의 미래, 축소도시 지향’과 마강래 교수의 ‘국가균형발전과 부산의 가능성’을 주제로 한 특별강연, 토크쇼 형식의 종합토론 순으로 진행한다.

박윤미 교수는 "도시의 인구감소는 제조업 쇠퇴로 인한 일자리손실, 고령화나 저출산 등의 불균형으로 발생되며, 이는 곧 도시축소로 이어지게 된다"며 "축소도시에 대한 도시계획적 대응의 유형과 인구감소가 진행 중인 부산의 미래" 등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두 번째 강의는 『지방도시살생부』, 『지방분권이 지방을 망친다』, 『부동산, 누구에게나 공평한 불행』 등 인구소멸과 지방도시의 미래에 대해 많은 저서를 발표한 마강래 교수가 맡는다.

마 교수는 "4차산업으로의 산업구조 변화와 감소하는 인구구조의 변화가 국토의 쏠림현상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그만큼 산업 및 인구구조 변화에 주목해야 한다"며 "변화에 맞는 공간체계, 특히 공간위계에 따른 산업생태계 설계, 상생을 염두에 둔 거점전략"에 대해 강의한다.

이와 함께, 부산시 김광회 도시균형발전실장, 정주철 부산대 도시공학과 교수가 패널로 참가해 "인구감소, 저성장 등과 같이 대도시 부산이 직면한 현실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혁신"에 대한 가감없는 토론을 펼칠 전망이다.

부산대 김기섭(사학과 교수) 통일한국연구원장은 “최근 부산·울산·경남이 하나의 생활권, 경제권, 관광문화권 등으로 묶는 ‘메가시티 특별연합’이 정부의 승인으로 본격적인 시동을 걸게 됐다. 또한, 예타 면제로 속도를 내게 된 가덕신공항 건설사업과 2030 엑스포 유치 노력 등이 국정 주요정책과제로 선정되는 등 새로운 기회를 맞이하고 있다”며 “이번 토론회를 통해 대도시 부산이 직면한 현실, 나아가 국가균형발전의 선두주자로서 반드시 해야 할 혁신과제에 대한 의미 있는 토론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