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부터 다음주까지 청문회 일정 줄줄이
3일 형사소송법 개정안 본회의 통과에 ‘검수완박법’ 국무회의 공포로 마무리
10일 윤석열 대통령 취임식 일정에 맞추려면 다소 촉박한 상황
한덕수, 김인철, 정호영, 한동훈 등 주요 청문회 전망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오른쪽)이 14일 서울 통의동 제20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서 고용노동부와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를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사진출처:연합뉴스)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오른쪽)이 14일 서울 통의동 제20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서 고용노동부와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를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사진출처:연합뉴스)

[폴리뉴스 한지희 기자] 윤석열 정부 1기 내각 청문회가 오는 2일 월요일부터 줄줄이 이어진다. 여기에 3일 ‘검수완박’ 남은 법안인 ‘형사소송법 개정안’이 통과될 본회의와 문재인 정부의 마지막이자 ‘검수완박’ 법안 공포를 남겨둔 국무회의까지 계획돼 있다. 이에 이번주는 ‘슈퍼위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회 청문회 일정은 다음과 같다. 2일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를 비롯해 추경호(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박진(외교부), 원희룡(국토교통부), 한화진(환경부), 박보균(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 등 6명의 청문회가 계획되어 있다. 첫날부터 ‘빅데이’가 예상된다.     

3일엔 한 총리 후보자의 청문회가 이틀째 진행되고, 이종호(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호영(보건복지부), 이상민(행정안전부) 등 4명의 인사 청문회가 예정돼 있다.

같은 날 열릴 본회의에서는 ‘검수완박’ 형사소송법 개정안이 통과될 예정이다. 지난달 30일 필리버스터로 회기가 끝나 다음 회의가 개의되자마자 통과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본회의 통과 후 같은 날 있을 국무회의에서 문 대통령의 재가와 공포로 ‘검수완박’은 마무리 될 것으로 전망된다.

4일에는 한동훈(법무부) 후보자를 비롯한 이종섭(국방부), 조승환(해양수산부), 이정식(고용노동부) 등 4명의 인사 청문회가 열릴 예정이다.

6일엔 정황근(농림축산식품부), 김인철(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등 장관 후보자 청문회가 열릴 계획이다.

9일엔 이창양(산업통상자원부), 11일엔 (이영 중소벤처기업부)가 계획 되어 있다.

이밖에 권영세(통일부), 김현숙(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으며 국회 각 상임위에서 여야 간 일정 협의 중이다.

장관 청문회 일정이 지난달 25~26일 한덕수 총리 후보자 청문회가 연일 파행되면서 줄줄이 미뤄졌다. 10일 윤석열 대통령 취임식을 앞두고 국정과제 수행에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하지만 일정에 맞춰 수월하게 진행되기에는 어려울 전망이다. 각 장관들의 난무한 의혹들로 여야의 격돌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윤호중 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29일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법과 원칙을 지키며 성실하게 살아온 대다수 국민은 불법과 특혜로 호의호식하는 내각 후보자들을 보며 이러려고 투표했나 자괴감까지 들 것"이라며 "검사와 판사는 물론이고 고위공직자 전관예우를 막기 위한 '한덕수 저지법'이 필요하다"고 한 후보자를 직접 겨냥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도 "국무위원 후보자 중 10대 비리 의혹에 하나라도 해당하지 않은 후보가 없다"며 "스포츠 경기도 레드카드 한 장 받으면 퇴장이다. 하물며 국정을 운영할 국무위원 후보다. 19명 모두 퇴장감이다. 2명 빼고 모두 각종 찬스와 특혜의혹이, 후보자 전체가 도덕성과 자질 의혹을 받고 있다"고 비판했다.

1일 이수진 대변인을 통해 민주당은 “한덕수 후보자는 대한민국 총리 후보가 맞냐”며 한 후보자 의혹들인 ‘김앤장’ ‘론스타’ ‘플브라이트’ 등을 언급하며 “윤석열 당선인이 검증했다는 후보자들의 ‘능력’이 과연 무엇인가? 당선인이 검증한 후보자들의 능력이 인맥 찬스 활용능력, 알뜰한 재산 증식능력, 세금 탈루 능력, 불법 편법 활용능력인가? 이제 국민도 피로감을 느낀다. 인사권자인 당선인이 결단하라.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후보자들에 대한 지명을 거두시기 바란다 “고 비판했다.

허은아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민주당은 더 이상의 발목 잡기식 정치공세를 중단하고, 산적한 민생문제 해결을 위해 갈 길이 바쁜 윤석열 정부에 부디 협조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아빠 찬스’ 김인철·정호영, ‘대형로펌고문 불로소득의혹, 아내 그림 ‘미 사업 진출 포석’ 의혹(남편찬스), 책임 회피 위한 론스타 유리 진술’  한덕수,  ‘교육부 풀브라이트 카르텔’ 김인철,  ‘배우자 위장전입’ 박진, ‘국방연구소 ADD 자문 부실 보고서’ 이종섭 등 의혹들이 주요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 정부 1기 내각 청문회 일정 (그래픽출처:연합뉴스)
▲ 윤석열 정부 1기 내각 청문회 일정 (그래픽출처:연합뉴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